제314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남양주시 의회사무국
일 시 : 2025년 9월 11일(목)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314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3. 휴회 결정의 건
부의된 안건
(10시 04분 개의)
○의장 조성대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4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보고는 배부하여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의회사무국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의장 조성대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한근수 의원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 발언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한근수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74만 남양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내동과 호평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남양주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 한근수입니다.
먼저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조성대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주광덕 남양주시장님과 24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와 격려를 전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남양주 교육의 자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중대한 과제, 바로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분리 필요성을 강력히 촉구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는 단순한 행정구역 조정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에게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불가피하고도 절실한 선택입니다.
먼저 남양주시의 규모와 성장 속도는 현 교육지원청 체제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남양주시는 수도권 동북부의 핵심 거점도시로 성장하며 인구 74만을 넘어 100만 메가시티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지속적 택지개발로 젊은 세대와 학령인구가 빠르게 유입되면서 교육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했고 과밀학급 해소, 특수교육 지원, 지역 간 교육 격차 완화, 돌봄 서비스 확대 등 다층적 현안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초·중·고 32개교 1만 7000여 명의 학생을 가진 구리시에 비해 남양주시는 128개교 총 8만 1000여 명의 학생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수로는 4배, 학생 수로는 4.7배가량이나 높습니다. 앞으로 남양주시에 제3기 신도시가 완공되면 약 7만 5000세대가 더 들어오게 되고 이 격차는 더 벌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수적으로 압도적인 학교와 학생을 가진 남양주와 구리의 상이한 상황을 현 체제로 동시에 관리하기에는 구조적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둘째, 남양주의 이질적 생활권을 반영한 정교한 교육행정이 필요합니다. 남양주시는 구리시의 약 14배에 달하는 넓은 면적에 다산, 별내, 평내·호평 같은 신도시와 진접·화도 등 구도심, 조안면 등의 농촌 지역이 공존합니다. 학습 환경과 요구하는 정책이 지역마다 다르며 심지어 농어촌지역으로 지정된 학교와 일반 학교가 나뉘어 초·중등 교육의 최종 목표인 대학 입학 제도에서조차 각 학교는 다른 기준으로 평가받습니다. 그러나 현 체제에서는 이러한 지역적 차이가 정책 설계·집행에서 간과되기 쉽습니다. 남양주 특성에 맞는 촘촘한 맞춤형 전략이 가능하도록 독립된 전담 체계가 필요한 시점니다.
셋째, 행정 효율성 측면에서도 분리는 불가피합니다. 현재 통합 청은 두 도시의 요구를 함께 조율하느라 정책 결정에 시간과 자원을 과도하게 소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직원의 업무 과부하도 누적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현장의 민원 요청에 대한 신속 대응도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특정 지역에 특화된 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교육자치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구조적 한계를 넘어 행정적 한계에 다다른 것입니다.
넷째, 자원 배분의 형평성과 전략적 투자 관점에서 교육청 분리는 가장 현실적인 해법입니다. 예산과 인력이 두 도시에 균형 있게 배정되는지에 대한 논란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남양주의 압도적인 학령인구와 학교 수에도 불구하고 독립적인 예산과 인력 운용이 어려워 필요한 만큼의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독립 교육청 체제를 통해 남양주시만의 데이터 분석과 전략으로 ‘필요한 곳에,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과감하고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다섯째, 계속되는 학교 신설과 재배치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할 독립된 전담 컨트롤타워가 필요합니다. 학교용지 확보, 수요 예측, 설립 타당성 검토 등은 속도와 전문성이 핵심입니다. 독립된 교육지원청은 의사결정 사슬을 짧게 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중장기 학교 배치 로드맵을 정밀하게 수립·집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3기 신도시 도입으로 급증하는 학습 공간 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지름길입니다. 물론 교육청 분리에 따른 초기 비용과 조직 재정비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행정의 접근성과 대응성 향상, 정책의 집행력 강화, 자원 배분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라는 중장기 편익은 초기 비용을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이에 저는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경기도교육청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분리 타당성 용역을 즉시 착수하고 남양주시 독립 교육지원청 설립 로드맵을 조속히 제시해 주십시오.
교육부는 남양주시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관련 법규와 지침을 적극 검토하고 설립 추진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십시오.
정부와 국회는 수도권 거대 도시의 교육행정 체계 개선 필요성을 직시하고 교육지원청 분리·신설을 뒷받침할 법적·제도적 기반을 정비하십시오.
남양주시 집행부는 시민의 뜻을 모아 분리 추진을 위한 실무 협의와 과제 발굴에 총력을 다해 주십시오.
존경하는 주광덕 시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경기도교육청과 교육부 관계자 여러분! 지금 필요한 것은 결단과 실행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학습권 보장과 남양주 교육의 자주적 발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입니다. 독립된 남양주교육지원청 설립을 통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공정한 자원 배분을 실현하며 모든 학생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를 반드시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교육은 행정의 대상이 아니라 아이들의 권리입니다. 남양주의 내일,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분리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조성대
한근수 자치행정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0시 12분)
○의장 조성대
의사일정 제1항 제314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오늘부터 9월 24일까지 14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남양주시장 제출)
(10시 13분)
○의장 조성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9월 3일 남양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입니다. 주광덕 시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주광덕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힘차게 만들어가시는 존경하는 조성대 의장님! 그리고 이정애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먼저 시정의 동반자로서 시민의 복리 증진과 시정 발전에 헌신적으로 앞장서 주시는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5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드리고 시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경제는 지금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소비와 투자 모두 부진하여 내수가 위축되고 있고 고금리와 고물가로 인한 민생 부담은 여전히 무겁습니다. 특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코로나 시기에 누적된 채무와 매출 감소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고령화로 인한 복지 수요 증가는 지역경제는 물론 지방재정에 큰 압박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지방세와 세외수입, 기금 융자금 및 국·도비 보조금을 주요 재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경기 진작을 위한 국가 추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세입 경정 등의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우리 시의 실정에 맞는 안정적인 재정 운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한정된 재원 속에서도 민생경제 회복과 시민들의 안전망을 강화하는 일, 그리고 교통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시민들의 일상을 지키고 시민들이 상상하는 미래 남양주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 제2차 추경안을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 규모는 1회 추경 대비 14.78%, 3602억 원이 증가한 2조 7973억 원입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는 2328억 원이 증가한 2조 4002억 원, 특별회계는 1274억 원이 증가한 3971억 원입니다.
먼저 일반회계 예산안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의 주요 재원은 국·도비 보조금 및 교부세 등으로 1079억 원, 기금 융자금 600억 원, 지방세 및 세외수입으로 379억 원, 국도비 보조사업 반환금 등 270억 원이며 세출예산은 국가 추경 대응과 반환금 1724억 원, 용도지정사업으로 220억 원, 정책 및 현안사업으로 384억 원 등 총 2328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일반회계 세출예산 주요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민생경제 회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에는 침체된 지역 상권의 활력을 되찾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지원을 강화합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1204억 원, 남양주사랑상품권 발행 10% 확대하는 데 126억 원, 전통시장 특화상품 지원에 1억 원 등 총 133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도시안전망 강화 분야에서는 기후 변화와 사회적 재난으로부터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74만 시민의 안전을 든든히 지켜내기 위한 선제적 예방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위하여 사전 대비 재해 예방 사업에 40억 원, 통학로 보행환경 개선에 31억 원, 관내 도로시설물 유지보수에 14억 원, 읍면동별 생활민원 처리를 위하여 7억 원 등 총 9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통인프라 확충 분야에는 시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여가며 교통 수요에 대비하는 기반시설 투자 강화로 진접선과 별내선의 철도 운영을 위한 89억 원, 광역버스와 시내버스 지원비로 51억 원, 어르신과 청소년·어린이 등에 교통비 지원을 위하여 11억 원, 진접읍 바람골길 도로개설을 위하여 10억 원, 오남교차로 입체화 사업비로 10억 원, 화도읍 맹골마을 도로개설을 위하여 8억 원 등 총 28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도시개발 및 정비 분야에는 균형 있는 도시 발전과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중장기적 도시인프라 투자로 수소도시 조성을 위하여 50억 원, 화도읍 도시재생 및 근린공원 조성을 위하여 46억 원, 덕소IC 녹지 조성 및 내부도로 개설을 위하여 29억 원, 평내 장내천 정비사업을 위하여 22억 원 등 총 17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체육·문화 분야에는 시민의 여가와 건강을 책임지고 다양해지는 체육과 문화에 대한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생활문화 인프라 투자로 다산동 인공암벽장 및 체육시설 조성을 위하여 72억 원, 평내 체육문화센터 건립 비용으로 70억 원, 진접 및 화도에 파크골프장 조성비로 16억 원, 수동 몽골문화촌 재정비 비용으로 6억 원 등 총 24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 분야에는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취약계층을 두텁게 보호하기 위한 따뜻하고 촘촘한 복지안전망 투자로 기초연금 및 노인요양급여 비용으로 146억 원, 장애인복지관 그린 리모델링 20억 원, 영유아 보육 지원을 위하여 22억 원, 아이돌봄 지원사업에 6억 원 등 총 32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는 상수도사업 특별회계에 배수관로 설치 및 정수장 운영 10억 원 등 총 101억 원을, 그리고 하수도사업 특별회계에는 공공하수처리시설 및 오수관로 설치 252억 원 등 총 79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타 특별회계는 폐기물처리시설 특별회계에 자원순환종합단지 조성을 위하여 124억 원을, 공유재산관리 특별회계에는 신청사 건립기금으로 10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 외의 특별회계도 설립 목적에 맞게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마지막으로 2025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유재산관리 특별회계로부터 전입된 신청사 건립기금 적립 100억 원 등 총 105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조성대 의장님과 이정애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이번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경기 회복과 민생 안정을 뒷받침하고 하절기 수해 복구와 시민의 안전, 그리고 미래 성장 기반 마련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의원님들께서 그 취지를 깊이 헤아려 주시어 시급한 현안 해결과 우리 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심의·의결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의원님들께서 심의 과정에서 주시는 고견은 시정에 충실히 반영하겠습니다. 저와 모든 공직자는 시민의 행복과 안전, 그리고 슈퍼성장 하는 남양주, 시민과 함께 미래형 자족도시 남양주 완성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5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조>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남양주시장)
(이상 2건 전자회의록 참조)
○의장 조성대
주광덕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 22분)
○의장 조성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휴회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월 12일부터 23일까지 12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남양주시의회 회의규칙 제51조 규정에 의거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선출하겠습니다.
이번 회기에는 사전에 합의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김영실 의원님과 박은경 의원님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314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4분 산회)
○출석의원 19명
- 조성대
- 이정애
- 김현택
- 이상기
- 김지훈(국)
- 김영실
- 박은경
- 박경원
- 박윤옥
- 이경숙
- 한근수
- 김동훈
- 정현미
- 이수련
- 김상수
- 이진환
- 원주영
- 손정자
- 전혜연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3명
- 의회사무국장 윤선기
- 의 사 팀 장 최정인
- 속 기 7 급 신정수
○출석공무원 17명
- 시장 주광덕
- 부시장 홍지선
- 기획조정실장 구형서
- 재정경제국장 이백영
- 복지국장 양현모
- 문화교육국장 이형숙
- 환경국장 이경선
- 도시국장 이정주
- 교통국장 오철수
- 미래도시추진단장 김상수
- 남양주보건소장 정태식
- 남양주풍양보건소장 이정미
- 동부보건소장 신현주
-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양균
- 상하수도관리센터소장 이장호
- 도로관리사업소장 박재영
-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김학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