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남양주시의회 namyangju city council

제300회 제4차 복지환경위원회(2024.01.30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남양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00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복지환경위원회회의록
제4호

남양주시 의회사무국


일 시 : 2024년 1월 30일(화)

장 소 : 복지환경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계속)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계속)(남양주시장 제출)


(10시 01분 개의)

○위원장 김영실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0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4차 복지환경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계속)(남양주시장 제출)

○위원장 김영실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계속 상정합니다.

오늘은 공원녹지관리사업소, 남양주풍양보건소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회의 진행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시정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총괄 설명을 소장으로부터 보고 받은 후 직제순에 따라 담당 과장에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운영을 위하여 소관 담당 과장께서는 부서 호명에 따라 집행기관석에서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공원녹지관리사업소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고자 전력을 다하시는 김영실 위원장님과 이경숙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공원녹지관리사업소 2024년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21쪽부터 127쪽까지의 주요 일반 현황, 업무추진 방향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130쪽 여가와 쉼이 공존하는 녹색공간 운영입니다. 우리 시 도시공원 172개소와 경관 및 완충녹지 282개소 등 총 490만㎡의 공원·녹지공간에 대하여 주민의 삶에 여가와 휴식을 제공하는 녹색공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131쪽 모두가 안전한 도심녹지 환경 제공입니다.

권역별 공원시설물 보수공사 단가계약을 체결하여 도시공원 내 노후되거나 파손된 시설물을 신속하게 정비·보수하겠습니다. 특히 어린이놀이시설은 철저한 안전검사 및 정기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시민 모두가 안전하게 도심녹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유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32쪽 공원 내 전기설비 및 수경시설 관리입니다.

도시공원 내 전기시설물 6326개와 수경시설 73개소를 대상으로 기계·전기시설 작동감시, 놀이시설 및 분수시설 운영 등 시설물 유지·관리 용역을 운영하여 시민들께 안전하고 활력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133쪽 제12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개최입니다.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다산동 중앙공원부터 수변공원까지 총 34만㎡ 공원부지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금년 2월부터는 시민정원사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5월에는 붐업 가든쇼를 개최하여 많은 시민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어 우리 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다음 하천공원관리과 소관입니다.

136쪽 다산생태공원 ‘지방정원’ 등록 추진입니다.

다산생태공원은 2012년 조성된 수변공원으로 인근 정약용 유적지와 함께 많은 내방객이 찾는 우리 시 명소입니다. 금회 다산생태공원을 양평군 세미원과 같은 지방정원으로 등록을 추진하여 우리 시의 우수한 자원을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137쪽 연중 아름답고 이야기가 있는 물의정원입니다.

물의정원은 지속적인 수목 관리, 강변 초화단지 조성, 주차장 설치 등을 추진하여 사계절 많은 내방객이 찾는 우리 시 최대 관광지입니다.

금년에는 환경부 생태계보전부담금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어린이들을 위한 생태체험공간 조성과 주민편의시설 확충을 통해 물의정원을 찾아주신 분들께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138쪽 늘 함께하는 한강시민공원입니다.

한강시민공원이 시민들의 힐링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물놀이장·음악분수 운영 등 시설물 유지관리와 계절별 꽃묘 식재를 통해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수변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139쪽 편안하고 쾌적하게 이용하는 힐링하천 조성입니다.

우리 시 122개 하천을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적기에 예초 및 준설, 환경정화 활동 등 하천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힐링하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140쪽 하천 및 공유재산 클린환경 조성입니다.

우리 시 하천 및 공유재산에 대한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권역별 전담인력 배치와 지속적인 계도 및 단속으로 하천 및 공유재산에 대한 클린환경을 조성하여 신뢰받는 행정구현과 시민 중심의 새로운 하천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휴양시설관리과 소관입니다.

142쪽 더 건강한 양질의 산림휴양 서비스 제공입니다.

우리 시 등산로와 천마산시립공원 탐방로 내 선제적 보수를 통하여 안전을 확보하고 금대산 외 3개소에 걷기 좋은 숲길을 조성하겠습니다.

황금산 문화공원 및 유아숲체험원을 재정비하고 양질의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도심 속 쾌적한 휴양공간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43쪽 더 특화된 맞춤형 산림복지 공간 운영입니다.

식물을 주제로 하는 전시학습 공간인 숲문화센터는 2024년 5월 개관 예정으로 마감 공사 및 전시 프로그램 용역 중에 있으며, 가족숲체험원은 가족 단위 방문객의 체험·휴게공간으로써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중으로 2025년 본공사 추진을 목표로 하여 우리 시 대표적 산림·문화공간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공원녹지관리사업소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영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님과 공원관리과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공원관리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박윤옥 위원님.

박윤옥 위원

박윤옥 위원입니다.

과장님 저희 133페이지에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개최에 대해서 질의라고 하기보다는 저희가 지금 담당 업무가 새로 바뀌고, 과장님도 물론 산림녹지과장님으로도 계셨지만 지금 가신 지 얼마 안 되셨어요. 근데 아마 지금 최고의 공원관리과에서 주된 사업이 올 한 해 경기정원문화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의 부분인 것 같아서 그래서 한번 좀 전반적인 설명을 해 주십시라고 해서 질의를 좀 드릴게요.

어떻게 준비하시고 어떤 식으로 가실 거며, 저희가 그 과정에 대한 부분들도 저희도 숙지해야지 되는 부분들이라 그 부분에 대한 어떤 공유나 이런 것도 필요하거든요. 지금 어떤 식으로 준비를 하고 계신지 말씀 좀 해 주세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경기정원문화박람회에 남양주시가 선정돼서 작년 지난해에 저희가 박람회 준비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정원산책이라는 주제로 주제를 채택했고요. 개최 장소는 다산동에 있는 중앙공원과 선형공원 그리고 수변공원에 대형 선형공원 녹지가 약 한 3만 4000㎡에 1.4km 정도 됩니다. 그래서 그 대형 선형녹지를 대상으로 해서 전체 사업비는 도비 7억을 포함해 가지고 약 10억의 사업비를 확보해서 지금 추진하고 있고요.

주제는 정원의 산책. 다산 선생님의 자연관을 담은 다산으로의 정원산책 그리고 시민들과 함께 정원을 조성하는 공동체로의 정원산책 그리고 저희가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자원 재활용을 위한 정원을 주제로 해서 탄소제로 정원산책의 3가지 테마를 가지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원문화박람회의 주요 핵심이 시민정원사를 양성하는 사항이고요. 작년에 그래서 기초반을 교육과정을 개설해 가지고 수료를 하시게 됐고요. 그분들을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서 올해 심화반을 운영할 거고 또 2기 기초반을 개설해서 교육을 정원교육을 지금 추진하고 있고요.

그리고 행사를 올해 하게 되니까 본격적으로 1월에 행사 용역을 발주하고 그다음에 시민추진단을 또 모집을 해서 3월 정도에 그분들과 함께 구성이 되면 저희가 5월 정도에 시민추진단과 함께 발대식과 그다음에 정원지원센터가 저희 공원녹지관리사업소 1층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관식과 함께 사전 붐업 쇼를 또 준비해서 사전 행사를 할 계획이고요.

그리고 정원에 가장 중요한, 박람회에 중요한 전문가들이 조성하는 작가정원과 초청 작가가 조성이 될 거고, 지금 그 지역에 상가랑 학교랑 그다음에 아파트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그분들과 함께 정원을 만들고 공모사업을 해서 정원을 같이 함께 만들고 또 핵심이 청년 예술가들과 함께 조성을 해서 청년예술정원을 또 만들어서 굉장히 그 지역에 다채롭게 그런 프로그램과 그다음에 정원 조성을 해서 10월에, 저희가 10월 3일 날 개관식을 시작으로 해서 6일까지 4일간 정원박람회를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 직원 모두가 열심히 준비하고 있고요. 최선을 다해서 정원박람회가 성공해서 저희의 목표는 정원박람회 다산동… 박람회 행사로 끝나지 않고 앞으로 저희 남양주시가 정원도시로 발전할 수 있게 마중물 사업으로 시작을 해서 전체 남양주 각 읍면동에 정원을 조성하는 게 저희의 목표가 되겠습니다.

박윤옥 위원

지금 말씀하신 것만으로도 되게 하실 일들이 많아요. 지금 근데 최고 중요한 거는 아까도 말씀해 주셨듯이 학교라든가 아파트단지, 상가 등 시민분들이 같이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되게 중요하잖아요. 어떤 식으로 어떻게 참여를 같이 해야지 되는 부분에 대한 것도 어느 정도 대안이 나와 있기는 할 것 같은데 시민들의 참여로 해서 지금 말씀해 주셨듯이 이게 지금 다산 쪽에서 진행은 되지만 이게 마중물이 돼서 글쎄요, 제가 조금 느꼈던 거는 남양주시가 약간 저희가 산 지역도 많고 이런데도 불구하고 우리 도심으로 이렇게 나왔을 때는 되게 삭막하다라는 생각을 좀 했어요. 왜 그러냐 하면 녹지 부분이라든가 조경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그러니까 다른 지역에 비해서 꽃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실질적으로 많이 이렇게 가로변이나 이런 거에 드물거든요. 그래서 이런 문화가 잘 조성이 돼서 좀 더 뭐라 그래야 될까요. 환경적으로도 쾌적해 보시면서 우리 주변에 눈이 호강할 수 있는 어떠한 그런 좀 따뜻한 도시가 됐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리고요.

가신 지 얼마 안 됐는데 많이 숙지하셨네요.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고 저희도 그 진행사항에 대한 거는 좀 충분히 같이, 저희도 같이 공부하겠습니다. 그래서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우리 소장님 이하 과장님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알겠습니다.

박윤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실

박윤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경숙 위원님.

○부위원장 이경숙

이경숙 위원입니다.

오늘은 경기정원문화박람회에 대한 이야기를 다 하실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과장님. 그만큼 중요한 일이고 저희 이번에 우리 새로 생긴 공원녹지사업소에 대한 기대가 바로 여기에 다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몇 가지 여쭤보면 우리 시민정원사 양성과정에서 기초반 운영하셨잖아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부위원장 이경숙

삼십 분 중에서 심화과정까지 넘어오신 분이 몇 분 정도 되시지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지금 스물다섯 분 정도 되십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다섯 분은 어떻게… 그냥 기초로 만족하신다?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수료 기준이 있는데 조금 기준을 이수를 못 하셔 가지고 아깝게.

○부위원장 이경숙

아, 그렇구나. 시민정원사를 조금 더 저변 확대를 위해서 심도 있게 준비하시는 거기 때문에 기준점을 두신 거군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부위원장 이경숙

그렇다면 이 기초반 운영하고 난 다음에 우리 양성과정 참여하신 분들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였어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저희가 시민정원사 교육이 식물의 이해뿐만 아니라 정원에 대한 교육 그리고 또 관리 이런 전반적인 전문가를 키우는 교육이다 보니까 반응이 굉장히 좋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이 시민정원사 양성과정을 앞으로도 계속 추후에도 이어나가실 예정이신가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지금 저희의 욕심은 계속 지속적으로 하고 싶고 계속 지속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은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혹시 이거는 우리 심화과정까지 하고 나면 우리 자체 내라도 자격증. 수료증 말고 자격증을 해서 어떠한 일거리 창출과 연결될 수 있는 여지가 있을까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저희가 자격증이 별도로는 없는데요. 저희 남양주시 시민정원사도 있지만 경기시민정원사 교육과정도 있고 또 학교에서도 정원사 양성교육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거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 안내라든지 이런 것들을 홍보할 계획입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새로운 분야에서 어쩌면 블루오션으로 떠오를 수 있는 정원사이기 때문에 우리 남양주시가 선도적으로 이 정원사의 육성을 좀 발 벗고 나섰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본 위원 해 보고요.

시민추진단을 모집 공고해서 추진단을 모집하신다고 했는데 이 시민추진단에 대한 조건이나 또 어느 정도 추진단의 인원이나 또 정확하게 이 시민추진단이 공모돼서 발대했을 때 하는 일이 어떤 것인지 설명 좀 부탁드릴까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저희 시민추진단은 남양주시민이면 되시고요. 그리고 정원은 저희 계획으로 한 300명 정도 계획하고 있고요. 그리고 전체적인 박람회를 위한 자원봉사 부분, 그다음에 해설… 정원이 조성됐을 때 해설이라든지 전체적으로 박람회를 같이 함께할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하는 사항입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이 시민추진단을 모집해서 공모해서 발대하기까지 교육도 참 많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저희가 시민.

○부위원장 이경숙

거기에 대한 계획은 다 세우고 계세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추진단이 모집되면 교육을 먼저 정원교육을 시작으로 해서 그분들하고 교육과정을 먼저 실시할 계획에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기대하는 만큼 열심히 하셔서 좋은 성과 이루어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김영실

이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손정자 위원님.

손정자 위원

과장님 저도 이어서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우리 어쨌든 저도 이장 할 때 이런 정원 사업을 해 보면서 굉장히 좋았거든요. 그리고 주변 주민들의 반응이 굉장히 좋았고 이런 꽃이나 화분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그런 정원을 가꾸는 데 있어서 굉장히 주민들의 협업이 잘되고 공동체에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됐고 거기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컸었어요.

지금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어쨌든 남양주시 다산에서 개최를 한 이후에 우리가 지역이 굉장히 넓고 각자 이렇게 분야가 나누어져 있잖아요. 그러다 보면 어쨌든 지금 박람회는 다산에서 하고 있는데 각각 지역이나 깊숙이 마을에 어떠한 영향력이 끼칠 것 같은지, 앞으로 계획을 어떻게 가지고 계신지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세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정원박람회가 다산동에서 개최가 되기는 하지만 거기에 다채로운 정원이 조성되면서 교육도 저희가 계속 진행을 할 거거든요. 그렇게 하면서 정원문화에 대한 주민분들이 어떤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그런 인식이 높아지고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될 것으로 저희는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정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게 되고 각 지역에 계신 분들이 그런 공동체가 함께할 수 있는 그런 정원 사업에 대해서 구성이 될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그런 교육을 저희가 지속적으로 시민정원사를 참여시켜서 마을에서 관심 있으신 그런 공동체의 리더 역할을 하실 분들이 시민정원사 교육을 받고 그분들이 또 지역에 가서 마을정원을 또 만들 수 있는 그런 협의체도 만들어서 구성을 해서 저희가 앞으로 마을정원 사업을 계속 확장… 이렇게 지속적으로 시작을 해 가지고 그렇게 한다고 보면 앞으로 정원문화가 계속 확대되리라고 보고 그런 효과가 크리라고 봅니다.

손정자 위원

과장님 말씀 들으니까 말씀 자체만으로는 각 지역에 굉장히 힐링되는 정원문화가 확산이 될 것 같다라는 기대가 됩니다.

시민정원사 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어서 처음에는 몇 명을 하겠다라는 이런 것 때문에 지역에 안배를 하지 않고 무조건 이렇게 오시는 분에 있어서 교육을 진행할 것 같아요. 나중에 차후적으로 차츰차츰 계획이 있으시잖아요. 그렇다면 지역적인 분배에 있어서도 충분히 고려를 하시고 시작을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어느 정도 지금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교육하시는 분들이 정리됐다면 차후에 또 모집을 해서 교육을 하시는 분은 어느 정도 지역에 안배를 하면서 그 지역에서 어느 정도 교육을 할 사람, 어떠한 정원박람회 공동체를 진행했을 때 같이 해설을 해 줄 수 있는 사람, 기본적인 교육이 돼 있는 사람들이 갖춰져 있어야 훨씬 더 속도도 빨리 진행이 가능할 거 아니에요.

그것도 좀 고려하시고, 그다음에 어쨌든 앞으로도 지역에 있어서 이런 정원에 관련돼 있는 공모사업을 했을 때 지역마다 그 계획을 가지고, 특성을 가지고 스토리에 맞는 사업이 선정될 거 아니에요. 그러려면 어떠한 계획이나 공부를 하면서 어떠한 추진… 나름대로의 그 지역에서 하고 싶은 계획서들을 많이 제출할 것 같아요. 그랬을 때 그 아이디어를 많이 수집을 해서 적극적으로 그게 결과까지 만들어질 수 있게 같이 교육에도 그런 내용이 같이 담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알겠습니다. 그 지역의 협의체가 시민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저희가 올해 또 홍보를 해서 마을정원협의체가 참여할 수 있게 홍보 안내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손정자 위원

각기 남양주시 전체가 정말 힐링이 되는, 정원문화로 인해서 힐링도시가 되는 그 자체의 모태가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기대가 큽니다.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알겠습니다.

손정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실

손정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십니까?

과장님, 우리 위원님들이 신설된 공원녹지관리사업소가 신설돼서 우리 남양주의 가장 마중물이 되는 아마 그런 부서가 될 것 같아요. 그중에 제일 큰 사업으로 공원 우리 경기도공원박람회… 정원박람회 하신다는 거잖아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위원장 김영실

위원님들 굉장히 많이 관심을 가지고 또 우리 시에 17억이면 적은 예산 아니에요. 근데 저는 좀 아쉬운 게 도에서 7억, 우리가 10억, 그렇지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위원장 김영실

남양주정원박람회로 바뀌어야지 어떻게 경기도정원박람회로 가는지 주제가 조금 아쉽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위원님들이 말씀하신 주제 다 공감하시고 잘 담아서 잘해 주실 거라고 믿고, 하나만 더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뭐냐 하면 우리 정원박람회 남양주시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서 가시지요?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위원장 김영실

그런데 이거를 자칫 잘못하다 보면 우리는 장애인에 대한 배려를 조금 못 하고 소홀하게 갈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산책로에 휠체어와 목발을 짚고 다니는 우리 장애인분들도 일상생활의 정원을 박람하고 또 함께 누릴 수 있는 그런… 좀 세심하게 배려해서 이 사업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가는 그런 성공적인 사업으로 마무리 잘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관리과장 박선영

네.

○위원장 김영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공원관리과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하천공원관리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하천공원관리과장님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님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정자 위원님.

손정자 위원

손정자 위원입니다, 소장님.

140페이지에 보면 하천 및 공유재산 클린환경 조성이 있어요.

○위원장 김영실

말씀 중에 잠깐.

질의하시다가 막히는 게 있으면 부서 팀장님이 대신 답변하셔도 괜찮습니다, 소장님.

손정자 위원

140페이지에 있는데 여기 보면 여러 가지 그런 하천들이 굉장히 많이 있어서 거기 지금 계곡 하천정비사업이 많이 되어 있어서 실질적으로 관리감독을 하고 하는 천들이 많이 있거든요. 보면 추진계획에 보면 전담인력을 권역별로 나눠서 이렇게 공무원들도 하고 있지만 지킴이들이 있어요. 지킴이들의 인력 안배가 그 지역에 사시는 분들이 우선인지, 아니면 제가 아까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그냥 남양주시에서 뽑아서 분배가 되어 있는 상태인지? 전체적으로 가까이에 계신 분들에 우선적으로 지킴이 분들이 인력 배치가 되어 있는지 그걸 좀 질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좀 지역을 참고했을 것 같은데요.

손정자 위원

그렇지요? (웃음)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정확한 건 확인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손정자 위원

네. 어떤 말씀을 드리고 싶냐 하면 사실은 저도 이런 하천관리 사업을 하면서 하천지킴이들을 많이 뵀어요. 직접 하천에 찾아가서도 뵙고 했는데 그 지역분들이 계시기도 하지만 멀리 계시는 분들이 있어 가지고 실질적으로 해야 될 때 이렇게 연락을 하면 빨리 와 주시지 않는 상황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사실은 그게 좀 궁금했고, 만약에 가까이에 계신 분들이 있어야 어떠한 민원이나 어떠한 해결점이 있었을 때 바로바로 민원 처리가 가능할 것 같아서 여쭤봤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약간 이 업무가 단속이다 보니까.

손정자 위원

그렇지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아마 지역주민을.

손정자 위원

그랬을 것 같아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채용하면 어려운 점은 좀 있을 것 같은 생각은 듭니다.

손정자 위원

아, 그래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손정자 위원

알겠습니다.

그렇지만 이게 또 단속이라기보다는 어떻게 보면.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계도.

손정자 위원

깨끗한 하천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분들이기도 하잖아요. 그러니까 꼭 불법적으로 하는 분들이 있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하천문화를 위해서는 단속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속이 있는 거잖아요. (웃음) 그래서 어쨌든 이 지킴이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안배가 되어 있는지 나중에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알겠습니다.

손정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실

손정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칭을 참 잘 바꾸신 것 같아요. 단속이 아니라 클린환경이라고 아주 재치가 있으셨던 것 같아요.

이상기 위원님.

이상기 위원

저 해요?

○위원장 김영실

네.

이상기 위원

소장님 다산생태공원 지방정원 등록 추진 사업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136쪽 참고 바라겠습니다.

지방정원으로 등록할 경우 가장 크게 달라지는 점은 입장료 징수에 대한 것일 텐데 입장료를 받게 될 경우 장단점이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 부서에서 검토한 바를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다산생태공원 같은 경우 지금 방문객이 연간 13만 명 정도 추산이 됩니다. 지금 경기도 지방정원 등록된 거는 세미원이 1호고요. 아직 1호 이후에는 없는데 저희 현재 주변 상황이 지방정원 등록기준을 충족하고 있어서 가장 큰 거는 재투자, 그러니까 입장료를 받게 되면 그 시설 유지관리를 순환할 수 있는 그리고 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간혹 유료화를 하면 지역주민들은 매일 갈 수도 있는데 이런 부분은 아마 저희가 조례를 제정할 때 지방… 아니, 그러니까 지역주민은 감면을 하든가 면제를 하든가 이런 것들을 좀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상기 위원

검토 좀 잘해 주시길 바라겠고요.

본 위원이 지난 행정감사 시에 우리 시가 강진군에 비해 다산 정약용 선생 관련 사업과 인프라가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한 바 있어요. 정약용 유적지와 인접한 다산생태공원이 활성화된다면 다산생태공원에 정약용 선생 테마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계획한 바대로 시설 투자와 체계적인 관리를 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알겠습니다.

이상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실

이상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지금 존경하는 우리 이상기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조례에 대한 부분 면밀하게 검토해서 주민들의 불편함 없이 제정 잘 부탁드리고요.

그다음에 이 다산생태공원이 지금 우리 지방정원으로는 손색이 없다라고 하셨어요. 그렇지요? 준비 잘하고 계시는 거지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위원장 김영실

이거 1호에 이어 2호인데 정말 우리 지금 경기정원박람회 한다고 그랬잖아요. 이와 부가해서 같이 잘 어우러져서 이 사업도 굉장히… 지금 우리 공원녹지관리사업소의 사업이 굉장히 엄중하고 남양주시를 알릴 수 있고 관광자원으로 존치할 수 있는 그런 사업들만 지금 다 가지고 계세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맞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그러니까 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위원장 김영실

올 한 해 계획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송연 위원님.

한송연 위원

저도 146페이지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도 관광객이 되게 많아서, 주차장이 지금 충분한가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지금 공영주차장이 368면이거든요.

한송연 위원

그렇지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약간 부족한 감은 있습니다.

한송연 위원

그렇지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한송연 위원

그러면 앞으로 지방정원이 되면 더 많은 관광객이 올 수도 있고 또 좋은 체험시설 같은 경우도 만들 거잖아요, 당연히.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한송연 위원

그렇다면 지금 예상하고 관광객 수에 맞춰서 결국은 주차장이라고 생각하는데 주차장은 준비는 어떻게 하실 건지 계획 있으세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그 부분은 좀 더 검토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일단 유료화가 되면 지금을 뛰어넘어서 입장객이 급증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무료이기 때문에 입장객 수가 좀 많은데 유료화되면 약간 좀 주춤할 것 같은 생각은 듭니다.

한송연 위원

근데 저희가 또 관광객을 더 많이 유치해야 되지 않습니까? 더 줄어들게 하면 안 되니까 가장 중요한 거는 주차장이니까 이걸 한 번 더 깊이 생각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알겠습니다.

한송연 위원

특히 또 체험시설도 정말 제가 타 시군 가보면 ‘와, 여기 우리 동네에도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거 너무 많거든요. 많이 좀 견학도 해 주시고 하셔서 좋은, 아이들이 많이 체험할 수 있도록 좀 많이 깊이 있게 생각해 주시고 또 저희 의회하고도 의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알겠습니다.

한송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실

한송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시 한번 당부드리면서 하천공원관리과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휴양시설관리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휴양시설관리과장님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님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상기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김영실

이상기 위원님.

이상기 위원

질의가 아니고요. 부탁의 말씀 한번 드리겠습니다.

천마산군립공원이 시립공원으로 명칭이 변경됐어요. 표지 시설 등도 정비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조례 개정도 준비한다고 했는데 아직 조례 개정이 안 됐습니다. 빨리 조례 개정을 좀 해 주시고요.

명칭은 변경됐지만 자연공원으로서 제약은 변한 바가 없어요. 시민 불편을 좀 줄이고 편안한 탐방이 가능하도록 탐방로 정비와 주변 환경을 더욱… 시설을 좀 편하게 추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실

이상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박윤옥 위원님.

박윤옥 위원

소장님 143페이지에 산림복지 공간 운영 이거 지금 수동에 있는 물맑음수목원하고 가족숲체험원으로 있어요, 지금 보면. 근데 반딧불이 체험프로그램도 이쪽으로 지금 들어온 것 같습니다, 환경정책과에서.

그래서 지금 보면 물맑음수목원 안에 있는 그 부분인데 저희 지금 올해 가족숲체험원 설계 들어가잖아요. 지금 새로이 숲문화센터 이거는 개소가 될 것 같고요. 향후에도 꾸준히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입니다. 수목원이라는 게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부분들이 아닌데 자꾸 옆으로 확장해 가면서 지금 잘 준비하고 계시거든요. 그러니까 큰 액수의 재원이 들어가는 만큼 또 잘 이용을 해야지 되잖아요. 그래서 마무리 작업하고 우리 반딧불이 체험프로그램은 어제 제가 팀장님한테 이런저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지금 운영하고 있는 부분들에 있어서 행감 때도 말씀을 드려서 지역분들 연계라든가 우리 반딧불이 계속 보전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해 좀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공무원분이 계속 한 분이 상주하고 계시잖아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박윤옥 위원

그래서 계속적으로 유충에 대한 부분들을 연구할 수 있고 이게 지금 그 기술 노하우가 전수돼야 저희가 반딧불이를 할 수 있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을 우리 소장님께서 먼저 우리 산림녹지… 환경정책과에서도 계속 말씀을 드렸어요. 그래서 고민을 좀 부탁드릴게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알겠습니다.

박윤옥 위원

그래서 꾸준히 반디가 지금 바깥에서, 반디는 유충을 만들어서 다 커서 바깥으로 내놔도 공기 중에 내놓으면 우리 수목원 안에 없어요, 사실은.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운영하는 방법을 좀 깊게 고민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의견은 제가 좀 많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알겠습니다.

박윤옥 위원

잘 준비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박윤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그러면 소장님 제가 하나 당부 말씀드릴게요.

우리 휴양시설… 거기가 산림휴양팀이지요? 거기에 보면 우리 맨발 걷기 사업 주로 여기서 하시는 것 같아요, 주도적으로.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위원장 김영실

여기에 보면 이것도 우리 남양주시에서 올해 처음 신설된 과에 신설된 부서에서 처음으로 시작하는 사업인 것 같아요. 그렇지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위원장 김영실

이 사업이 지금 쉽게 얘기하면 굉장히 핫하다고 봐야 되는 거지요? 그리고 남양주시에서 지금 굉장히 또 나름대로 관심을 가지고 지역별로 한 곳에, 그러니까 읍면동마다 하나씩 할 수 있는 곳을 지정해서 하라라고 해서 사업이 시작된 걸로 알고 있는데 맞지요?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그리고 주민들의 관심도 많고, 그렇지요? 건강과 직결되는 사업이기도 하고 또 이 산책로에 이러한 것들을 구비한다라는 건 굉장히 좋은 거거든요. 이것이 만드는 게 목적이 아니라 후에 관리하는 것까지도 면밀하게 검토해서 사업이 잘 정리가 돼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부분도 다시 한번 부탁드리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 이순덕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또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공원녹지관리사업소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공원녹지관리사업소장님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 정돈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8분 회의중지)

(10시 43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영실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남양주풍양보건소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장 이정미

남양주풍양보건소장 이정미입니다.

시민의 대변자로서 남양주시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김영실 위원장님과 이경숙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4년 시정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07쪽 목표 및 핵심 전략입니다.

코로나19가 4급 감염병으로 전환된 지금 시민의 완전한 일상으로의 회복을 위해 보건의료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언제 발생할지 모를 신종 감염병 등 위기에도 대비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에 남양주풍양보건소에서는 ‘더 건강한 남양주, 더 행복한 시민’을 목표로 감염병 대응력 강화 및 건강 안전망 확보, 일상이 건강한 남양주시민이라는 2개 전략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108쪽부터 111쪽까지 일반 현황 및 업무추진 방향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직제순에따라 보건행정과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14쪽 시민이 안심하는 감염병 관리입니다.

94개 민간 예방접종 위탁 의료기관 수시 점검으로 접종률 제고 및 접종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감염병 예방교육 및 홍보로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감염병 예방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법정 감염병의 상시 모니터링과 결핵환자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로 감염병 전파를 차단하고 일일 모기발생 감시장비를 활용한 과학적 근거 중심의 친환경적 매개체 방제를 실시하여 체계적인 감염병 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신종 감염병 출현 등 감염병 위기 상황을 대비하여 경기도, 질병관리청과 핫라인을 구축하고 코로나 팬데믹 대응 노하우를 바탕으로 감염병 역학조사관 역량을 강화하여 신종 감염병 대응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어서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6쪽 바른 성장의 골든타임, 척추측만증 조기 검진 사업입니다.

지난해 초등학교 5학년 2개교 275명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였고, 유소견 학생 10명 약 3.6%에 대해서 개별 치료 상담 및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학교 관계자, 학부모 및 학생의 만족도가 90%로 높았습니다.

올해는 지난해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남양주시 전체 초등학교 69개교의 5학년 5761명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117쪽 건강생활지원센터와 함께하는 맞춤형 건강관리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축소되었던 건강생활지원센터 기능을 활성화하고자 센터별 특색있는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건강시대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비대면 운동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시민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만보걷기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등 일상이 건강한 남양주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남양주풍양보건소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영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장님과 보건행정과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숙 위원님.

○부위원장 이경숙

이경숙 위원입니다.

과장님 저희 114쪽에 스마트 장비를 활용한 과학적 근거 중심의 매개체 방제 강화. 일일 모기발생 감시장비를 도입해서 연계하신다고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 좀 자세히 설명을 부탁드릴까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저희가 DMS라고 모기 발생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저희가 6군데 설치되어 있고요. 금년에 3대를 더 추가로 설치를 해 가지고 이 모기 발생을 근거로 해 가지고 저희가 방역을 하자는 그런 취지입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그러면 DMS 기기를 설치하는 이 장비 설치 9군데는 어느 지역을 말씀하시는지?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저희가 지금 설치된 데가 공원이라든가 이런 데 지금 설치돼 있거든요. 모기가 많이 발생될 수 있는 근거지에. 그리고 시민들이 지금 많이 이용하는 공원 쪽에 주로 설치돼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그러면 시민들이 산책을 하거나 즐길 수 있는,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곳을 중점적으로 하시겠다는 말씀이시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부위원장 이경숙

그러면 이것을 저희가 장비를 통해서 어느 정도 발생되는지를 감시했다면 이것을 어떤 연계 방식으로 퇴치를 한다든가 방역에 대해서 어떤 방법으로 하실 예정이세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저희가 그렇게 발생된 데가 많다면 일단은 유충 구제를 실시합니다. 3, 4월쯤에 모기가 많이 발생될 수 있는 지역에 유충 구제를 한 다음에, 원래는 유충 구제를 먼저 해야 성충 구제보다 원래 효과가 좋거든요. 그래서 그거를 이용해 가지고 할 거고, 저희가 방제지리시스템을 통해 가지고 우리가 방제를 하는데 그것도 데이터에 근거해서 일일 활동이라든가 우리가 방제하는 양을 데이터로 지금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그러면 공원 내에서도 예를 든다면 이런 정도의 애매한… 어느 곳이 좀 잘 쉽게 모기가 발생되는지를 지리적으로 방역지리를 정보를 통해서 알아낸다는 말씀이신가요, 이 시스템이?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그렇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그래서 거기에 있는 모기를 아예 퇴치할 수 있도록 방역을 하신다는 말씀이시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부위원장 이경숙

작년에 6군데 실시했을 때 효과는 어느 정도였습니까?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지금 작년하고 재작년에 이게 설치돼 있거든요. 그 데이터를 해 가지고 저희가 모기량을 그 유충을 구제했는데요. 저희가 민원이 작년에 해 보니까 110건 정도가 발생됐고요. ‘22년도에는 한 194건 정도. 그래서 많이 줄었습니다, 민원 사항들이.

○부위원장 이경숙

그렇군요. 그러면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3군데를 더 늘려서 하신다는 말씀이시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부위원장 이경숙

이게 기대효과가 좀 나면 확장시킬 의향은 있으세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저희 4개 권역이기 때문에 이 정도면 크게 더 늘릴 거는 없고요. 올해까지 해서 9대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이거 혹시 장비나 정보시스템이 장비가 발동하는 시간대가 또 정해져 있나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24시간입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24시간으로?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부위원장 이경숙

이 효과와 효능에 대해서 어느 정도 구제가 되고 있는지를 좀 자세하게 저희가 데이터를 가지고 의논할 수 있게 정보를 좀 공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고맙습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따로 자료를 위원님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김영실

이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과장님께 하나만, 이경숙 위원님 질의한 거에 추가로 하나 여쭤볼게요.

그러면 지금 어쨌든 간에 데이터베이스 해서 민원이나 이런 것들을 해서 이 장비를 설치하면 유충이나 이런 것들 때문에 정리가 될 거다라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위원장 김영실

그러면 하천 쪽에도 많이 설치하나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하천은 저희가 설치는 안 하고요. 따로 포충기라든가 이런 게 설치돼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모기는 없고요? 포충기로만?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모기는 공원 쪽에 좀 으슥한 곳에 주로.

○위원장 김영실

공원 쪽으로만. 그러니까 주로 시민들이 많이 움직이는 쪽에다가 설치를 하고.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위원장 김영실

그러면 하천정비는 이제… 보면 하천에서 보통 물이 이렇게 있는 곳에서 유충이 많이 생겨서 모기가 올라온다라고 보는데 그런 데는 어떤 방역관리를 준비하고 계시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저희가 하천 쪽에 지금 주변에 산책로 부분에는 포충기가 142대 설치돼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그건 이제 포충기에 대한 기본인 거고 그다음에….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그다음에 저희가 방역활동을 하는 거로.

○위원장 김영실

방역 부분. 하천 주변에 방역.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하천에는 저희가 약을 풀 수가 없기 때문에. 유충 같은 경우는 그 웅덩이 같은 데에다가 미리 하거든요, 유충 구제를 위해서. 근데 하천은 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왜냐하면 하천 주변에 산책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보통의 모기나 이런 것들이 거기서 하천에서 기본적으로 움직여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여쭤봤습니다. 그런 부분들도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찾아서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행정과장 전기수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행정과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님께서는 집행기관석에 나오셔서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이경숙 위원님.

○부위원장 이경숙

과장님 저희 오남 진주아파트에 건강이 꽃피는 오남 진주아파트 해서 많이 그동안 애써 주심에 감사를 드리는데, 이 특화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성공적이었다고 본 위원은 생각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진주아파트.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저희가 진주아파트 그 어르신들 대상으로 작년에 했었는데 생각보다는 처음에는 많이 안 오셔 가지고 많이 좀 고민을 했었어요. 나중에 계속 홍보도 하고 이렇게 하다 보니까 점차적으로 참여를 많이 하셨는데, 근데 저희 나름대로는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그래도 조금은 부족함이 있지 않았나 그렇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네, 그렇지요. 어떤 사업을 하든 간에 완벽하다고는 볼 수가 없지만 옆에 계신 우리 존경하는 손정자 위원님하고 본 위원하고 이렇게 봤을 때 상당히 노력하시는 모습이 보였기 때문에 저는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요.

이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오남 진주에서 먼저 스타트를 해 봤기 때문에 어떤 것이 부족한지, 또 어떤 것은 잘되고 있는지, 어떻게 홍보를 해야 되는지를 많이 느끼셨을 거라고 생각하면서 혹시 이 프로그램이 다른 지역에도, 또 다른 아파트에도 연계해서 더 확장하실 계획이 있으신지 올 한 해 계획을 여쭤보겠습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더 확대하겠다는 그런 계획은 없고요. 일단 우리 건생에서 하는 사업에 대해서 작년까지는 우리가 1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거든요. 올해 5개를 더 확대를 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아, 그러세요? 올해 또 이렇게 5개 확대되면서 더 많이 여러 가지 시뮬레이션을 좀 거쳐보시면서 여기에 대해서 중요하거나 좋은 아이디어가 또 생각난다며 이 프로그램은 좀 더 확대해서 해 볼 만한 사업이 아닐까 본 위원 생각해서 올 한 해도 다시 한번 잘 부탁드린다는 당부의 말씀드립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더 열심히 해 보겠습니다.

○부위원장 이경숙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김영실

이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손정자 위원님.

손정자 위원

과장님 116페이지에 바른 성장의 골든타임, 척추측만증 조기 검진이요.

우리 풍양보건소에서 선도적으로 몇 개 이렇게 아이들을 대상으로 해 봤잖아요. 해서 좋은 결과가 나왔고 만족도도 90%라는 좋은 결과가 나왔는데.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그렇습니다.

손정자 위원

사실은 학부모들이 자기 아이가 척추측만이 있었는지조차도 잘 모르고 지나가다가 굉장히 많이 놀랐는데 발견을 해서 이렇게 사후 치료까지 어쨌든 자세를 교정해 준다든가 방향을 제시해 주는 거에 굉장히 포인트가 있었던 것 같아요.

왜냐하면 그냥 검사만 하고 병원을 가서 치료를 해라라면 사실은 크면서 그냥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하는 부모도 있고 막상 어떻게 치료를 해야 될지 모르는 상황이 발생도 하거든요. 그런데 사후 처리까지, 운동요법까지 가르쳐 주면서 했던 방향이 굉장히 효과적이었던 것 같은데 ‘24년도에는 전체 69개 학교를 대상으로 할 거라는 말이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그렇습니다.

손정자 위원

한 학년을 대상으로. 그렇다면 이 아이들에 대한 사후 방향들, 운동치료나 여러 가지로 보기에는 예산이 많이 들어갈 것 같은데 그다지 예산이 많이 잡혀 있지는 않아요. 그렇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저희가 예산은 그렇게 많이 잡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5학년 전체 대상으로 하지마는 일단 1인당 검진비 5000원 정도만 예산으로.

손정자 위원

의료보험 혜택이 되는 상황에서 5000원을 확보하는 거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그리고 나머지 검사 결과 유소견자 어린이들에게는 우리가 건강생활지원센터 거기에서 방과 후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정자 위원

그러면 처음에 시범사업 했을 때처럼 찾아가서 해 주는 게 아니라 건강생활지원센터로 안내를 해서 거기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게끔 하시는 거예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2개를 병행할 겁니다.

손정자 위원

아, 병행을 할 거예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손정자 위원

어쨌든 여기에서 분류가 되면 그 아이들 어떻게 치료를 받을 건지에 대해서 잘 안내도 되고 하겠지만 어쨌든 간에 이게 마무리까지 잘될 수 있도록 전체적으로, 사실은 우리 남양주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이렇게 척추측만의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정말 많을 것 같고 어른도 사실은 핸드폰을 매일매일 손에 달고 있다 보니까 그런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아요. 목디스크도 많이 생기고.

그런데 선도적으로 풍양보건소에서 이런 시범사업을 해 준 거에 대해서 너무 감사드리고 남양주 전체의 우리 5학년 막 성장하는 아이들에 있어서 측만증이 많이 빨리 조기 검진이 돼서 케어가 될 수 있도록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남양주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더 많이 홍보를 하고 또 유소견자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건강프로그램을 돌려서 조기에 좀 치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하겠습니다.

손정자 위원

나중에는 좀 더 다양한 아이들이 이런 치료를 받고 직접적으로 조금 이상이 있는 것 같다 그러면 건강생활지원센터에 와서 스스로 검진을 받아 보는 이런 시스템으로 잘 발전이 됐으면 좋겠다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실

손정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그러면 과장님 제가 과장님께 하나 여쭤볼게요.

과장님 우리 건강생활지원센터가 지금 오남… 아니, 풍양보건소에서 운영하는 데가 2곳이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별내하고 오남하고, 그렇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위원장 김영실

별내는 지소가 또 성장해서 이렇게 운영하고 계시는 거잖아요? 지금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좀 말씀해 주세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일단 풍양보건소 관할에는 2개의 건생이 있는데요. 오남건생하고 별내건생이 있고 별내는 또 보건지소가 따로 있습니다.

2개가 있는데 약간 특화된 사업을 좀 하고 있는 게 오남건생에서는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많이 하고 있고요. 별내건생은 주로 어른들을 대상으로 이렇게 프로그램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그러면 오남은 어린이 위주고 그다음에 별내는 성인 위주라는 건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위원장 김영실

그러면 여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되나요? 별개, 별개로.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지난해 우리가 15개 프로그램을 총 이용한 인원이 대략 한 7000명이 좀 넘는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중복으로 계산하지 마시고.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중복으로….

○위원장 김영실

중복 아니고 그냥 개인적으로.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프로그램별로 다 합산했을 때.

○위원장 김영실

합산해서?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위원장 김영실

그럼 한 분이 프로그램을 서너 개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잖아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그거는 별도로 체크는 안 해 봤지마는 아마 그게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프로그램마다 다 특색이 있기 때문에 이거 여러 개를 하는 게 좀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그래도 제가 보기에는 한 프로그램이 만약에… 아까 말씀하실 때 보니까 13개 프로그램에서 오남 같은 경우는 올해 5개를 더 플러스해서 확대해서 18개를 운영하시겠다고 하셨잖아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2개의 건생을 전체로 해서 5개를.

○위원장 김영실

아, 전체로 다 해서.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5개.

○위원장 김영실

5개 프로그램을 더 늘리신다고 하셨잖아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위원장 김영실

그러면 이게 제가 보면, 제가 이 질의를 왜 드리냐 하면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함께 건강한, 아까 캐치프레이즈가 시민이 안전한 일상으로의 회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움직이시기 때문에 이 일상으로의 회복을 위해서는 중복된 인원 말고 이렇게 많은 여러 시민들이 함께해야 된다라는 의견을 좀 드리고 싶어서 홍보도 좀 적절하게 많이 해 주시고, 또 오남은 어린이 위주로 하신다고 그러는데 그러면 성인 부분은 어떻게 운영하실 생각이세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성인 부분을 아예 안 하는 건 아니고요. 특화 사업으로 오남에 어린이 꼬부기 놀이터가 있기 때문에 그걸 위주로 하는데 성인도 같이 합니다.

○위원장 김영실

네, 물론 성인 프로그램은 많지 않다라는 거고 주제가 어린이 쪽으로 많이 담아져 있다라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그렇다 그러면… 그리고 오남은 지금 오남읍사무소, 그렇지요? 거기에 있지요, 건생이?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장소가 좁지 않나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장소가 그렇게 넓지는 않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그래서 오남읍사무소 자체 어떤 활용도도 작지만 우리 건생 거기가 사용하기가 같이 계속 융합해서 복합적으로 가기에는 좀 좁기도 하고 또 뭐라고 얘기를 해야 되나. 진주아파트에서 거기까지 차 타고 가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좀 드는데 이런 부분들도 좀 확장성 있게 고민을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거기가 왜냐하면 인구가 계속 느는 도시이기 때문에, 느는 지역이기 때문에 좀 고민을 해 보셔야 된다라는 생각이 들고 그다음에 별내에 있는 곳은 우리 진접에 있는 주민들이 찾아가기에 접근성이 조금 원만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떤가요?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진접에서 별내는 아무래도 이동거리가 있기 때문에 좀 쉽지는 않습니다. 이거는 우리 풍양보건소를 이용하든가 아니면 오남건생을 이용하든가 이쪽으로 많이 가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그래서 그런 부분들도 좀 고민해서 많은 주민과 시민들이 이 좋은 프로그램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부서에서는 검토하고 이 사업이 또 이렇게 시민들하고 함께 일상으로의 회복으로 잘 갈 수 있는 사업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네,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고맙습니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손정자 위원

저 질의 있습니다.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실

손정자 위원님.

손정자 위원

죄송합니다.

본 위원이 남양주보건소에서도 요즘에 조직개편이 되면서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오늘 풍양보건소에서 새롭게 추진한 사업 우리 이경숙 위원님이 말씀해 주셨던 찾아가는 건강지원센터 사업이라든가 척추측만층 조기 검진이라든가 어쨌든 우리 풍양보건소에서 특색 있는 사업을 진행해 줬었잖아요. 그래서 시범을 해 보고 어쨌든 지금 척추측만증 조기 검진 같은 경우는 전체 남양주 전역에 지금 추진을 하려고 준비하는 사업이란 말이지요.

근데 이게 조직개편이 되면 사실 이런 다양한 작은 규모의… 어떻게 보면 작지는 않지만 어쨌든 분리되어 있는 한 곳의 특색 있는 사업, 그곳만의 열심히 우리가 하고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거는 특색 있는 사업이나 조금 굉장하게 사람들이 확 와닿을 만한 사업들로 인해서 사실은 보여주는 것도 없지 않아 있잖아요.

그런데 전반적으로 조직개편이 돼 가면서 많은 것들이 남양주보건소하고 같이 공유를 한다라는 느낌이 사실은 저는 많이 좀 들었어요. 할 것 같다라는 그런 느낌이 들면서. 풍양보건소나 남양주보건소나 각자 특색 있는 사업을 만들어서 이걸 시범적으로 해 보고 괜찮다면 전역으로 같이 하는 이런 사업들이 계속 추진이 돼야 될 텐데, 앞으로의 우리 풍양보건소에서 생각하고 있는 방향은 어떤 건지를 한번 일단 소장님한테 여쭤보고 싶고요.

그다음에 그 방향이 정리된다면 소장님이 풍양보건소장님으로 지금 인사발령 나서 오셔서 앞으로… 지금도 계획해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또 특색상 우리 지역의 특성상 어떠한 이런 사업은 해 보고 싶었다, 언제든 해 보려고 한다라는 이런 계획 같은 게 있으면 말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남양주풍양보건소장 이정미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조직개편으로 과 명칭이 보건정책과… 남양주보건소 보건정책과하고 풍양보건소 보건정책과였던 게 남양주보건소의 보건정책과랑 풍양보건소는 보건행정과로 변경이 됐습니다.

근데 당초에 조직개편의 목적은 우리가 법상 지역보건법 제9조에 의해서 지역보건의료계획서는 4년에 한 번씩 수립을 해서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제출하는 그런 큰 계획서, 남양주시 전체 지역사회 지역보건의료계획서 같은 경우에는 말 그대로 보건정책과에서 우리 풍양보건소의 계획서나 이런 거를 다 취합을 해서 하나로 해서 가는 건 맞고요.

현재는 우리 예를 들자면 치매관리 사업계획서라든지 결핵관리 사업이라든지 아니면 통합건강증진 사업이라든지 이런 개별적인 사업에 대해서는 남양주보건소 별도, 저희 풍양보건소 별도로 계획 수립을 하고 있고 평가도 별도로 받고 있고요. 그다음에 실적에 대한 것도 각각 해서 개별 보건소별 평가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요. 우리 풍양보건소의 인구 구성 특성상, 또 지역사회의 어떤 그런 네트워크라든지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지역 특성에 맞게끔 저희가 이번에도 통합건강증진 사업에 계획을 다 담았고요.

저희가 아마도 남양주시 전체의 시민들은 동일한 서비스를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아야 되지 않을까라는 그런 생각으로 아마 되는 것 같은데 저희가 말씀하신 대로 시범사업은 일부 국한적으로 한번 해 봐서 성과가 좋았을 경우, 예를 들면 척추측만증 같은 경우 좋았을 경우에 또 전체적으로 확대 운영을 하고 우리 풍양에서도 특색있는 게 별도의 공간이 마련돼 있고 또 어제 정태식 소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심폐소생술 교육장이 별도로 또 마련돼 있어서 이점이 있고 또 지자체별로 구강보건센터가 1개소 설치하는 데 그 1개소가 또 풍양보건소에 있습니다. 그래서 구강보건센터 운영도 특화해서 올해는 일상으로의 회복 중에 큰 아이템이 또 구강보건센터 활성화입니다. 그래서 구강보건센터를 우선적으로는 저희 지역주민들이 이용을 하겠지만 그 이외에도 남양주보건소에는 구강보건센터가 없기 때문에 이용하고자 하면 하고, 또 오남건생에 꾸러기 놀이터가 있어요. 거기도 우리 오남이나 진접, 별내동, 별내면 어린이들만 참여하는 게 아니라 남양주시 전역에서 원하면 저희가 다 프로그램에 하게끔 되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 우리가 방과 후 운동프로그램이라든지 그다음에 또 진접에 거기 무슨 공원이었지요? 거기 주민자치센터.

손정자 위원

해밀공원.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진현

경관광장.

손정자 위원

경관광장.

○남양주풍양보건소장 이정미

거기에서도 광장에서도 광장체조를 주 1회 하는데 반응이 너무 좋아요. 그래서 주 1회에서 좀 더 확대하면 어떨까 하는 주민자치센터 위원님들의 의견이 있어서 그런 것도 진접만이 아니라 오남이나 별내동 이런 데에 해서 그게 괜찮으면 남양주보건소나 동부보건센터에도 우리가 같이 공유를 해서 좋은 프로그램을 같이 했으면 좋겠다 하는 그런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

손정자 위원

아주 좋습니다. 사실은 본 위원이 조금 걱정을 하는 부분은 조직개편을 하고 과의 이름이 달라지다 보니, 또 어쨌든 급수가 다른 방향이 있어요. 있지요? 그러다 보니까 혹시나 그렇게 말은 하지 않지만 왠지 풍양보건소에 있는 전체적인, 그러니까 소장님이 그렇다는 게 아니라 직원들의 마음속의 한 켠에 왠지 남양주보건소의 하부조직 같은 느낌이 들지 않을까라는 솔직히 걱정도 되고 또 어떻게 보면 직원들의 이런 자체적인 특색 있는 사업을 자꾸자꾸 만들어 냄으로 인해서 본인의 능력이나 실력 이런 것들을 좀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되는데 혹시나 그 기회들이 자꾸 숨어 들어가서 어디엔가 묻혀서 그런 기회를 또 발휘하지 못하지 않을까. 왠지 결재라인이 더 많아지는 느낌이 들어서 우리가 굳이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서 별다른 어떠한 결재를 받을 수 있을까라는 그런 우려가 사실은 조금 되고 있어요.

그래서 그동안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던 우리 풍양보건소의 느낌과 또 남양주시 전체를 아우르기도 하지만 어쨌든 남양주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남양주보건소의 이름, 또 나중에는 분리가 될 동부보건센터의 이름들이 각자 자기의 역할을 최선을 다하고 있겠지만 또 그 안에서 직원들의 사기를 높여주고 하는 데 있어서는 또 우리가 보이지 않는 무엇인가가 발생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됩니다.

충분히 소장님께서 그 부분에 있어서는 직원 관리나 어떠한 멘트나 스토리를 충분히 잘 엮어서 해 주시겠지만 그래도 지금 처음 시정보고를 하는 단계에서 제가 좀 짚고 싶은 부분은 우리 소장님께서 충분히 다 같이 직원들과 소통을 하셔서 우리 풍양보건소만의 특색을 가지고 활발하게 움직이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영실

손정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남양주풍양보건소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가 제4급 감염병으로 전환된 지금 시민의 안전한 일상으로의 회복을 위해서 더 애써 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리면서 남양주풍양보건소장님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복지환경위원회 소관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4차 복지환경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산회)


○출석위원 6명

  • 김영실
  • 이경숙
  • 이상기
  • 박윤옥
  • 한송연
  • 손정자

○출석전문위원

  • 전 문 위 원 서용관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2명

  • 행 정 7 급 김민철
  • 속 기 사 강미라

○출석공무원 6명

  • 남 양 주 풍 양 보 건 소 장이정미
  • 공 원 녹 지 관 리 사 업 소 장이순덕
  • 남양주풍양보건소 보건정책과장전기수
  • 남양주풍양보건소 건강증진과장김진현
  • 공 원 관 리 과 장박선영
  • 휴 양 시 설 관 리 과 장임석경

○회의록 서명

위 원 장 김영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