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남양주시의회 namyangju city council

제292회 제4차 자치행정위원회(2023.02.02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남양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92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4호

남양주시 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2월 2일(목)

장 소 : 자치행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계속)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계속)(남양주시장 제출)


(10시 04분 개의)

○위원장 김지훈(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4차 자치행정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23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계속)(남양주시장 제출)

○위원장 김지훈(국)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계속 상정합니다.

오늘은 읍면동, 남양주도시공사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회의 진행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시정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총괄 설명을 읍면동장 및 도시공사 사장으로부터 보고받은 후 직제순에 따라 소관 과장에게 질의를 하도록 할 예정이므로 소관 과장께서는 부서 호명에 따라 신속히 집행기관석에서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원활한 회의 운영을 위하여 먼저 와부읍, 진접읍, 화도읍, 진건읍부터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은 후 호평동, 다산1동, 별내동, 금곡동의 보고를 받고 그 후 일반 읍면동의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와부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와부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와부읍장 이제창

안녕하십니까,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장 이제창입니다. 보고에 앞서 시민의 대변자로서 지역 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위해 진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59쪽 주요 일반 현황으로 직원은 총 65명, 예산은 37억 1200만 원이며, 현재 인구는 2만 2587세대 5만 8198명입니다. 기타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62쪽 와부읍 주요 역점사업으로 생활자치과 소관 첫 번째, 시민행복 플랫폼 와부 휴먼공동체마을 프로젝트입니다. 경기행복마을관리소 사업과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을 연계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동체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어서 163쪽 건강한 체육활동·안전한 체육환경입니다. 수세식 화장실 설치 등 체육시설 현대화 및 개선사업 3건을 추진하고 고장나거나 파손된 시설은 신속하게 보수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체육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다음은 166쪽 복지지원과 소관 첫 번째로 복지기상청 희망예보 365일 맑음입니다. 복지서비스 신규 신청 및 관리가구 중 법정 기준 초과로 서비스가 제외되거나 중지된 가구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민·관의 다양한 맞춤복지 서비스를 연계하여 정서적 안정과 경제적 자립을 도와 복지사각지대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어서 167쪽 꿈은 이루어진다, 사랑의 소원트리 운영입니다. 사랑의 소원트리는 민간자원을 활용하여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소원을 이뤄주는 나눔 캠페인으로서 지난 2021년 11월부터 현재까지 관내 저소득층 아동·청소년 140명의 소원을 이뤄주었습니다. 올해부터는 대상자를 확대하여 아동·청소년의 소원 성취를 통해 희망적인 미래의 원동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0쪽 도시건축과 소관 첫 번째로 건축 인·허가 원스톱 상담서비스 제공입니다. 개발행위를 위한 건축, 개발, 산지, 농지 등 전문분야 인허가 원스톱 상담서비스를 실시하여 시민들의 재산권 보호 및 행정편의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171쪽 쾌적한 도시 조성, 낙엽 진공흡입기 무상 지원입니다. 주민에게 낙엽 진공흡입기를 무상 지원하여 효율적인 낙엽 및 제초작업을 민간까지 확대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172쪽 2023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은 지역 생활민원 처리 및 도로 배수로 준설사업 등 12건에 대하여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우리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는 앞으로도 주민이 만족하는 행정복지센터가 되도록 행정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 소관 2023년도 시정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와부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와부읍장님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소관 부서 호명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도시건축과 질의드릴게요.

낙엽 진공흡입기 무상 지원하신다고 하시는데 여기 낙엽 진공흡입기라는 기계가 있는 거예요?

○와부읍 도시건축과장 박경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매년 10월, 11월이면 낙엽 청소와 전쟁을 치르고 있는데 수작업으로 하다 보니까 너무 효율성도 떨어지고 힘도 많이 들고 해서 저희가 좀 모색을 해 봤습니다. 낙엽 청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 그래 가지고 저희가 모색을 해 보니 낙엽 진공흡입기를 판매하는 데가 있어서 저희가 일단 시범사업으로는 렌털식으로 해 갖고 일단 저희가 업체 쪽에다가 일정 금액을 주고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게 된 사항입니다.

박은경 위원

그러면 차에다 싣고 다니면서 할 수 있는 그런 사업인 거예요?

○와부읍 도시건축과장 박경분

2.5톤 포터 차량에다가 흡입기를 장착을 하고 자료에 보시면 청소기처럼 도로에서 낙엽을 흡입해 갖고 처리하는 사항입니다.

박은경 위원

다른 읍면동도 다 하고 있어요?

○와부읍 도시건축과장 박경분

일단 저희 와부에서 먼저 시범사업으로 진행을 하는 거고요. 화도읍에서 저희 미사용 기간에 한 번 가지고 가서 사용을 해 본 실적이 있고요. 저희가 이걸 하다 보니까 몇 회만으로도 낙엽을 다 처리를 할 수가 있어서 내년에는 민간한테 좀 대여를 해서 저희가 사용하지 않는 기간에 좀 해서 확대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박은경 위원

그럼 어느 리에서 이쪽 지역 좀 지원해 달라고 요청을 하면 파견 나가서 그렇게 해 주는 거예요?

○와부읍 도시건축과장 박경분

네. 저희가 장비랑 차량 장착해서 지원을 해 드릴 사항입니다.

박은경 위원

이 부분 공원관리과 쪽에서도 있는 건가요?

○와부읍 도시건축과장 박경분

그거까진 제가 아직 확인 못 했습니다.

박은경 위원

좋은 사업 같아서 질의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와부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와부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진접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진접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접읍장 윤경배

안녕하십니까, 진접․오남 행정복지센터장 윤경배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진접․오남 행정복지센터 2023년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79쪽 주요 일반 현황입니다. 진접읍은 4개 과, 14개 팀으로 정원은 93명에 현원은 92명이며 총 예산은 38억 6900만 원입니다. 인구는 약 9만 6000명이며 8개 법정리에 79개 행정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진접읍 주요 추진과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82쪽 ‘출생서비스 : 토끼띠 아가야 만나서 반가워’입니다. 계묘년을 맞아 출생신고 아이의 출생을 축하하고 출산가정에 유용한 탄생 축하카드 및 초인종 스티커를 교부하여 감성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84쪽 휠체어 무료대여 방문배달 서비스 사업입니다. 휠체어가 필요한 진접읍 주민이 기존에는 진접․오남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내방하여 대여하였으나 금년도부터는 자원봉사단체와 배달서비스 협약을 추진하여 찾아가는 휠체어 대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 편의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86쪽 ‘공사현장의 품질은 더하고 안전사고는 줄이고’ 사업입니다. 건축허가를 득하여 착공 중인 공사 현장에 대하여 분기별 현장점검을 통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긴급을 요하는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건축물의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188쪽 ‘깨끗한 진접 만들기 사전 교육홍보 강화로 업그레이드’ 사업입니다. 기존의 쓰레기 줍기 중심의 환경 정화 활동에서 벗어나 홍보·교육 강화를 통한 주민 인식 제고 및 환경보호, 지역문화 정착으로 깨끗한 진접 만들기 활동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189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2023년도 주민숙원사업은 총 10건으로 차질없이 추진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진접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진접․오남 행정복지센터 2023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진접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진접읍장은 집행기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에 앞서 생활자치과장은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진접읍장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할 위원께서는 소관 부서 호명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이수련 위원님.

○부위원장 이수련

생활자치과 소관 질의드리겠습니다.

여기 ‘토끼띠 아가야 만나서 반가워’ 디자인이 예시로 올라와 있는데 예인가요, 결정이 된 건가요? 디자인 시안이 올라와 있는데 이게 결정이 된 건지 아니면 예시로 잠깐 올라온 건지.

○진접읍장 윤경배

예시로 올라와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수련

초인종 스티커는 종이 스티커인가요, 자석 스티커인가요?

○진접읍장 윤경배

저희들이 이것을 업체에다 맡기는 게 아니고요. 직원들이 재료만 사다가 직접 제작해서 교부할 거거든요. 재료만 사서 하는데 그걸 종이에다가 시트지 입혀 가지고 이렇게 배부할 계획입니다.

○부위원장 이수련

요즘에 현관에다가 이런 거 많이 하시는데 자석으로 냉장고 자석이라는 반반한 자석 있습니다. 그걸로 아예 인쇄가 된 거를 많이 붙이거든요. 종이로, 스티커로 하면 과연 사람들이 많이 붙이실까 약간 의문이 듭니다.

○진접읍장 윤경배

한번 고민해 보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수련

네. 다각도로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접읍장 윤경배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수련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읍장님 본 위원장이 잠시 질의를 할게요.

올해 눈이 좀 많이 왔어요. 그래서 우리가 제설차가 곳곳 눈도 잘 치웠는데 우리 생활자치과에서 관리하는 실외 체육시설. 눈이 오게 되면 어떻게 지금 치우고 있나요?

○진접읍장 윤경배

저희들이 관리하는 요원들이 6명이 있거든요. 체육시설 관리하는 분들이. 그분들이 지금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그러면 우리 진접읍만 아니라 남양주시 전체 읍면동에 다 체육시설이 꽤 많잖아요. 그분들 6명이서 그걸 다 치우기가 굉장히 양이 방대할 것 같은데 그럴 때는 다른 예산을 세워서라도. 물론 다른 곳도 마찬가지겠지만 좀 이렇게 업무를 효율성 높일 수 있는 쪽으로. 그것도 한번 강구해 볼 필요가 있어서 본 위원장이 대표로 해서 읍장께 질의드렸습니다.

○진접읍장 윤경배

지금까지는 관리를 하면서 동호회 회원들하고 같이 이렇게 협력을 해서 했는데요. 말씀대로 그런 부분이 우리 관에서 관리를 해야 되고 관에서 돈을 받으면서 해야 되기 때문에 장비를 사서 하든지 해서 우리가 치워야 될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다시 한번 우리 체육을 관리하는 체육 부서하고 같이 한번 논의를 해서 방법을 강구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읍면동에 혹시 눈 치울 수 있는 사륜으로 돼 있는 거 있지 않나요? 먼저 예산을 해서 세워드렸던 거 같은데 진접읍에 없나요? 있을 겁니다, 아마.

○진접읍장 윤경배

한번 더 알아보겠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그거 갖고도 워낙 많은 면적을 하려다 보니까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마 동호인들의 협조를 얻어서. 좋죠, 동호인들도 같이 협조해서 하면 좋은데 좀더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또 뭔지도 한번 연구해 보시라고 제가 말씀드린 겁니다.

○진접읍장 윤경배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진접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진접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화도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화도읍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화도읍 생활자치과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화도읍 생활자치과장 강호진

안녕하십니까, 화도·수동 행정복지센터장 생활자치과장 강호진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3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화도읍 주요 현황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쪽 감동플러스 목요 야간민원실 운영입니다. 평일 근무시간 내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매주 1회 민원실 야간 연장운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0여 종의 민원서류 신고 및 발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추진 실적은 이용 인원 114명, 제증명 발급 144건입니다. 앞으로도 시정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04쪽 함께 만들어가는 온마을 복지 인프라 구축입니다. 주민 모두가 행복한 온마을 복지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사각지대 발굴 강화, 돌봄사업 확대, 복지자원 발굴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사각지대 발굴 강화를 위해 생활밀착시설과의 협력을 통한 인적안전망 구축과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및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민관 협력을 통해 관내 복지자원 발굴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6쪽 시민과 화합하는 눈높이 맞춤 서비스 시행입니다. 공동주택 단지에 현장방문 및 민원상담을 실시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건축사와 토목설계사 간담회를 통해 법령 개정사항을 공유하고 의견을 청취하여 사전에 민원 발생 소지를 줄일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전년도 공동주택 관련 224건의 민원을 처리하였으며 앞으로도 행정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8쪽 주민니즈 반영 주민만족 실현입니다.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도로 재포장, 우수관로·석축 설치 등 도로와 시설물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주민 불편을 적극 해소하고 환경 개선을 통한 주민만족도 향상을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9쪽 ‘깨끗한 우리동네 미래 세대도 누릴 권리 있다’입니다. 첫째, 올바른 배출문화 정착을 위해 환경관리관을 배치하여 환경감시 CCTV를 상시 모니터링하여 무단투기가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자원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에코나눔터 대상 품목을 더욱 확대하고 장난감 튼튼병원을 찾아가는 장난감병원으로 발전시켜 자원 재활용 확산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시민 협력 강화를 위해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에코플로깅을 실시하고 환경지킴이를 운영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환경 정화활동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환경에 대한 시민 의식을 강화하고 분리수거 정착을 통해 자원의 재사용을 활성화하고 환경 혁신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10쪽 2023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지역 주민들의 오랜 염원으로 신청된 주민숙원사업에 대해 사업타당성, 수혜도 등을 검토 후 추진하여 가곡3리 마을안길 재포장 등 총 9개 사업에 5억 2200만 원의 예산이 편성되었습니다. 신속히 추진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화도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소관 부서 호명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화도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하여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화도읍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진건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진접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건읍장 이인애

안녕하십니까, 진건·퇴계원 행정복지센터장 이인애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위해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 드립니다.

2023년도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 소관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15쪽 주요 일반 현황입니다. 진건읍은 3개 과, 11개 팀으로 정원 58명에 현원 57명으로 총 예산은 27억 5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216쪽 기타 현황입니다. 진건읍은 앞으로 제3기 신도시와 GTX-B 노선, 9호선 연장 등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되어 경제 및 교통 중심도시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현재는 인구는 2만 2000여 명이고 37개 리, 260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329개의 기업체가 소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18쪽 상생과 통합 Again 진건입니다. 왕숙신도시 공공주택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주민 소통창구 운영, 이장 임명 규칙 개정 건의, 청사 유휴공간에 수용지구에 대한 기억공간을 마련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219쪽 응답하라 진건 세대공감 마을축제입니다. 테마쉼터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추억의 체험부스 등을 운영하는 행사입니다.

다음은 222쪽 진건 통합형돌봄 진짜 건강한 이웃애 돌봄입니다. 진건읍은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1.5%를 차지하고 노인인구 중 홀로 사는 어르신도 30%를 차지하는 등 초고령 마을로 진입하고 있어 저소득 노인을 위한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진건읍사무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마을관리소, 서부희망케어센터가 업무협약을 체결, 민·관협력 차원의 진짜 건강한 이웃애돌봄단을 구성하여 반찬 지원 등 12개 서비스 지원으로 저소득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24쪽 직접 만드는 안전한 우리 동네입니다. 주민숙원사업으로 용정3리 마을안길 정비공사 등 3건을 시행하여 지역공동체와 함께 안전한 진건을 만들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5쪽 불법건축물 발생 방지 및 특별관리 추진입니다. 관내 불법건축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축주에게 안내문을 미리 발송하고 위법행위자에게 원상복구 독려 안내를 하는 등 특별관리를 하여 불법건축물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체납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겠습니다.

끝으로 226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 4건은 모두 차질 없이 설계 추진 중에 있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진건․퇴계원 행정복지센터 소관 시정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진건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진건읍장님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소관 부서 호명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질의할 위원 안 계시면 제가 생활자치과 소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218페이지 보면 이장 임명규칙 개정 건의가 있었어요. 어떤 내용인지 한번 설명 좀 해 주세요.

○진건읍 생활자치과장 홍우성

현재까지는 진행한 사항은 없고요. 저희가 현재 5개 리가 수용이 돼서 다 없어집니다.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해서 택지지구 대책 뭐 협의회나 그래서 구성이 되게 되면 거기서 그런 사항이 나와야지 진행이 될 사항입니다. 현재까지는 개정하고 이럴 사항은 현재로써는 준비된 사항은 없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건의가 들어온 게 없는 거예요, 있는 거예요? 있어서 어떤 그런 계획을 하겠다는 게 아니라.

○진건읍장 이인애

제가 보충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5개 리가 지금 왕숙지구로 수용이 되면서 일부는 보상을 받아서 이사들을 하고 일부는 남아 있습니다. 저희 이장님들 임기가 올 3월로 끝이 나는데 그렇다면 3월 이후에는 이사를 안 가고 남아 있는 주민들이 계시는데 과연 이장 없이 주민들만 있을 수 있는 건 맞지 않다라고 저희가 판단이 들어서 조정해서 올 12월 말 정도까지는 현재 이장님들이 이어서 그냥 하고 마을 주민들이 다 정리될 때까지 이장을 이어서 하는 거를.

○위원장 김지훈(국)

임기를 좀 늘리는 거로?

○진건읍장 이인애

네. 그런 내용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네. 알겠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진건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진건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자리 정돈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1분 회의중지)

(10시 39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지훈(국)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호평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호평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호평동장 이순덕

호평․평내 행정복지센터장 이순덕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호평·평내 행정복지센터 2023년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생활자치과 주요 역점사업으로 234쪽 주민자치회 출범을 통한 마을자치 실현입니다. 주민자치회를 구성하여 주민 중심의 마을 자치를 실현하고 주민 참여를 활성화하는 행사 개최 및 다양한 교육과 학습을 통한 지역인재 양성으로 봉사활동 등 재능기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다음은 235쪽 성장에 건강 더하기+청소년 테니스 행복교실 운영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스포츠클럽의 재능나눔을 연계한 테니스 행복교실을 운영하여 청소년의 체육활동 기회 마련과 스포츠 클럽의 공익가치를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주요 역점 사업입니다.

238쪽 더 나은 삶을 지원하는 지역돌봄 체계 구축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명예사회 복지공무원 등과의 민관 협력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위기 해소 및 자립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또한 다양한 복지자원을 발굴하여 지역사회가 주민을 돕는 나눔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주요 역점사업입니다. 242쪽 재난 및 재해로부터 안전한 호평동 만들기입니다. 각종 재난 및 재해 대비를 위해 위험지역을 사전 예찰하고 안전 저해 시설물의 점검 및 유지보수 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43쪽 1년간 일상에서 1회용품 사용줄이기 추진으로 1회용품 사용 증가에 따라 강화된 1회용품 사용규제와 그에 따르는 과태료 부과 내용 등을 시민들께 홍보하여 자발적으로 1회용품 사용의 감소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244쪽 2023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으로 호평동 298-66번지 일원 측구수로관 설치공사 등 2건에 대하여 조속히 공사 완료하여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호평․평내 행정복지센터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호평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호평동장님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소관 부서 호명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생활자치과장님 본 위원장이 질의하겠습니다.

235쪽에 청소년 테니스 행복교실 운영이 있어요. 이거는 어떻게 연결을 해 드릴 계획이신가요?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이형숙

저희가 46호 국도 하부에 테니스 면이 2면이 있고 거기가 이제 테니스 동호회에서 운영을 아직까지 하고 있는 시설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동호회에서 어떤 본인들의 의사도 있었고 또 저희도 의견을 내서 관내의 초중고생들에 대해서 일주일에 한 2번에서 1번 정도씩 테니스 강습을 해서 청소년들이 어떤 체육활동. 접하기 쉽지 않은 테니스 운동을 좀 이렇게 강습을 하고 싶다 이렇게 해서 재능기부 차원에서 이렇게 진행하게 됐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어떻게 학생들이 신청자가 많이 있나요?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이형숙

학생들 신청자를 모집하기 위해서 저희가 네이버폼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쉽게 접수할 수 있도록 지금 준비를 하고 있고요. 그걸 하기 위해서 호평 내 테니스클럽에서 이제 주관을 하지만 또 우리 호평동에 한 26개 동호회가 있습니다. 거기서도 혹시 참석하실 회원이 있는지 그 부분을 지금 접수를 또 동호회 쪽에서 받고 있고요. 이렇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4월, 5월에 처음 시작을 할 거고 3월에 모집을 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여기 체육시설은 우리 시에서 관리하는 게 아니고 동호회에서 좀 특이하게 거기서 위탁관리를 하고 있는 거지요?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이형숙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시설은 우리 시 시설이고?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이형숙

네. 시 시설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본 위원장도 학생들한테 테니스라는 운동이 얼마만큼 좋다는 것을 홍보도 하고 좋은 기회를 주는 건 굉장히 좋은데 아마 수요가 많이 있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 좀 들어서 여쭤본 거고.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이형숙

그래서 저희가 지금 학교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요. 또 청소년들이 찾아와서 접수하기가 좀 어려울 것 같아서 온라인상인 네이버폼을 통해서 QR코드로 해서 접수를 좀 할 수 있게끔 이렇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알겠습니다. 4월, 5월 적기에 다시 한번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이형숙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호평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호평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다산1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산1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산1동장 노정훈

다산행정복지센터장 노정훈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김지훈 위원장님, 이수련 부위원장님, 그리고 자치행정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도 다산행정복지센터 시정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49쪽 주요 일반현황입니다. 다산1동은 3개 과, 10개 팀으로 정원 65명, 현원 64명입니다. 재정 현황은 24억 972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250쪽 일반현황입니다. 2022년 12월 말 기준 인구 1026명으로 인구 규모는 우리 시에서 화도읍에 이어 2위입니다. 전국으로 따져도 동 단위 2위입니다. 인구유입 증가율은 관내 최고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추진사업입니다.

첫 번째 251쪽 왕의 걸음으로 왕숙천을 거닐다 왕숙천 시민 축제입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왕숙천문화제는 시민이 주도하는 대표적인 축제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원도심, 신도심 주민이 한데 어우러질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254쪽 더 촘촘한 더 안전한 명품 마을복지 공동체 조성입니다. 민·관 협력 복지안전망을 구축하여 고위험 위기가구와 복지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는 고독사 예방 특화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 255쪽 안전하고 아름다운 왕숙천 장미산책길 조성입니다. 왕숙천 제방도로 일원에 장미산책길을 조성하여 원도심, 신도심 주민이 만나는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다산1동의 지역 명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7쪽 주민숙원사업 추진입니다. 지역 생활민원 처리를 위해 사업비 5500만 원을 편성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다산1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에 앞서 생활자치과장은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할 위원께서는 다산1동장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소관 부서 호명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도시건축과.

장미산책길 조성이 되는데 지금 설계 중인 건가요?

○다산동 도시건축과장 서동환

네, 지금 설계 중 맞습니다.

원주영 위원

이게 제대로 되면 명소가 될 수 있다라고 생각을 해요, 다산1동의. 그런데 이 제방도로가 차가 좀 다니지요?

○다산동 도시건축과장 서동환

네. 수해 때 뭐 이럴 때 우리 관용차로 순찰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평소에는 차가 안 다녀요?

○다산동 도시건축과장 서동환

네. 거기는 평소에는 차가 다닐 수 없게 봉으로 막아놨습니다. 그래서 일반 차량은 못 들어갑니다.

원주영 위원

그러면 사람만 온전히 이렇게 산책을 할 수 있게?

○다산동 도시건축과장 서동환

네.

원주영 위원

좋습니다. 혹시 설계에 벤치 같은 것도. 차가 다녀서. 차가 가끔 다닌다니까 드리는 말씀인데 명소가 되려면 그냥 쭉 걸어가기만 하면 조금 부족한 감이 있어요. 그래서 벤치 같은 게 있으면 앉아서 사진도 좀 찍고 할 수 있는 공간이 혹시 있나요? 설계가 좀 그런 부분이 반영이 되나요? 그게 궁금해서 여쭤보는 거예요.

○다산동 도시건축과장 서동환

그거는 차량이 다닐 수 있는 데 제외하고 사람이 걸어가고 차량도 다닐 수 있겠고 빈 공간을 찾아봐서 벤치를 좀 설정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보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현재는 벤치 같은 거는 구상에 없는 거지요?

○다산동 도시건축과장 서동환

구상은 있는데 설계 중이라 지금 찾고 있습니다. 벤치 마련할 데를요.

원주영 위원

아주 좋습니다. 그런 부분을 좀 꼼꼼하게 기왕 설계를 하실 때 주민들이 정말 여기 장미산책길을 가셨을 때 만족할 수 있는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게 생각을 좀 철저히 하셔서 좋은 장소로 만들어 주십시오.

○다산동 도시건축과장 서동환

네. 잘 알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다산1동장 노정훈

참고적으로 장미산책길 조성과 관련해서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어르신들, 그다음에 연인들, 그다음에 어린이들 이런 분들이 그곳에 와서 우리 장미산책길에 와서 놀 수 있도록 지낼 수 있도록 저희만 고민만 하는 게 아니라 전문가들 있잖아요. 전문가들한테 지금 자문을 받고 있는 중이거든요. 그래서 이를 테면 어린이들을 위해서는 조명 있지요. 조명하고 애들이 거기서 같이 노는 거 그런 것도 지금 생각하고 있고요. 지금 말씀주신 대로 벤치를 설치를 하는데 벤치만 설치하는 게 아니라 벤츠에 경관을 넣어서 경관조명을 좀 이쁘장하게 해서 어르신들이 앉아 있을 수도 있지만 구리시 쪽에서 우리 제방, 둑방을 보면 그러한 모습들이 경관조명의 모습들이 뭔가 좀 그쪽하고 차별화될 수 있도록 그렇게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위원장 김지훈(국)

본 위원장이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이 질의 마치기 전에 보충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종결 후에 보충답변 하지 마시고요.

○다산1동장 노정훈

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산1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하여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산1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별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별내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별내동장 박재영

별내행정복지센터장 박재영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면서 별내행정복지센터 소관 2023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63쪽부터 264쪽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갈음드리고 먼저 266쪽 우리 동네 생태 마을정원 조성입니다. 마을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유휴지 공간을 활용하여 생태 마을정원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수종의 식재와 원예 치유 프로그램 운영 등 주민 친화적 마을정원을 조성하고 지역축제와 연계를 통하여 공동체 문화를 확산시킬 예정입니다. 나아가 생태 마을정원이 지역의 새로운 관광자원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시민 휴식공간 넝쿨장미터널 조성입니다. 용암천 산책로에 넝쿨장미터널을 조성해서 주민들에게 마음의 휴식처를 제공하고 아름다운 도시미관을 만들어 별내 지역의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68쪽 민원실 내 외국어 통번역기 도입입니다. 내방하는 외국인 등 민원인에 대한 행정편의를 높이기 위해 외국어 통번역기를 도입하여 쌍방간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신속·정확한 민원처리 및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으로 270쪽 마음을 잇는 고독사 예방 프로젝트 The 이음입니다. 임대아파트를 비롯한 1인 가구가 많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 업무협약 확대를 통하여 복지사각지대 발굴체계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사회적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가용 가능한 자원의 공유를 통해 1인가구 요리교실 문화활동 등 사회관계망 형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지역의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입니다.

272쪽 에어라이트 없는 별내 아름다운 거리 만들기입니다. 불법 광고물인 에어라이트 일제정비를 통하여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올바른 광고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클린넷 정비를 통한 깨끗한 동네 만들기입니다. 평소 관리가 취약한 클린넷 투입구의 바닥정비, 외관 세척 등 환경개선을 통하여 클린넷 주변의 무단투기를 근절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274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지역 생활민원 처리사업, 별내1통과 46통의 마을회관 신축, 재해예방사업 등을 신속히 추진하여 주민생활의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별내행정복지센터 소관 2023년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별내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생활자치과장과 도시건축과장은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별내동장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생활자치과 건으로 질의드리겠습니다.

266페이지에 우리 동네 생태마을정원 조성 사업 관련해서요. 도비 확보하셔 가지고 시비랑 매칭해서 사업 진행하시는데 이거 별내동에서 진행을 하셨어요? 스타트를.

○별내동장 박재영

작년도 경기도 마을정원 조성 사업 공모를 신청해서 저희가 별내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신청했습니다. 그래서 남양주시에서 한 군데가 선정되어서 저희 별내동이 선정됐습니다. 그래서 도비 6000만 원, 시비 1억 4000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박은경 위원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신청하셨다는 거지요?

○별내동장 박재영

그렇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거 신청하실 때 별내동 별내3호 근린공원이라고 되어 있는데 별내동 3호 근린공원인 거잖아요. 커뮤니티센터 옆에.

○별내동장 박재영

네.

박은경 위원

공원관리과랑 협의하고서 진행을 하시는 거죠?

○별내동장 박재영

네. 협의한 사항입니다.

박은경 위원

근데 우리 별내가 조성된 지가 7년, 8년 돼서 공원을 어떻게 리모델링 하거나 이런 사업은 아니죠?

○별내동장 박재영

지금 별내가 조성된 지 10년이 넘었는데요. 이 지역이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용암천과 덕송천이 만나는 두물머리 지역인데요. 여기가 지금 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거의 나대지, 잔디만 있는 공원입니다. 그래서 이거를 좀더 생태마을 조성을 통해서 볼거리, 놀거리 이런 즐길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신청한 사업입니다.

박은경 위원

전체 구간에서 일정 부분만 커뮤니티정원, 블록정원 이렇게 진행.

○별내동장 박재영

네, 그렇게 한 사업입니다.

박은경 위원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주민자치회에서 담당하셔서 관리하시는 거고 사업 진행을.

○별내동장 박재영

네. 저희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공모한 사업이지만 저희 별내동에서 공원관리과와 협의해서 추진할 사업입니다.

박은경 위원

계획에 보니까요. 1월부터 5월까지 추진협의체 구성하겠다고 되어 있어요. 근데 이거 신청할 정도면 벌써 이거 이렇게 사업 진행할 추진협의체가 구성이 이미 된 거 아닌가요?

○별내동장 박재영

12월 말에 확정돼 갖고요. 공모는 저희가 5월에 신청했는데 확정은 12월 말에 돼 갖고 지금 본예산에 추가적으로 집어넣은 사항입니다. 저희가 아직. 지금 1월부터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 사업 자체는 예산이 이제 반영이 되니까 진행 중인데 협의체. 이 사업을 진행할 수 추진협의체는 이미 구성되어 있는 거 아니고요?

○별내동장 박재영

아직 구성돼 있지 않습니다.

박은경 위원

그러면 신청 주체하고 플러스해서 이 사업을 더 할 수 있는 분들 구성하실 예정이신 거예요?

○별내동장 박재영

네. 그럴 예정입니다.

박은경 위원

좋은 모델인 거 같아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서 또 우리가 일상적인 공원만 아니라 이렇게 정원화 만들어 내고 할 수 있는 거 좋은 모델인 거 같아서 질의드렸습니다.

마무리를 올해 내 다 하시겠다고 되어 있더라고요.

○별내동장 박재영

네. 충분히 가능한 사업입니다.

박은경 위원

잘 진행돼서 좋은 모델로 장착되길 바랍니다.

○별내동장 박재영

네. 알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한근수 위원입니다. 복지지원과 질의하겠습니다.

○별내동 복지지원과장 임정연

복지지원과장 임정연입니다.

한근수 위원

앞에 호평동, 그다음에 우리 다산1동 복지지원과에서도 언급된 내용인데요. 요즘에 고독사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도 갖고 있고 실질적으로 남양주시가 다 아시겠지만 자살률이 지금 31개 시군 중에서 23.1% 이렇게 돼 갖고 19위를 지금 경기도에서는 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연령대로 보면 65세 이상이 41.5% 이렇게 해 갖고 상당히 많이 고독사 문제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큰 대두가 되고 있는데 여기 지금 별내동에 보면 이런 혼자 사시는 독거세대 그 부분이 비율이 어느 정도 될까요?

○별내동 복지지원과장 임정연

지금 저희가 타깃으로 하고 있는 맞춤형 수급자, 국민기초수급자의 독거세대가 64.7% 정도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전체 수급자 중에 50%가 넘는 세대가 1인 독거세대이기 때문에 별내동이 갖고 있는 어떤 취약계층의 세대 특성이라고도 볼 수가 있고요. 별내동의 38개 단지 중에 임대아파트가 16개 단지로 42%를 차지하고 있어서 외부에서 이렇게 유입이 되는 주민들이 많고 또 중장년 세대가 혼자 사는 그런 1인 독거세대가 많은 특성이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지금 마음을 잇는 고독사 예방 프로젝트라 그래 갖고요. The 이음 이 사업이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인지 설명을 한번 좀 해 주시지요.

○별내동 복지지원과장 임정연

지금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이게 비단 별내동이 1인 독거세대의 비율이 높다라고 하는 어떤 특성이 있습니다만 코로나의 3년간의 어떤 긴 터널을 지나면서 코로나 블루로 인한, 또 코로나 시기에 실직을 했다든지 조기퇴직을 했다든지 하는 중장년 1인 독거세대의 자살률이 상당히 높고 또 임대아파트가 옆집에 누가 사는지 윗집, 아랫집이 누군지. 또 그리고 이게 신도시 개발 때문에 정주 의식이나 사회 공동체성이 굉장히 약한 지역적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중장년 1인 독거세대를 위한 어떤 휴먼 네트워크 지원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쉽게 말씀드리면 어떤 상황이라도 마지막 내 한 명의 친구가 되어줄 사람들을 지역 주민들이, 또 지역사회보장협의체라든지 명예사회 공무원들, 그다음에 또 LH 관계자들 해서 관리비 체납이라든지 또 오랫동안 연락과 행방이 좀 두절이 되고 있는 그런 세대들을 적기에 발굴을 하고 그분들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 주는 거지요. 별내동에 있는 카페거리에서 주기적으로 만나서 이분들의 어떤 정서적인 지원이라든지 또 용암천 산책로를 같이 걸어 준다든지 공동주택 내에서의 공동주방을 활용한 요리교실 운영이라든지 반찬 나눔, 또 일상생활에서의 어떤 다양한 취미활동이나 또 문화체험 활동들을 같이 해 주는 그야말로 주민들이 같이 친구가 되어지면서 공동체성을 형성을 하는 그런 사업이고요.

이 중장년의 1인 독거사 문제는 사회적으로 점점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통계적으로도 작년에 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6명이 50대, 60대 중장년이 자살을 한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그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어떤 사회안전망을 강화시켜 주는 그런 사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근수 위원

네. 지금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50대 이상부터 이렇게 지금 자살률이 증가를 하고 있고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서 우리가 사회생활을 제약받으면서 우울증이나 이런 것들이 지금 많이 좀 생겼습니다, 사실은. 그래서 이제는 마음을 좀 치유를 해야 되겠다라는 게 본 위원 생각인데 별내동에서 특성을 이렇게 이거 프로젝트를 지금 구상을 하고 실천하게 되는데요. 이게 시범적으로 잘 운영이 돼서 실질적으로 좋은 사례가 돼서 타 읍면동에서도 이거 확산되기를 본 위원이 좀 기대를 합니다. 열심히 하십시오.

○별내동 복지지원과장 임정연

네. 외로울 틈이 없게끔 잘 해 보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별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별내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금곡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금곡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곡동장 조성연

금곡·양정 행정복지센터장 조성연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항상 애쓰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금곡·양정 행정복지센터 소관 2023년 주요 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2쪽 문화가 있는 어르신과 아이가 행복한 금곡동입니다. 새로 건설된 금곡동 청사의 공연장을 활용하여 월 1회 어르신들을 위한 작은영화관 운영과 아이들을 위한 교양문화 프로그램을 상영하고 프로그램 상영 전 어르신들에게는 치매 예방 등의 건강 정보를, 아이들에게는 금곡동의 역사와 문화 체험 서비스를 제공 지역사회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 제고를 위한 사업입니다.

다음은 283쪽 금곡동 중장년 1인 가구와 더불어 행복사업입니다. 고위험군 중장년 1인 가구 중 지역 주민들의 추천으로 대상자를 선정하여 금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매칭, 월 1회 이상 가정 방문을 통해 복지 욕구를 파악하고 후원물품 및 말벗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대상자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286쪽 예방 중심 행정으로 만드는 안전한 금곡·양정입니다. 계절별로 취약한 분야를 사전점검, 조치하여 예방 중심 재난 안전을 시스템화하는 사업으로 봄에는 해빙기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 및 보수·보강을, 여름에는 집중호우 대비 우·배수로 정비, 폭염 대비를 위한 그늘막 및 무더위 쉼터 운영, 가을에는 태풍 대비 강풍 취약시설 점검 정비, 겨울에는 설해 대비 모래주머니 비치 및 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점검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287쪽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홍유릉 캠페인입니다. 홍유릉 둘레길에서 민관 협동으로 반려동물 에티켓 캠페인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매월 직원들이 둘레길 도보 홍보 및 현수막을 설치하는 한편 수시로 관내 통장님들의 협조를 통해 반려동물 에티켓을 홍보하는 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으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쾌적한 산책문화를 조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288쪽 함께 조성하는 GREEN 금곡동입니다. 민·관 협동 정화활동 및 주민 홍보를 통해 쓰레기 감량 확산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지역사회단체와 협업하여 관내 무단투기 지역에 대한 정화활동을 진행하는 국토대청결의 날을 매월 추진하고 금곡동 관내 사회단체별로 정화활동 구간을 정해 월 2회 이상 자발적인 참여로 하천과 무단투기지역을 집중 관리하며 CCTV 관제시스템을 통한 무단투기 감시·단속 활동을 하여 재활용 분리배출 취약지역에 환경관리관을 운영하는 등 공동체 활성화는 물론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289쪽 2023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 금곡·양정 행정복지센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금곡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소관 부서 호명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김지훈 위원님.

김지훈(민) 위원

안녕하세요, 김지훈 위원입니다. 도시건축과에 주민숙원사업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저희가 2022년도 말에 어룡마을회관 앞에 도로 포장 저희가 완료했지요? 289페이지에 보면 금곡3통 도로 재포장 사업이 주민숙원사업으로 되어 있는데요. 이게 우리 경춘선 쪽으로 돼 있는 도로가 아니라 그 위쪽 마을 인근의 도로 재포장인 거지요? 304-1번 일원.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조성관

금곡3통 어룡마을인데요. 그 안쪽 마을회관 주위로 해서 마을안길 쪽 둘레로 내려오는 그쪽입니다.

김지훈(민) 위원

네. 경춘선 쪽으로 내려오는 도로도 굉장히 상태가 안 좋았었는데 개인 사유지 한 분의 동의가 안 돼 가지고 추진 못 하는 거.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조성관

네.

김지훈(민) 위원

아직도 동의가 좀 어렵나요?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조성관

지금은 약간 다른 데 해 놓은 거 보니까 좋으니까 그런 생각이 좀 약간 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확실히 동의를 해 준다 그러면 추경이나 이런 쪽으로 검토를 할 사항입니다.

김지훈(민) 위원

네. 조금 어렵더라도 우리 민원인들이 이 도로 마을안길 같은 경우에 좀 다니는데 도로 상태가 너무 안 좋더라고요. 우리 도시건축과에서도 이 민원인들을 좀 설득을 잘 해서 동의를 받아서 좀 포장을 할 수 있도록 노력 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조성관

네. 알겠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행정복지과 질의드리겠습니다.

283페이지에요. 금곡동 중장년 1인 가구와 더불어 행복 사업인데 이게 아까 존경하는 한근수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신 그런 비슷한 사업인 거 같아요. 우리 금곡동 같은 경우는 지역 주민을 두 분을 매칭을 해서 중장년 1인 가구를 케어를 하시겠다는 계획을 갖고 계신 거 같아요.

○금곡동 행정복지과장 이영호

네, 맞습니다.

원주영 위원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건지 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금곡동 행정복지과장 이영호

이게 2022년도에 저소득 노인가구 10가구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한번 저희가 해 봤는데요. 그때 당시에 어르신들의 호응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어르신들만 아니라 저희 금곡동에 있는 중장년을 대상으로 30가구 정도 한번 해 보자 이런 취지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분들과 협의를 해서 선정을 하기로 했고요. 그래서 현재 1월에는 19가구가 선정돼서 그분들한테 푸드뱅킹과 연결해 주고 그분들 가정방문 해서 고충을 상담을 해서 그분들이 이제 원하는 게 욕구가 있을 거 아니에요. 그 욕구를 현재 반영하려고 진행 중에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현재 19가구 선정됐어요? 그럼 추후에 30가구 다 선정을 하시나요?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계세요?

○금곡동 행정복지과장 이영호

일단은 저희가 목표는 30가구인데 그보다 늘어날 수도 있지만 적어질 수도 있잖아요. 최대한 선정되는 가구에 대해서는 그분들한테 도움을 드리고 그분들한테 사회적으로 나와서 활동할 수 있게 저희가 도와 드리는 게 목표기 때문에 늘어나더라도 선장 인구가 많아지면 그거에 맞게 한번 협의체하고 상의를 해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러니까 그 선정을 지금 19가구가 됐는데 수시로 하시는 거예요?

○금곡동 행정복지과장 이영호

네. 수시로 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추천을 받아서 하시는 겁니까?

○금곡동 행정복지과장 이영호

네. 지역에서 동장님이라든지 지역의 이웃분들이 연락이 올 수 있으면 그분들을 저희가 현장 확인을 해서 그 내용을 갖고 이제 지역협의체하고 상의를 해서 도움을 줘야 될 대상이다 하면 선정이 돼서 저희가 지속적으로 케어가 들어갑니다.

원주영 위원

주로 여기 보면 이제 말벗 서비스 제고 및 욕구 파악이라고 돼 있는데 그 말벗 서비스라는 게 구체적으로 어떤 거예요?

○금곡동 행정복지과장 이영호

일단은 그분들 같은 경우는 대인과의 대화나 이런 거를 많이 안 하시니까 사실은 고립되어 있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분들하고 매칭된 분들에 대해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그분들 가정을 방문을 해서 그분들이 원하는 욕구가 있을 수 있고 그분들이 또 다양한 그럼 욕구를 우리한테 제시해 주면 우리가 도와줄 수 있는 거를 도와주면서 그분들한테 말 그대로 소외감을 해소시켜서 사회로 나올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원주영 위원

좋습니다. 한 번 방문하시면 보통 몇 분 정도 거기 머물러서 말벗을 해 주시는 거예요?

○금곡동 행정복지과장 이영호

글쎄요. 그분들마다 욕구가 다양하니까 대화를 많이 하시는 분도 있고 처음에는 그거를 좀 꺼려서 대화 시간이 좀 짧은 분도 있겠지만 저희가 보통 1시간 정도는 그분들하고 최소한 그 안에서 얘기를 들어줘서 그분들의 그런 욕구를 최대한 반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알겠습니다. 보면 어려운 가정이나 혹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1인 가구가 많을 거예요. 19가구가 지금 선정됐고 룸이 아직 남아 있잖아요. 적극적으로 선정, 발굴해 가지고 지금 그 대상이 안 되는 분들한테 좀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노력을 해 주세요.

○금곡동 행정복지과장 이영호

네.

원주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금곡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금곡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자리 정돈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6분 회의중지)

(11시 22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지훈(국)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일반 읍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남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오남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남읍장 이석찬

안녕하십니까, 오남읍장 이석찬입니다. 의회다운 의회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리며 오남읍 소관 2023년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주요 추진과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98쪽 오남역과 오남호수공원을 연계한 시민 친화 도시 오남입니다. 오남의 교통거점인 오남역 광장에 꽃박스를 설치하고 계절별로 다양한 초화류를 식재하여 포토스팟 등의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시민을 위한 정원을 조성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 주도의 자율적인 환경 정화활동을 지원하고 오남역 주변 마을대청소의 날을 운영하여 깨끗한 도시 이미지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오남호수공원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축제를 개최하고 오남역에서 오남호수공원으로의 접근성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오남읍을 시민 친화적인 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9쪽 아동·청소년과 함께 자라는 오남읍입니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아동, 청소년과 이들을 후원하는 기부자를 발굴하여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함으로써 기부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겠습니다. 후원금을 통한 생활 지원뿐 아니라 지속적인 안부 확인과 모니터링을 연계하는 등 다각적으로 지원을 병행하여 아동, 청소년의 자립심 고취에 힘쓰겠습니다.

끝으로 300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오남읍의 2023년도 주민숙원사업은 총 5건으로 차질 없는 사업 추진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남읍 2023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오남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남읍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오남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오남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퇴계원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퇴계원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퇴계원읍장 문흥기

퇴계원읍장 문흥기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고자 불철주야 애쓰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3년도 퇴계원읍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05쪽과 306쪽 주요 일반현황입니다. 퇴계원읍은 5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3명 정원에 현원 2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재정현황은 2023년 본예산 기준 11억 7700만 원이 되겠습니다. 퇴계원읍은 1산, 2천, 3도로 형성된 도시이며 서울 경계와 3.5㎞ 이내에 위치한 교통의 요충지로써 면적은 3.27㎢이고 인구는 2만 8000여 명이 살고 있습니다.

다음은 307쪽 부서별 주요 추진과제입니다. 먼저 소통하고 화합하는 행복 가득한 퇴계원 추진계획입니다. 사회단체와 지역공동체 등을 대상으로 분야별 찾아가는 맞춤 소통의 장을 운영하여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취약지역을 수시로 점검하며 민원 현장 로드체킹을 강화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공연 및 체육행사를 개최하는 등 지역 주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08쪽 복지사각지대 제로를 위한 촘촘하고 세심한 사회안전망 구축 추진계획입니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현장 중심의 위기 발굴 및 연계 체계를 강화하여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견하고 상시 모니터링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제로를 위한 촘촘한 사회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309쪽 강 따라 꽃길 따라 왕숙천 제방 꽃길 조성 추진계획입니다. 지난해 우리 읍은 주민과 협력하여 퇴계원 6리, 8리 등의 무단투기 지역 및 버려진 공터를 꽃밭으로 바꾸는 공간 정비 활동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해에는 왕숙천변 제방에 꽃길을 조성하여 불법 경작으로 인한 민원 해소와 경관을 개선하여 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주민 힐링공간으로 재정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10쪽 2023년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노후되어 누수로 불편을 겪고 있는 마을회관을 보수하고 보행자의 안전에 위협이 되고 도시미관을 해치는 파손된 마을안길을 재포장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퇴계원읍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퇴계원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퇴계원읍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지훈 위원님.

김지훈(민) 위원

김지훈 위원입니다.

질의는 아니고요. 좀 당부의 말씀 좀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게 우리 퇴계원초등학교하고 중학교 앞길 확장 공사를 하고 있잖아요. 2단계까지 완료됐고 3단계도 계속 해야 되는데 여기 3월에 학교가 개학을 하게 되면 학생들이 다니게 되잖아요. 그래서 학생들에 대한 안전에 대한 부분을 좀 올해, 뭐 작년에도 신경을 많이 써 주셨지만 우리 주민분들과 좀 협의를 해서 학생들 통학로 확보하는 부분에 대해서 우리 읍장님께서도 좀 세심하게 관리를 좀 부탁드리는 당부의 말씀을 좀 드리고요.

그다음에 특히나 퇴계원읍 같은 경우에는 하수관로 같은 경우에 분류식화 공사도 지금 계속 진행하고 있어요. 공사 굉장히 많이 진행되고 있는 읍이거든요. 그래서 안전 관리에 각 부서에서 또 하겠지만 읍장님께서도 공사 관련해서 안전사고가 좀 나오지 않도록 좀 세심하게 관리감독 좀 부탁드리는 당부의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계원읍장 문흥기

네. 바짝 신경 쓰겠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퇴계원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퇴계원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별내면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별내면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별내면장 김현태

안녕하세요, 별내면장 김현태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3년도 별내면 소관 시정업무보고 자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15쪽 주요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별내면은 5개 팀 정원 18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총예산 본예산 기준으로 10억 2932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행정구역은 18개 리, 178개 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면적은 시의 4.8%인 22.16㎢입니다. 인구는 시의 2.5%인 1만 8959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317쪽 주민자치의 새로운 도약 소통 누리터 실현입니다. 우리 면에서는 지역사회 기관·단체와 주민들과의 유기적 협력을 구축하여 주민 권익과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 현안을 논의하는 한편 주민 의견수렴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여 칸막이 없는 행정을 추진하고 면민의 자기개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 등을 통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화에 힘쓰겠습니다.

다음 318쪽 무풍지대 별내면 안전망 구축입니다. 우리 면에서는 계절별 재난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체계화된 재난안전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민·관·군 시민통합 재난안전 대민지원 협력을 강화하여 신속한 상황파악 및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예기치 못한 풍수해 등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풍수해보험 가입률을 제고하는 등 안전한 지역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9쪽 사랑의 온도 UP 행복분수대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주민공동체와 협력하여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및 맞춤 지원을 하고자 하며 공적급여 등을 통한 통합복지를 연계하여 신속한 복지서비스 제공 및 사후 관리를 통한 위기가구 맞춤형 복지지원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320쪽 쾌적하고 아름다운 청정 별내면 아주 NICE입니다. 별내면에서는 쾌적한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하여 주 1회 무단투기 취약지역을 자진 정비하고 CCTV를 통한 단속과 주기적인 순찰을 실시하며 분기별 청소의 날을 운영하여 주민이 주도하는 환경 정화 활동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며 도로변 제초 및 전지 작업을 실시하고 주요 도로변 교량 난간 꽃묘 식재와 더불어 사회단체 주도의 도로변 화단 조성 등 시민들이 걷고 싶어 하는 쾌적한 거리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끝으로 321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2023년 주민숙원사업은 지역 생활민원처리 등 6개 사업이며 총사업비 1억 8500만 원입니다. 주민숙원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주민 불편사항 해소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별내면 시정업무보고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별내면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별내면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319페이지 관련해서 질의드릴게요.

면장님 여기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 추진하고 있다고 에코랜드 주민지원협의체에 후원받아서 사업 진행하시는 거 있잖아요. 에코랜드 주민지원협의체에서 1년 예산이 대략 얼마인지 아세요?

○별내면장 김현태

저희 면에 직접 지원하는 거는 우리 지역사회보장협의체하고 같이 활동하는 3000만 원 정도 있고요. 나머지는 에코랜드에서 각 개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주민지원협의체에서 에코랜드라는 게 에코랜드 주민지원협의체에서 개별 지원하는 거잖아요.

○별내면장 김현태

그렇습니다.

박은경 위원

그런데 면의 사회복지 쪽에는 3000만 원을 지원하는 거고.

○별내면장 김현태

네.

박은경 위원

사실 에코랜드 주민지원협의체가 있지만 그 안에 이 사업비가 되게 꽤 큰 걸로 알고 있어요.

○별내면장 김현태

네, 있습니다. 그런 개별적인 사항은 우리 별내면에서 관할하지 않고요. 자원순환과에서 직접 관여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 말씀을 제가 드리는 것은 별내면이 이런 사업비가 있음에도 특화된 뭔가를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면에서 조금 주민들의 의견도 좀 받아서 이런 쪽으로 에코랜드 주민지원협의체의 사업들이 면에 좀 투여될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그 많은 사업들이 장학금 뭐 이렇게 지원한다고 일정 부분은 보지만 아쉬운 게 있는 것 같아요. 별내면 면적도 넓잖아요.

○별내면장 김현태

네. 저희 별내면은 지역이 청학리 아파트 지역만 주거지역이고 나머지 지역은 개발제한구역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해서 할 수 있는 사업은 없고 아파트에 계신 아파트단지 대표들하고 어떤 그런 간담회를 개최해서 좋은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일단은 주민지원협의체 내에서 그런 의견이 나오면 가장 좋지요. 면에서 좀 그런 요구를 해서 여기서 좀 지속 가능한 사업 같은 거 마을기업을 만들어 낸다든지 이 사업비가 좀 그런 쪽으로 쓰여서 면이 활성화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드리고 싶어요.

○별내면장 김현태

네, 알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별내면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별내면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동면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수동면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동면장 김유중

안녕하십니까, 수동면장 김유중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다운 의회를 바르게 만들어 가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3년 수동면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시정업무보고 자료 327페이지 주요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수동면 주요 추진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328페이지 상상 더 이상 주민자치 공동체 활성화입니다. 주민자치 활동을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관내 지역 단체 모임 수동 네트워크 데이, 다 함께 즐기는 어우러짐 예술 축제, 아동돌봄교실 에듀케어 인 수동이라는 마을공동체 사업 등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자 합니다. 수동면 주민자치위원회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하여 지역 주민 욕구와 현안 의제를 적극 발굴함으로써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알찬 내용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29페이지 온기 가득 따뜻하고 행복한 복지공동체 실현입니다. 지역 내 인적 자원망과의 협력을 통해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특히 고위험 가구의 경우 1:1 결연을 맺고 6개월 이상 모니터링하여 상시보호 체계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민간자원을 연계하는 등 지역복지 안전망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30페이지 2023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수동면 주민숙원사업은 운수1리 우수관 설치공사 등 총 6개 사업이며 총사업비는 1억 6700만 원입니다. 각 사업을 신속히 마무리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수동면 시정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수동면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수동면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수동면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수동면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안면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조안면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안면장 한영삼

안녕하십니까, 조안면장 한영삼입니다.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3년도 조안면 시정업무보고 자료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조안면 주요 일반 현황은 책자로 대신하겠습니다.

주요 추진사업으로 첫째, 조안면 경기행복마을관리소 운영입니다.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행복마을관리소를 운영하여 주거환경 개선과 지역특화사업을 발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 8명과 사무원 2명을 채용하여 공공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취약계층 이불빨래 서비스, 안부전화 및 말벗서비스, 마을골목길 환경정화 활동 등을 진행하여 조안면 주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함께 지키는 안전한 조안면 추진입니다. 계절별로 민관이 함께하는 안전점검 및 대응 협력을 구축함으로써 자연재난으로부터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면민 안전의식 제고 활동 및 상시 예찰활동을 통해 보다 안전한 조안면을 만들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서로 돌보고 나눔을 담는 행복 복지추진입니다. 민간단체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관내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조기에 발굴하여 공적급여 후원물품 지원과 개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주민 간에 유대감을 형성하여 지역돌봄 체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건강 프로그램, 심폐소생술 등을 추진하여 노인분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부와 나눔 문화 활성화를 위해 홍보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어려운 이웃은 없는지 꼼꼼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산소카페 조안 깨끗한 농촌환경 조성 추진입니다. 영농폐기물의 불법소각, 매립 등을 방지하고 올바른 배출 방법을 안내하여 깨끗한 농촌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영농폐비닐 집중 수거 기간을 운영하고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 정화활동을 추진하며 쓰레기 배출장소에 꽃묘 식재를 통한 화단조성 및 야간 환경지킴이를 배치하여 무단투기를 방지하고 깨끗한 환경 유지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다섯째, 조안면 노유자시설 건립 설계추진입니다. 2022년 한강유역환경청 특별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억 원을 확보하여 실시설계용역 진행 중이며 각종 이중 규제로 지친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 및 복지 프로그램 공간을 마련하여 주민 생활환경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민숙원사업 추진입니다. 올해는 조안2리, 진중2리, 시우1리, 삼봉2리에 마을안길 및 우수관 보수 등 총 4건의 주민숙원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마을 주민들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23년 조안면 시정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조안면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조안면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조안면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조안면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평내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내동장 이은경

평내동장 이은경입니다. 시민과 함께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평내동 소관 의회 업무보고 자료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348쪽부터 350쪽 부서별 주요 추진과제입니다. 첫째, 마을인재 양성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 프로젝트입니다. 주민자치 사업의 질적 확대로 주민 참여를 극대화하여 자치 역량을 키우고 지역사회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인재 양성 및 시니어 사업,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인재 양성 및 시니어 사업으로는 청소년 자치위원회를 운영하여 예비 자치위원을 육성하고 주민자치학교를 통하여 지역 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유도해 지역인재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시니어 여가 문화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여 어르신들에게 활력소를 제공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으로는 지역 명소인 궁집에서 어르신 효잔치 등 각종 체험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도깨비장터, 거리콘서트, 환경 정비활동을 통해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이밖에 백봉산축제, 어울더울한마당, 벼룩시장 등 지역 축제와 문화 행사를 통해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돌봄공동체 활성화와 맞춤형 특화사업 운영입니다. 독거노인 전화 안부 확인, 노인 주거 환경 개선 사업, 무인 행복쌀통 운영을 통해 민·관이 협력하여 마을돌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비수급 빈곤층·취약 가구 아동·취약 계층 어르신에게 주부식·간식·후원물품 등을 지원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지역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셋째, 다회용 컵 사용 환경조성 및 장애인 자립 지원입니다. 평내동주민센터 내 민원실 등 4곳에 다회용 컵 소독기와 수거대를 설치하여 일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섬과 동시에 이를 관리하는 업무에 장애인 일자리 사업 근로자를 배치하여 장애인의 사회 참여 확대와 자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51쪽 2023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평내동 비법정도로 유지보수 하여 신속하게 생활불편민원을 처리함으로써 평내동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평내동 소관 의회 업무보고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평내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평내동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348페이지에 시니어 문화교실 운영에 대해서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평내동장 이은경

저희 특화사업으로써요. 어르신들에게 저희가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려고 하는데요. 그 내용에 있어서는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이라든지 미술을 통한 힐링 프로그램으로써 진행을 하고자 합니다.

원주영 위원

횟수는 어떻게 돼요? 한 달에 몇 번, 일주일에 몇 번 이렇게 되는 거예요? 어떻게 되는 겁니까?

○평내동장 이은경

주 2회 정도 할 계획이고요. 한 3개월 정도 할 예정입니다.

원주영 위원

그러면 대상은 몇 명이나 이런 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문화교실에.

○평내동장 이은경

대상은 한 20명 내외로 저희가 계획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사업비가 240만 원이에요. 그래서 이런 운영을 해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시니어 문화교실 운영 자체는 제가 봤을 때 좀 필요하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그런데 그게 속된 말로 요식행위가 되지 않게 내실 있는 사업이 돼야 된다. 예산이 좀 적어 보여서 말씀드렸습니다.

○평내동장 이은경

네. 잘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없으시면 본 위원장이.

348페이지 보면 마을 문화축제라고 해서 백봉산축제 준비 중인가 봐요. 예산은 300만 원인데 이건 어떻게 보조금으로 주는 건가요? 마을에.

○평내동장 이은경

주민자치 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어떤 식으로 할 거에 대한 계획은 없고요?

○평내동장 이은경

이건 진접에서 광릉숲축제 비슷하게 저희 백봉산축제.

○위원장 김지훈(국)

그런데 예산 300 갖고 가능할까 해서. 예산 책정이 작게 되어 있어서 제가 한번 물어봤는데 가능한 부분인가 그럼?

○평내동장 이은경

네. 작년에도 했고요. 올해도 추진할 사업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네.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평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평내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양정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양정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정동장 이명구

양정동장 이명구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자치행정위원회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양정동 소관 2023년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57쪽부터 358쪽 주요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59쪽 이웃과 함께하는 정드림 양정동 사업입니다.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독거 어르신에게 촘촘한 돌봄서비스를 통해 어르신 고독사 방지 및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사업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사회단체의 인적자원 매칭을 통하여 수요자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틈새 없는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활발한 홍보 활동을 통하여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 발굴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360쪽 양정 주민 BTS 2.0 운영입니다. 양정동 주민 BTS 2.0은 SNS를 통해 민관이 신속하게 소통하며 마을 환경을 주민 스스로 가꿔나가는 사업으로 주민과 사회단체가 환경정화 및 꽃묘 식재 활동을 통해 주변 환경을 개선하고 재해 취약구간 점검 및 위험요소 파악 등 우리 마을 안전지킴이 활동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더욱 살기 좋고 안전한 양정동 만들기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61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주민숙원사업은 총 2건에 6500만 원으로 관내 주민의 생활불편민원 처리와 주민들의 생활안전 확보를 위해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고자 하며, 삼패2통 마을 우물을 자연 친화적 모습으로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양정동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양정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양정동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양정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양정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다산2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산2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산2동장 조영범

다산2동장 조영범입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하여 활기찬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다산2동 소관 사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369쪽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황금산 천년지기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작년 말 주민자치위원회를 주축으로 각종 사회단체들과 공공기관이 협약을 맺고 추진하고자 하는 주민참여형 사업입니다. 황금산을 구역별·단체별로 관리지역을 매칭하여 주민들이 책임감을 갖고 자발적으로 관리하는 시민참여 행정을 구현하고 황금산을 활용한 행사를 통해 원도심과 신도심이 화합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70쪽 더 촘촘한 안전망 더 좋은 동네 추진 계획입니다. 취약계층의 복지 욕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따뜻한 나눔과 돌봄을 통해 복지서비스의 공백을 해소하는 특화사업을 수립하여 맞춤 서비스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민·관이 협력하여 도움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가 없도록 홍보와 발굴 활동을 더 강화하고 복지 지원이 필요한 주민에게 더 촘촘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71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다산2동 주민의 생활불편민원 해결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비로 주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 다산2동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다산2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다산2동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산2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산2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읍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읍면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중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7분 회의중지)

(14시 00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지훈(국)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남양주도시공사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 순서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남양주도시공사 사장의 총괄보고 후 질의는 감사실, 시설복지본부, 개발사업본부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므로 부서 호명에 따라 실장님과 본부장님께서는 신속히 집행기관석에서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신동민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신동민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3년도 도시공사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75쪽 2023년도 목표 및 추진 전략입니다. 공사는 시민이 주인 되는 도시조성, 삶의 행복을 높이는 일류 공기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금년에는 감사기능 강화 및 공사 청렴도 향상, 조직 내실화 및 시민을 위한 복지서비스 제공, 스마트 메가시티건설 및 지역 정책 실현 등 3가지 추진 전략과 8개의 중점 추진 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376쪽 주요 일반 현황입니다. 공사조직은 2본부 1실 6처 26팀으로 금년도 기준 총 645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년도 재정 현황은 자본금 842억 원이며, 예산은 1041억 원입니다.

377쪽 업무추진 방향은 보고 자료로 대신하고 부서별 세부 과제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80쪽 감사실 소관, 감사의 독립성과 실효성 확보를 통한 내부 통제제도 내실화입니다. 2023년에는 경영지원처와 체육문화운영처 등을 대상으로 종합감사 1회를 실시하고, 신규 분야를 발굴하여 특정감사 1회와 취약 시기에 맞추어 연 4회 복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감사실의 기능을 감사팀과 조사팀으로 체계화 및 분업화하고 우수한 청렴시민감사관을 적극 활용하는 등 감사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더불어 2023년 감사원 주관 자체감사 활동의 개선된 지표 분석과 맞춤형 과제를 추진하여 자체감사 활동 심사에서 ‘양호’ 등급을 받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사의 실효성 개선을 위하여 필요하다면 사안에 따라 사업의 잠정 보류 및 일시정지 등을 활용하겠습니다.

381쪽 반부패, 청렴 정책 실천을 통한 성과 창출입니다. 기존의 청렴도평가와 부패방지 시책평가로 이원화 되었던 청렴 수준 평가 체계가 2022년부터 종합청렴도 평가로 일원화됨에 따라 2023년도에는 이러한 변화된 평가 체계에 최적화된 청렴 시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내부 직원 및 민원인이 체감하는 청렴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우리 공사 청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부패 취약 분야 담당자별 청렴간담회를 실시하고 재미있고 쉬운 청렴교육 등의 청렴 시책을 실시하도록 하고 각종 협의회 활동을 통한 반부패, 청렴 현안을 의제화하고 외부 전문가인 청렴시민감사관과 합동 워크숍 개최 및 자문활동 등을 실시하여 반부패 공동 대응 역량을 마련하겠습니다.

384쪽 시설복지본부 소관, 조직 개편을 통한 효율적인 조직 운영입니다. 조직, 인사 분야에 실질적인 경영 효율화를 위하여, 각 본부별 이원화된 지원 부서를 통합하고 시장 공약사항 추진에 맞춰 조직의 재편과 체육문화센터 대팀제 전환 등 작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개편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지원 부서에서 통합 운영, 관리하던 업무의 일부를 현업 부서로 이관하여 현장 중심의 책임경영과 균형 있는 업무능력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업무 숙련도의 영향이 적은 환경직과 락카 근무자는 노인 일자리로 채용하고 무인발권기 등 정보화시스템을 활성화하여 인력 운용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직원의 업무역량 향상과 세대 간 소통 강화입니다. 직원들의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사내 강사를 육성하고 기획, 노무 등의 실무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일하기 좋은 사내 환경 조성을 위하여 리버스 멘토링 제도를 도입하여 기성세대와 신입 직원인 MZ 세대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신나게 일하는 조직문화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385쪽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Top-Notch 달성입니다. 2024년 경영평가에서 ‘가’ 등급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경영평가 분석을 통하여 3개년도 ‘다’ 등급 득점에 대한 원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금년도에는 평가 전담인력을 2명으로 확대하고, 외부 전문기관에 채용업무 일부를 위탁 운영하는 등 채용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해소하여, 평가의 전문성과 공정성, 객관성을 모두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전사적 경영평가 지표관리를 위하여 내부평가 지표와 경영평가 지표의 연계비율을 높이고, 내부평가 결과에 평가급 지급률 결정비율을 확대 적용하여 평가중심의 관리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영평가 지표별 추진한 실적에서 머물지 않고 성과화 될 수 있도록 정부 부처에서 주관하는 공모전과 수상, 인증, 특허 등을 획득할 수 있도록 최선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386쪽 74만 시민시장을 향한 안전 및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중대 안전사고를 제로화하겠습니다. 체육문화센터는 노후된 시설을 개보수하여 재공사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그리고 사내 안전 전문 자격증을 소지한 직원을 대상으로 공사 안전지킴이로 선정하여 시설과 작업 현장을 순회하며, 안전사고 예방 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시민과 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인명구조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어린이비전센터 내 안전체험관을 설치, 어린이들이 감전, 낙하, 태풍, 화재 등의 사고 상황을 직접 체험하고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의 안전의식이 확산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진접선 역사에는 이용고객의 안전을 위하여 스마트 레이더 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전사고 예방 모니터링을 위한 CCTV 증설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이 직접 체감하고,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시민중심의 체육문화센터 운영을 위하여 시민시장이 일일 센터장이 되어 시설을 직접 운영해보고 느낀 점을 시설 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그리고 인접 시군 2개 타 공사와 CS 교차 점검을 추진, 새로운 시각에서 시설의 문제점을 도출해내고 해소해 나가도록 겠습니다.

다음은 387쪽,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야외공연장을 재능 있는 시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시민의 공간으로 무료 개방을 추진하고, 종합운동장 내 맨땅구장에 눈썰매장을 설치해 금년도 연말부터 운영하겠습니다. 구축된 One Pass Parking 시스템을 공공시설 부설주차장으로 확대 적용하고, 주차게이트가 없는 Hi-Pass 결제 서비스를 시범운영 하겠습니다. 그리고 고령자와 장애인을 위한 역사 내 One step help 서비스를 운영하여 이용시민의 만족도를 높여나가도록 하겠으며, 다음은 미래의 주역,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제공입니다. 청소년수련관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성공한 직업인이 인생 노하우 및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휴먼라이브러리 JOB 스토리’를 개최하겠습니다. 그리고 정약용 펀그라운드에서는 청소년의 감성 휴식처가 되도록 ‘1박 2일 힐링캠프’ 운영과 ‘계절별 테마 이벤트’를 개최하고 펀그라운드 진접에서는 청소년의 울타리가 되도록 사회적 위기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운영 및 청소년 보호쉼터 등을 제공하여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즐길 거리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확대입니다. 공사에서 수탁 관리하는 전 시설에 전기차 충전시설 총 59기를 설치하여 시민의 편익 제고에 주력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에 있어, 민간투자방식 설치 비율을 높여 예산을 절감하고 급속 충전시설이 많이 설치되도록 하여 시민의 편의성을 재고해 가겠습니다.

390쪽 개발사업본부 소관 사항으로 자체수익사업의 안정적 추진 기반 마련입니다. 센트럴N49 개발사업은 SPC사업으로, 주상복합건축물과 시에 기부채납 하는 주차전용건축물을 신축하는 사업입니다. 주상복합건축물은 지난 12월 주택사업계획승인을 받아 현재 건설공사비 조달을 위한 PF 대출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에 착공과 분양을 추진할 계획이며, 주차전용건축물은 건축허가를 진행 중으로 상반기 내 착공할 예정입니다. LH가 추진 중인 왕숙1지구는 현재 실시계획인가 절차 진행 중이며, 시로부터 자본금 증자를 받아 공동사업시행자로 지분 0.5% 참여할 계획으로 국토부 및 LH와 협의하여 공사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지정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왕숙2지구는 공사(1%)가 공동사업자로 참여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12월 기본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앞으로 왕숙2지구와 양정지구의 연결도로 개설을 위해 ‘23년 상반기에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양정역세권 개발사업은 공동사업시행자 지분참여(1%)를 위해 시장께서 국토부장관에게 2차례 건의한 바 있으며 현재 국토부에서 검토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국토부 및 LH와 긴밀히 협의하여 도시공사가 공동사업시행자가 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391쪽 미래 성장을 위한 화도창현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화도창현지구의 난개발 방지와 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우리 공사의 신규 수익 사업 창출로 재정을 확충하고자 SPC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업 수익성 검증을 위해 출자타당성 검토 용역을 2022년 12월에 완료한 결과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2023년 1월까지 투자심의위원회를 개최했고, 2월 중에는 이사회 승인 후 시의회 보고를 거쳐, 금년 상반기 중 도시개발구역지정 용역을 우선 추진할 계획입니다. 본 사업은 택지를 조성하여 분양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2023년 하반기에는 부동산 전망 및 경기 등 경제 여건 변화를 감안하여, 적정 시기에 SPC 공모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92쪽 시민이 만족하고 안전을 우선하는 개발대행사업 추진입니다. 진접역 환승주차장조성사업은 진접선 개통에 따른 환승주차장 시설이 필요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2년 7월 착공, 금년 12월 준공 예정으로 5층 규모의 주차대수 171면과 옥상정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옥상정원은 해참공원 산책로와 연결하여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남양주 궁집 지하주차장 조성사업은 궁집 관람객의 주차 공간 확보 및 주차장 지상에 광장을 설치하여 지역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본 궁집주차장은 3층 규모로 시에서 설계 용역을 금년 5월까지 완료하고 6월 착공하여 ‘24년 완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현재 시공중인 궁집 주변정비사업은 5월까지 완공, 궁집 관람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93쪽 금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금곡동 지역상권 활성화와 편리한 통행 공간을 확보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곡로 일방통행로 공사는 해빙기인 2월 중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공사가 조속히 완료되어 상가 및 주변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화도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낙후된 화도 지역의 상권 활성화 및 도시재생의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마석 중앙로 거리정비, 주차타워 건립 등 공사를 위해 현재 도시공사에서 설계용역 중으로 6월까지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8월 착공할 예정입니다. 매년 추진하는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지원사업은 시에서 후보지 확보 후 공사에서 대행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노후된 주거시설을 보수하는 사업인 만큼 주민들이 만족하는 공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평내체육문화시설 건립 사업에 대하여는 현재 시에서 설계용역 및 중앙투자심사를 진행 중으로 설계용역이 완료되면 공사에서 대행사업으로 추진하고자 시 관련 부서와 협의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상으로 도시공사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3년도 시정업무보고서(남양주도시공사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님과 감사실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사실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지훈(민) 위원님.

김지훈(민) 위원

안녕하세요, 김지훈 위원입니다. 감사실장께 몇 가지 좀 여쭙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감사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분이 총 몇 분이시지요, 현재?

○감사실장 이희관

저를 포함해서 4명입니다.

김지훈(민) 위원

4명이셨지요? 그래서 작년에 행감이나 자료를 봤었을 때 인원이 좀 부족하다라는 생각이 같이 들어서 업무보고를 봤더니 올해에 감사 인력을 6명 확보로 계획을 잡고 계신 것 같아요.

○감사실장 이희관

네, 맞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언제쯤 뽑으실 예정으로 있으신가요?

○감사실장 이희관

감사실은 계속 감사원 지침상 0.8% 규정을 만족을 해야 되기 때문에 6명에 대해서 어떤 필요성에 대해서 회사 내부적으로 요청을 드렸고요. 저희가 뽑는다기보다는 이제 인력 충원이 회사 내에서 좀 순조롭게 이루어져서 그 부분이 좀 기반이 마련이 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조만간에 계속 모집 공고도 하고 할 예정인 거지요?

○감사실장 이희관

그런 측면이라기보다는 좀 회사 내에서 감사실에 좀 인력 충원을 조속히 해 주시면.

김지훈(민) 위원

아, 인력 충원을.

○감사실장 이희관

네.

김지훈(민) 위원

이 부분은 우리 사장님께서도 좀 관심 있게 봐 주셔서 빨리 충원되도록.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신동민

네, 그렇게 진행하고 있고요. 금년에 저희가 아까 보고드린 대로 조직개편 문제가 있어서 지금 아마 1차적으로 2월까지 지금 절차 밟아서 3월에 조직개편을 할 겁니다. 그래서 그때 감사실도 또 일부 충원이 되는 사항으로 해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한근수 위원입니다.

여기 지금 반부패·청렴 정책 실천을 통한 성과 창출 이렇게 돼 있는데요. 올해 저희가 이거 몇 등급 받았지요, 2020년도?

○감사실장 이희관

저희 도시공사 4등급 받았습니다.

한근수 위원

4등급. 기준이 뭐예요, 기준? 평가 기준.

○감사실장 이희관

평가 기준은 국민권익위에서 매년 기준을 하달을 하는데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그래서 공사의 어떤 반부패·청렴에 대한 어떤 청렴노력도라고 해서 얼마나 좋은 제도와 요구하는 제도와 국민권익위가 요구하는 제도와 시책을 잘 시행하고 있는지 어떤 제도 시행의 측면이 있고요. 또 한 축은 일종의 설문조사를 통해서 내부 직원, 그다음에 대외 관련 민원인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양자, 즉 도시공사의 어떤 반부패 제도나 정책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그거를 소위 청렴노력도라고 명칭을 하고요. 청렴체감도 그래서 내부 직원과 대외 민원인의 어떤 그런 설문조사를 통한 어떤 청렴 체감도를 모아서 그 두 개를 합쳐서 그렇게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그런데 지금 4등급, 좀 다른 시군에 비해서 좀 낮은 것 같아요. 저희 보니까 공직유관단체 195개 단체가 이번에 국민권익위에서 조사를 받았나 봐요, 그렇지요? 평가를 받았는데 저희가 4등급이 나왔는데 5등급은 전국에서 한 군데밖에 없고 그다음에 바로 4등급인데, 이 부분을 보니까 내부 직원들의 청렴도나 이런 반부패 정도도 중요하지만 제가 볼 때는 관리직 이상되시는 분들의 그분들의 청렴도나 반부패 실천 의지 이런 게 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런 거에 대해서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 그런 저게 있는가요?

○감사실장 이희관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이 아주 타당하신 지적이고요. 지금 안 그래도 국민권익위에서 작년부터 어떤 심사의 중점을 어떤 고위관리직의 청렴 의지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관심과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에는 그 부분을 작년에 저희 모든 특히 임원이나 간부급이 모든 교육을 100% 전수해서 받았고요. 그다음에 관리자의 어떤 청렴 의지에 대한 청렴 서한문이라든지 그다음에 또 간부 직원들이나 어떤 임원분들에 대한 별도의 교육들을 실시했었는데 그런 부분이 조금 더 그간의 노력이 조금 없었던 건 아니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관리자분들의 어떤 노력이 조금 더 배가가 된다면 앞으로 그거를 기틀로 해서 조금 더 나아지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 청렴도에 관해서는 홍보도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노력에 대한 홍보. 우리 민원인들이 이런 건 좀 평가해야 되는 부분 같은데요. 안양이나 여주시 같은 경우에는 1등급을 받았더라고요. 보니까 청렴 웹툰도 개발해 가지고 홍보를 하고 청렴 만화 이런 것들, 그다음에 여기는 시장이라고 돼 있지만 우리 도시공사사장님하고 우리 정책토크콘서트 이런 거를 해 가지고서 알리는 그런 정책이 좀 많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 지금 보니까 반부패·청렴 추진단 활용이라고 돼 있어요.

○감사실장 이희관

네, 맞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게 지금 반부패·청렴추진단이 있나요? 지금 여기 밑에는 청렴시민감사관 이거는 있는데 이거 지금 반부패·청렴추진단은 제가 좀 처음 보는 것 같아 가지고.

○감사실장 이희관

반부패·청렴추진단은 저희 도시공사에서 실무진 즉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차장급 이하 직원들로 구성된 청렴추진단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결성을 해서 연에 2번씩 저희가 모여 가지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갖다가 공유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네, 알겠습니다. 내년에는 좀 더 우리가 보여주기식은 아니지만 자체적으로 자정 작용을 한다, 자정한다는 그 느낌으로 해서 이런 부분 반부패·청렴 이런 거는 좀 우리 관리직분들부터 조금 정신적으로 교육도 받으시고 서로, 해 가지고서 직원들한테 좀 좋은 본보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실장 이희관

네, 위원님 말씀 유념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감사실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설복지본부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복지본부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혜연 위원님.

전혜연 위원

전혜연 위원입니다. 먼저 지난 행정감사에서 나온 많은 위원님들의 의견이 반영된 업무계획을 세우신 것 같습니다.

앞서 존경하는 김지훈(국) 위원장님이 말씀은 하셨는데요. 올해 감사실 인력 충원 계획은 어떻게 될까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현재 남양주도시공사 조직개편안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1차 상반기로는 관리 부서 그러니까 시설복지본부에도 관리 기능이 있고 개발사업본부에도 관리 기능이 있는데 그것을 통합해서 사장 직속으로 하는 것을 먼저 하는 것으로 시와 협의해서 진행 중입니다. 그것은 3월에 진행할 예정이고요. 이제 지금 그 나머지 저희 시설복지본부 내에 있는 부분들은 현장 운영 위주로 지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각 TO라든지 조직 부분들은 시에서 조금 더 검토… 시와 더 추가로 협의하는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은 하반기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시와 협의를 해서 각 조직을 먼저 확정하고 각 조직에 맞는 TO를 결정한 다음에 거기에 따른 제반 도시공사 내 행정절차인 사규 개정, 그리고 이사회 부의 그리고 인사발령 그 순으로 지금 2월부터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전혜연 위원

그럼 2023년 올해 감사실 인력 몇 명 예상하고 계세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감사실은 현재 지금 TO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시하고 합의가 된 부분이 없습니다. 없는 그런 상황이어서 지금 1차적으로 그런 부분들을 안을 계속 협의 중에 있는데 현재는 2월부터 추진하는 거에서는 관리 기능만 통합을 하고 그 이외의 TO라든지 그다음 시설복지본부 각 시설 운영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조금 더 추가적으로 협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어서 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서 조기에 결정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확정된 안은 없습니다.

전혜연 위원

감사실 인력도 우리 총무팀에서 관리를 하시는 거지요, 채용이나 인력 확보나?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감사실 인력은 첫 번째 시와 협의해서 감사실 인원 TO를 정하고 그 인원 내에서 발령은 총무인사팀에서 진행을 하는데 저희가 2, 3배수로 인원을 추천해서 감사실장 의견을 반영해서 사장이 진행을 합니다.

전혜연 위원

그러면 정리를 해 보면 감사실 인력도 어쨌든 총무인사팀에서 TO를 관리를 하신다는 거지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TO는 시에서 전체적으로 관리를 하고요. 현재 지금 상에 있는 TO는 4명입니다. 그래서 TO는 지금 오버돼 있는 상태이고요. 대신 인원이 더 늘어난다고 하면 거기에 따라서 인원 배치는 조속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혜연 위원

4명의 인력 적절하다고 생각하세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현재는 지금 이제 경기도 내 여러 도시공사들의 있습니다. 그 도시공사들의 경우에 감사실 운영을 보면 감사실의 의무만 하는 곳이 약 5곳 정도가 있고 약 한 80%는 그 이외에 있는 사규라든지 정보 관리, 그리고 대부분 감사실 내에 법무와 안전 부분들을 같이 그렇게 하고 있는 도시공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체적인 일원에 따라서 모든 부분을 세세하게 팀을 운영할 수 없기 때문에 그와 같은 이유가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이 부분은 시나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그 시와 협의를 해서 적정한 TO를 결정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혜연 위원

네, 감사실 본연의 업무 충원을 위해서는 감사실 인력 충원이 상당히 시급해 보이고 또 그 부분을 관리하시는 우리 본부장님께 질의를 드렸는데요. 감사실뿐만 아니라 우리 남양주랑 남양주도시공사를 위해서라도 인원 충원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대해 보겠습니다.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알겠습니다.

전혜연 위원

위원장님 추가 질의 하나 더 이어서 해도 될까요?

○위원장 김지훈(국)

네.

전혜연 위원

387페이지 청소년 서비스 관련해서 질의드릴게요.

이 청소년을 위한 계획도 올해 잘 구성하고 계신데 휴먼라이브러리 계획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휴먼라이브러리는 청소년 대상으로 해서 각 분야에서 성공하신 인물을 선정을 해서 그분들이 직접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으며 거기에 따른 노하우 그리고 경험들을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현재 남양주에서 휴먼북라이브러리를 진행을 하고 있는데 저희는 그런 도서로 하는 형태가 아니라 실제 명사 초청해서 특강을 하는 형식으로 성공인들을 초청을 해서 잡스토리를 청소년 대상으로 공유하는 그와 같은 프로그램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전혜연 위원

혹시 그럼 명사 선정은 어떻게 하실 계획인가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명사 선정은 각 청소년 조직 같은 경우에서는 운영위원회가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집을 해서 원하는 그와 같은 직종의 대표 성공인을 선정을 하는 절차를 따를 예정입니다.

전혜연 위원

본 위원도 평생학습원에서 지금 진행하고 있는 휴먼북 사업과 매우 유사해 보여서 질의를 드렸고요. 청소년과 대면하는 사업이다 보니까 최소한의 범죄 사실이라든가 검증이 이루어질 거라고 예상을 해도 될까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그것은 당연한 그런 사항이기 때문에 그런 조치를 진행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혜연 위원

네, 알겠습니다.

올해 사업도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384페이지에요. 세대 간 소통 강화를 위한 근로 의욕 고취로 유연근무제 시행하시겠다고 하시는 건데 여기에서 시행하시려고 하는 유연근무제 유형을 좀 말씀을 해 주세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현재 유연근무제는 2022년도부터도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시행하는 그 방법은 자녀 돌봄, 또는 부모 돌봄, 그리고 개인적인 그런 사유에 의해서 출근 시간을 더 앞당기거나 또는 늦출 필요가 있는 그런 경우에 분기별로 각 부서에 의견을 받아서 시행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2시간 일찍 출근하게 되면 2시간 일찍 퇴근하고 2시간 늦게 출근하게 되면 2시간 늦게 퇴근하는 그와 같은 제도입니다. 단 사유는 부서장과 전체 관리 부서에서 판단을 해서 승인을 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 유연근무제에 그러면 기존 계약상에 있는 근무 시간을 줄이는 건 안 들어가 있는 거지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근무 시간은 그대로인데 근무하는 시작 시간이 9시부터인데 그 시간만 조정하는.

박은경 위원

시차 출퇴근형만 하시겠다라는 말씀인 거지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그렇습니다.

박은경 위원

가뜩이나 우리 정규직뿐 아니라 기간제, 무기계약직도 많이 있는 도시공사이기 때문에 양질의 일자리를 잘 만들어 내야 되는 건데 우려스러워서 질의를 드렸던 거예요. 시간제 같은 경우 도입하지 않기를 공사로서의 역할을 잘해 주시길 부탁드릴게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알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386쪽에요. 하단에 시민센터장 제도를 운영하시겠다라는 계획을 가지고 계신대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실 건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현재 각 센터에서 반기별 1회로 그 지역에서 주민들 대상으로 해서 센터장이 체험을 원하시는 분들을 저희가 의견을 받아서 선정을 한 후에 1일 근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하루를 센터장의 입장에서 저희 센터를 근무하면서 실제 시설 운영하는 것을 체험을 하고 그리고 시민들이 불편한 사항이 뭔지 그리고 센터장으로서 근무하면서 여러 가지 개선 사항 이런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실제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원주영 위원

네, 취지는 좋아 보이는데 그 센터라는 곳이 예를 들어서 남양주체육문화센터라든지 그런 센터를 의미하는 겁니까? 어떤 거지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센터장의 체험이고요. 전체를 다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대신 남양주체육문화센터의 센터장이면 실제 오셔서 수영장, 프로그램, 그리고 축구장이라든지 야구장 이런 부분들을 하루 동안에 체험을 하시고 실제 이용하시는 분들 얘기를 들으시고 또 직접 센터장의 시각에서 개선사항들이 있으시면 그 의견을 끝나고 난 다음에 전체적으로 정리를 하여서 저희가 시설 운영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원주영 위원

기존에도 운영을 해 보셨던 프로그램인가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저희가 시민들 참여해서 일부 장애인들 시설 이용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시민들의 의견을 해서 했는데 센터장은 아직 운영을 안 했던 부분입니다.

원주영 위원

아까 말씀드린 대로 취지가 좋은데 시민센터장을 과연 어떤 식으로 그분을 모실 건지 시민을 어떤 식으로 선정을 할 건지 반기 1회면 딱 1명이잖아요, 반기에 1명.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그렇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런 구체적인 계획도 다 가지고 계신 거예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일단 반기 1회이기 때문에 저희가 아직 모집해서 진행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일단 그런 부분들은 저희가 취지를 공고를 각 센터에 진행을 하고 그다음에 지원자를 대상으로 선정을 해서 진행하는 그런 사항이어서 그 부분에 세부적인 계획이 되면 위원님께도 보고드리고 그렇게 진행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보고도 좋은데 우선은 거창하잖아요. 시민센터장이 하루동안 그 시설을 일을 하면서 시설을 둘러보고 지적을 해서 그거를 고친다. 적극적으로 반영을 해서 고친다라고 하면 그거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이 이걸 하셔야 되는데 전혀 이해가 없는 분이 하루 거기 계신다고 해서 어떤 의미 있는 지적이 나올까 싶기도 하고요. 여러 가지 취지와 부합하는 그런 실제적으로 그런 것이 구현될지는 약간 의문입니다. 그래서 구상을 잘 하시고 계획을 잘 세우셔서 이 취지에 부합하는 그런 일이 발생하도록 노력을 해야겠다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좋으신 말씀이십니다. 실질적으로는 시설을 이용해 보지 않으신 분보다는 실제 시설을 이용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 이용하는 입장과 또 관리하는 입장 이런 부분들이 잘 반영이 될 수 있게끔 그 프로그램을 좀 준비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네,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여기 지금 조직개편을 통한 효율적인 조직 운영에 있어서요. 여기 작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개편한다라는 게 조직을 좀 슬림화시킨다는 그런 취지인가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맞습니다. 현재 기존에 처 조직을 하나를 더 줄이고 팀 조직도 줄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일단은 1차적으로 2월에 추진하고 있는 관리 부서 같은 경우에서는 양쪽으로 동일한 인사 기능을 시설복지본부, 개발사업본부에서 진행하던 것을 한쪽으로 진행을 해서 인사 그다음에 홍보, 재무 다 동일합니다, 구매. 그래서 한 곳으로 하게 되면 슬림화 효과와 통합화 효과가 같이 좀 이루어지는 거고 그다음에 두 번째는 1차 시기에서는 개발사업본부 내에 처를 하나 줄입니다. 그리고 2차 하반기 진행할 때에는 시설복지본부에서도 처와 팀을 줄이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게 슬림화되면서 주요 일반 사항을 이렇게 보니까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이게 3월에 축소 예정이라고 돼 있는데 그럼 이 사업은 안 하시는 건가요, 폐지되는 건가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교통약자지원센터가 원래 저희 남양주도시공사에서 사업을 위탁을 하는 것으로 안이 진행이 됐었는데 이제 그 추진 과정에서 실제 여러 가지 인력 승계나 이런 부분들의 제약 때문에 저희 남양주도시공사에서 운영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조직까지는 다 반영을 해 놨었는데 사업 자체가 진행을 안 해서 그 자체는 저희 사규상 조직에서만 없애는 부분입니다. 실제적으로서는 인원이 배치는 0명입니다.

한근수 위원

그러면 개편이 되면 전체 지금 현재 인원이 520인데 이것도 어느 정도 축소가 되겠네요. 많이 되겠는데요, 63명이?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사실상 인원을 볼 때는 정관상 인원으로 TO가 되어 있는데 TO 대비해서 인원이 채용 안 되는 부분, 특히 교통약자센터 같은 경우에서는 TO는 있지만 인원은 전혀 없는 그런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사실상 공식적인 정원 자체도 줄어드는 사항입니다.

한근수 위원

네, 바로 밑에 조직문화 혁신 추진에 있어서 세대 간 소통 강화를 위해서 아까 존경하는 우리 박은경 위원님 말씀하셨는데 리버스 멘토링 이 부분이 유연근무제하고 같이 해서, 리버스 멘토링은 밑에 설명이 나와 있어서 잘 알겠는데요.

지금 도시공사의 2개의 노조가 있잖아요. 지금 가장 큰 문제는 노노 갈등으로 인해서 서로 업무하는 데 있어서 서로 좀 불편한 관계가 아닌가 싶어요. 이 노사 관계는 어떻게 좀 해결을 하실 생각이세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현재 조직문화 같은 경우에서는 최근에도 저희 조직 구성원 중에서 MZ세대들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MZ세대의 사고방식, 일하는 방법, 이런 부분들이 관리자나 경영진이 알 필요가 있어서 리버스 멘토링을 진행하는 부분이고 그리고 2020년부터 2022년 상반기 5월 전까지는 좀 코로나로 인해서 직원 간 교류도 없다 보니까 사실상 소통이 좀 제대로 되지 못했던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올해 2023년부터 소통 프로그램들을 강화를 하고 특히 노조 같은 경우에는 2개의 복수 노조가 되어 있는데 2개의 노조의 요구사항들을 항상 매월 간담회를 통해서 저희가 의견을 접수를 하고 그리고 그 사항들을 저희가 협의를 해서 해결을 해 나가는 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2개 노조 간의 소통에 의해서 단일안이 되면 그대로 그거를 가지고 저희가 협의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각 노조의 의견을 들어서 최대한 저희 회사 발전에 도움 되는 내용들은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조직개편 관련해서 여쭤볼게요. 개발사업본부가 조금 축소되는 건가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개발사업본부가 축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2개의 처 조직이었는데 1개의 처 조직으로 그렇게 이제 좀 축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1차적으로는 좀 축소는 하고 그리고 앞으로 각 사업 단계별로 소요 인원이 늘어나는 경우에는 그것은 시와 협의를 통해서 사업에 따라서 좀 늘리도록 그렇게 하지만 현재 있는 상황에서는 현 상태에서는 좀 줄여서 집중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게끔 하는 것에 좀 초점을 두었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많이 고민하셨을 거라고 생각을 해요, 그런 결론을 내기까지는. 다만 우리 남양주시의 개발 이슈들이 많잖아요. 왕숙1지구에도 0.5%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아까 말씀하셨고 왕숙2는 1% 지분 참여가 확정이 됐고. 그렇지요? 양정역세권도 어쨌든 들어가려고 노력을 하시는데 그 준비하는 데는 차질이 없겠습니까, 조직이 좀 줄어도?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그 준비에는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개발사업 같은 경우에는 좀 중장기적으로 추진이 되기 때문에 혹시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서 조직이 필요한 것 같은 경우에는 매년 진단이라든지 그런 부분들을 통해서 좀 인원을 확대를 할 수가 있습니다. TO 변경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1년 내에 바로 늘릴 필요는 없는 그런 사항이기 때문에 현재 축소하고 통합하는 안대로 좀 추진을 해 보고 그 성과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유연하게 대처하시겠다라는 말씀으로 들립니다.

다만 우리가 개발사업이라는 게 상당히 전문성을 요하기도 하고 준비도 필요하다라고 보여져요. 그냥 조직을 어디서 뚝딱 만들어 가지고 그분들이 그 사업에 참여했을 때 본인들의 역량을 100% 그 팀의 역량을 100% 발휘할 수 있을까 그러한 고민도 좀 해 봐야 된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좋은 지적이십니다.

현재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그런 실제 사업 진행하고 있는 인력들은 현재 다른 부서로 이동하거나 축소되는 부분이 없고 관리 부분만 이번에 좀 줄인 사항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위원님 지적대로 사업의 연속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조직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확인 하나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위원장님.

387페이지 맨 아래 보시면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라고 되어 있습니다. 지금 심석고등학교 지하주차장 있지 않습니까, 본부장님? 거기 저희 전기차 충전시설이 혹시 돼 있나요?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심석고에는 설치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한근수 위원

왜 안 되어 있지요, 그게?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원래 전기차 같은 경우에 기준이 작년도 중반기 이후로 그 기준들이 설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설인 경우에는 총 주차 대수의 5%, 기존 주차장인 경우에는 총 주차 대수의 2%를 설치하게 되어 있는데 사업을 원래 추진하는 그런 시점에서는 이 기준 자체가 법령이 없었기 때문에 안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지금 저희가 과소 수량이라고 387페이지 보면 56대가 법적 기준 자체에 미달되는 대수가 56대입니다. 그래서 올해 원래 이제 예산으로는 2억 4000을 전기충전시설을 저희가 확보를 해 놨는데 일단 이 부분은 저희가 BTO로 그러니까 예산을 사용하지 않고 민간이 전기충전기시설을 설치하는 것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과소된 법적 기준이 미만인 56대는 올해 12월 말까지 다 완료하는 것으로 지금 좀 협의를 해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원래는 내년까지 예산 확보하고 그다음에 민간 자원, 민간이 설치하는 것으로 같이 했는데 저희가 예산은 쓰지 않고 민간 BTO로만 다 올해 12월 안에 완료하도록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심석고도 같이 그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심석고등학교 쪽은 그래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가 봐요. 그래서 민원을 몇 차례 제가 받았는데 민간투자방식으로라도 해서 빠른 시일 내에 이거를 좀 전기차 충전시설을 좀 완료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설복지본부장 황경호

네, 알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시설복지본부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복지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개발사업본부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사업본부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390페이지 자체수익사업 추진 기반 마련 여기 한번 보시겠습니다.

여기 자체수익사업 추진에 있어서 보니까 저희가 지금 하나 빠진 게 있어서 제가 여쭤보는데요. 호평동에 554-5번지에 약 1600평 정도 되는 도시공사 땅이 있잖아요. 그렇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그거 개발사업을 다른 거를 추진하는 그런 거로다가 말씀하셨는데 매각이 안 된다라면 그거라도 하셔야 될 건데 여기에 지금 그 계획이 안 나와 있어요, 추진 계획이? 자체 개발할 수 있는 저희들 땅인데.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말씀하신 토지는 저희들이 계획 하에 개발하려고 추진했던 보유 토지입니다. 지난 행정감사에서도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바가 있듯이 개발하지 않고 놔둘 바에는 매각하는 방법도 검토해 보라는 그런 지적된 사항도 있고, 그래서 저희들이 지금 이 사업을 당초에 이 보유 토지를 확보하게 했던 동기와 배경, 목적은 사업을 개발해서 지역을 하겠다는 뜻이었는데 여러 가지 사업을 에너지 이노시티나 아이조아타운 진행 중에 좀 취소된 바 있고 또 그로 인해서 진입도로 개설을 같이 하기로 협약했던 부분이 있는데 민간 토지주들하고 또 그래서 계속 도로 개설을 요구하는 민간인의 요구도 있었고 또 이제.

한근수 위원

그 과정은 본부장님 다 알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웃으며) 너무 길어지니까 과정말고 앞으로의 추진 계획을.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래서 저희가 여기다 지금 아직까지 사업 계획이 제대로 확정이 안 됐기 때문에 자체적 수익 사업에는 넣지 않았고요. 이거는 저희들이 지금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어서 상반기 중에는 이 보유 토지에 대해서 개발이든 아니면 매각이든 시와 협의를 해서 확정을 지을 계획이고 그렇게 되면 의회에도 보고를 올리고서 조치할 계획입니다.

한근수 위원

네, 새로운 사업 하실 때 지역에 시의원님들 계시니까 같이 좀 협의를 하셔서 그 지역에 맞는 특성에 맞는 그런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같이 좀 소통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존경하는 한근수 위원님께서 발언하신 건에 대해서 간단히 추가만 할게요.

우리 시가 출자 출연해서 진행하는 사업이었다가 도시공사가 여러 가지 계획 변경되었더라도 다시 매각하는 거에 대해 되게 신중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주변 여건이랑 같이 검토해야 되기 때문에. 사업 개발에 대한 부분을 같이 논의하자고 말씀하시는 거니까… 그렇게 이해하시는 거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렇습니다. 네, 네.

박은경 위원

네, 그리고 지금 우리 사업 진행하는 거 보면 개발사업 진행이 다 주택사업 개발인 건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지금 저희들이 하는 사업.

박은경 위원

네, 사업 진행하겠다 하신 개발 사업에 화도읍 창현리 일원 사업도 다 주택사업 개발인 건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결국은 주택사업을 가기 위한 과정이고요. 저희들은 거기에 사업을 하는… 단지조성사업까지만 저희들이 하는 거로 계획돼 있고 나중에 조성된 후에는 민간 업체들이 택지개발사업을 하는 거로 돼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택지 분양까지만 하시겠다라는 말씀이신 거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네. 그렇습니다.

박은경 위원

화도 창현리 일원에 대한 위치… 사업에 대한 부분은 그러면 이게 다 시유지인 건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아니요, 시유지가 아니고 현재 사유지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사유지인데 위탁받아서 그 사업을 하게 되는 건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저희들이 이제 SPC 공모사업을 하면서 행정절차를 이행해서 저희들이 토지수용 절차를 거쳐서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박은경 위원

공사가 토지수용 거쳐서.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네. 그렇습니다.

박은경 위원

그다음에 택지 분양까지만 하고 마무리하시겠다라는 말씀이신 거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런 과정에서 저희들도 여건이 되면 택지개발사업의 일부 또 참여해서 저희도 수익 사업도 창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 사업을 자체적으로 할 수는 없고 또 민간사업자 SPC 공모 구성을 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하시는 건데, SPC 설립해야 된다고 하시는 건데 이렇게 사업 진행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개발 이익이 얼마나 된다고 판단하시고 진행하시는 건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저희들이 약 한 100억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전체적으로 하게 되면 3000억 정도가 들어가는데 저희 자본력 가지고는 도저히 사업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민간 자본을 유입해서 하겠다는 취지고요. 그런 과정에서 저희들이 SPC에 50.1%로 참여하는 거로 해서 수익 창출을 100억 정도 저희 공사는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지금 이 사업도 그러면 주택사업인 거고 택지 분양해서 마무리한다고 하더라도 그리고 앞서서 말씀하시는 왕숙2지구, 왕숙1지구,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다 주택사업이잖아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렇습니다.

박은경 위원

그런데 우리가 주택 공급량이 대한민국 전체로 봤을 때 부족한 상황은 아니잖아요, 현재. 그리고 현재 주택 시장이 향후 한 10년 안 좋을 거라고 예측이 되는 상황인 건데 우리가 사업 잡은 것들은 다 이런 건데 여기에서 변화가 있어야 될 텐데 변화를 계획하고 계신 건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지금은 부동산 경기도 매우 침체돼 있는 시기이고 그렇지만 저희들이 이 본 사업을 추진하다 보면 각종 인허가 절차, 또 SPC 설립 등등 이렇게 또 택지개발사업을 착수, 준공까지 하려면 한 6, 7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런 과정에서 택지 분양하는 단계에 가면 많은 어떤 부동산 경제에도 좀 변화가 있을 거라고 예측하고 있고요.

또 그 지역은 특별히 화도 지역이 창현 지역이 난개발이 좀 많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보니까 시에서도 민간인들이 개발하고자 하는 자꾸 여러 가지 인허가 절차를 좀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계획적으로 도시공사가 전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또 시의 요구 사항도 있고, 이 사업이 2035년 시 도시계획 도시 기본계획 수립이 작년 9월에 도로부터 승인을 받았는데 여기가 1순위 사업으로 시가화 예정지로 지정될 정도로 시에서도 매우 관심 있게 보는 지역이기 때문에 시와 협력해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박은경 위원

본 위원은 센트럴 N49 같은 사업도 지금 현재 시점에서 위험한 상황이겠지만 사업이 어느 정도 진척이 됐었기 때문에 제대로 진행이 되기를 어떻게 보면 염원하는 건데요. 우리가 정확하게 잘 파악을 해 놔야 되는 거잖아요, 미래에 대해서. 지금 6, 7년 뒤를 보고 하신다고 하는데 이게 과연 개발 이익을 얻어낼 수 있는 건지 좀 우려하지 않을 수가 없어요.

지금 시점에서 전문가들 10년은 침체기라 보고 있는 상황인 건데 우리가 그런 거에 대한 수지분석을 다시 한번 해야 되지 않은가 생각하는데, 용역을 주더라도 지금 이 사업을 말씀드린 게 드리는 게 아니에요.

공공에서 진행하는 왕숙1지구, 왕숙2지구, 양정역세권 같은 경우에 1지구는 이미 어느 정도… 우리가 왕숙2지구가 확정됐었지요, 2지구가. 사업 시행 1% 참여하겠다고. 2지구는 확정된 부분이어서 안전성의 문제 없으니까 그렇게 간다고 하더라도 개발 이익이 얼마나 날지 모르는 양정역세권 사업이나 왕숙1지구 사업에 다 주택사업에 참여한다는 거는 방향에 대해서 이거를 다시 점검해야 되지 않느냐. 왜냐하면 이 사업 자체는 당초에 LH에서 진행을 하잖아요. LH에서 진행을 하는 거는 LH에서는 개발 수익이 당연히 나겠지만 수익이 좀 덜 나더라도 공공으로 전환하거나 이렇게 사업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니까 지금 사업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단하거나 이거를 위험성 있게 바라보지는 않아도 되는데 우리는 단순히 여기 조성된 택지 일부를 가지고서 주택 사업을 할 거란 말이잖아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렇습니다.

왕숙1지구 같은 경우는 저희가 0.5% 좀 참여를 하는데 지분 참여로 인해서 수익성은 기대하는 거는 없습니다만 그렇게 참여함으로 인해 가지고 나중에 주택사업을 할 수 있는 수익 용지 확보를 통해서 그렇게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수익 창출하겠다는 뜻인데, 그래서 지금 이 문제는 저희 시하고도 같이 공감대를 형성해서 지금 시에서 저희들이 한 800억 이상을 지금 자본을 증좌 받아 가지고 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중에 있고 그 절차 과정에서 그냥 시에서 일방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행자부에 투자 심사를 지금 의뢰해 놓고 있습니다. 행자부에서도 과연 이 사업이 투자성이 있는가를 지금 검토할 거고요. 그게 한 2, 3개월 걸릴 겁니다. 그래서 시에서 추진하고 있고 그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저희들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박은경 위원

그러면 왕숙1의 0.5% 지분 참여하는 부분이랑 양정역세권에 우리가 1% 참여하겠다고 노력하는 부분들에 있어서요. 이 사업 지분 확보하고 추후에 주택사업 아닌 다른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건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그런 거는 아니고요.

박은경 위원

그런 거는 아니지요? 따로 따로 들어가는 거니까.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네. 그런 거는 아닙니다.

박은경 위원

이거는 지금 위에서도 검토를 하겠지만 우리 자체적으로도 좀 몇 개월 걸리는 용역을 좀 진행한다면 아직 발을 안 들였으니까 그렇게 해야 되지 않나 그런 검토를 좀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방향성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이게 지금 다 새롭게… 부동산 경기가 좋았을 때의 사업들에 대한 그런 방향성만 가지고 오신 것 같아요. 내부적으로도 한번 같이 말씀을 드렸었는데 다른 공사가 사업하는 것 중에 레저휴양시설 만들어 가지고 수익 사업해서 제대로 잘 창출하는 데 있잖아요. 좋은 모델 보셨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박은경 위원

네, 레저휴양시설을 우리 남양주시에 면적도 많고 일정 부분 투자하겠다고 그러면 아마 시도 적극적으로 우리 필요한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할 수 있는데 이런 쪽의 개발 모델은 하나도 없어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아직까지 레저휴양 쪽 개발 이익은 아직까지 저희들이 검토한 바는 없습니다.

박은경 위원

그러니까 그쪽으로 창출해 가지고 수익 창출까지 많이 내신 공사들이 좋은 모델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런 쪽의 모델은 없고 오로지 주택사업이니까… 이거 좀 고민을 하셔서 연구 용역이 필요하다면 연구 용역을 하시고 시작하지 않은 사업 내에서는 좀 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지금 말씀하신 그런 레저휴양 같은 시설도 저희들이 한번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390페이지 질의하겠습니다.

금방 말씀하신 것 좀 이어서 할게요. 왕숙1 같은 경우에 행안부에 지금 타당성 검토 받는다고 하신 건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투자 심사.

원주영 위원

투자 심사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타당성 검토는 면제 절차를 추진한다 이렇게 돼 있는데 그러면 투자심사를 통과를 하고 일련의 절차가 진행되면 하반기쯤에는 공동 사업자로 지정이 된다라고 그 계획을 세우신 거예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렇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양정역세권은 지금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지금 양정역세권은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지난 12월에 GB 해제 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그것도 LH가 실시계획인가 신청을 해서 저희들이 조건부로 양정 이리로 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조건부도 제시한 바가 있고요. 또 시장님께서도 두 차례 건의한 바도 있고 해서 지금 국토부의 나름대로 분위기도 좀 많이 여건이 변화가 있는데, 다만 지금 이 현 시점 2월 초의 시점에서 볼 때는 그게 지난 5월에 시와 도시공사는 사업에서 배제한다고 중도위에서 했던 조건이 6개월도 지나지 않은 상황이다 보니까 조금 시기적으로 너무 좀 그래서 아마 저희가 목표는 상반기 중에 중도위에 다시 한번 국토부를 통해서 올리려고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결론적으로 지난해 말하고 크게 변동이 없는 상황이네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렇습니다. 아직까지는.

다만 국토부의 조금 분위기가 종전보다는 부드러워졌다는 뜻으로 말씀드립니다.

원주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N49는 지금 어떤 상황이에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지금 저희들이 당초에 공고 당시에는 예측하지 못했던 그런 여러 가지 부동산 경기 침체 이런 등으로 인해서 저희들이 한 1900억 정도의 PF를 일으키려고 그러는데 그러기 전에 이제 HF가 한국주택금융공사로부터 지금 건설사업비 보증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지금 진행 중에 있고요. 그게 확정이 돼야 PF를 좀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직 안 나왔습니다.

원주영 위원

HF. 건설사업비 보조?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원주영 위원

절차가 뭐 어떻게 되는 겁니까, 그거는? 보조를 받으려면.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HF에서 여러 가지 저희들이 요구하는 1900억 원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건설 공사 과정에서 사업비 집행이라든지 뭐 돈의 어떤 집행의 유무나 이런 것들을 조건을 제시하고 그 조건을 저희가 수용을 하면 그것이 다시 PF를 일으키는데 그 은행은 부산은행입니다. 같이 우리 SPC 공모를 한. 근데 거기에서 그 조건을 요구하기 때문에 은행에서도 돈을 주려다 보니까 그런 조건이 있어야 주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진행 과정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원주영 위원

그러면 혹시 HF 보증을 받는 데 또 비용이 들어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특별히 비용은 드는 게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비용은 전혀 안 들어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일부 뭐.

원주영 위원

일부 얼마나 됩니까?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그건 제가 좀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원주영 위원

파악하셔 가지고 좀 알려주세요.

HF 홈페이지 한번 들어가 봤더니 비용이 좀 드는 것 같이 보여요. 우리 시 같은 경우에 보증을 받는 데 있어서 혹시 비용이 든다라고 하면 얼마나 드는지 좀 알려주세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파악해서 별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거는 결과는 언제 정도 나와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지금 저희들이 예측하기로는 2월 중에는 되고 3월 중에는 PF를 일으켜서 4~5월에 분양할.

원주영 위원

2월 중에 결과가 나오고.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렇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3월 중에 PF를 일으켜서.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4월이나 5월 상반기 중에 분양하는.

원주영 위원

4~5월경에 분양할 계획이다?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그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우선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N49 관련해서 좀 추가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본부장님 상황이 이렇게 나빠질 거라고 예측을 못 했다 말씀하셨는데 저희가 행감 때도 그렇고 그전에도 이 부분은 말씀을 드렸어요. 건설 경기가 지금 점점 나빠지고 있다. 그리고 현재 나빠졌고요. 금리는 또 오르고 대출 안 되고 이런 상황에 지금 악재가 예측이 됐던 상황인데 예측하지 못했다라고 이렇게 말씀을 하시면 그거는 본부장님 말씀을 좀 잘못하신 것 같고요.

N49 관련해서 지금 분양 평수가 몇 평 정도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뭐 30평대냐, 25평대냐 뭐 그런 걸 묻는 겁니다.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32평형, 36평형, 76평형 이렇게 구분돼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76평형도 있어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6세대가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네. 알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작년에 이야기했듯이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던 부분이었고 이런 부분 분양이 안 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라는 그런 이야기까지 나왔던 부분이 있는데 우리 본부장님이 아까 말씀을 그렇게 하셔서 재질문을 한 겁니다.

이상입니다.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위원님 제가 다시 한번 수정해서 말씀드리면요. SPC 공모 당시에는 그런 분위기가 아니어서 예측하지 못했는데 지금 많은 시간이 흐르다 보니까 지금 이런 어려운 상황이 있어서 고민하고 있다는 사항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한근수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추가질의 좀 할게요. 분양 얘기 나와 가지고.

우리가 4~5월에 분양을 해야 되는데 계획은 있을 거예요. 분양이 뭐 100% 되면 좋겠지만 안 될 수도 있잖아요. 4월에 분양을 하게 되면 지금 계획 세워 놓은 거는 어떻게 분양을 하겠다라는 거. 그러니까 어느 정도 수준이면 우리가 끌고 나갈 수 있다라고 판단을 하셨는지 좀 궁금합니다.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통상적으로 보면 상가는 좀 분양이 지연될 수 있다고 보고 있고요. 주택 부분에 있어서는 초기 분양이 그래도 4~50% 정도는 좀 일단 희망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보통 분양은 한 달 정도 해요? 어떻게 해요, 기간은?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그거는 분양 다 될 때까지.

원주영 위원

4~50%라는 것은 다 될 때까지가 아니잖아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초기에.

원주영 위원

초기가 어느 정도냐고 여쭤보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그 초기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원주영 위원

그러니까 초기가 기간이.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그렇게 되기를 희망한다는 것입니다.

원주영 위원

초기라는 기간이 어느 정도예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한 3개월 정도 내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왜 분양 트리거라고 하잖아요. 분양가가 책정된 뒤에. 아마 그런 것도 계약이 되어 있을 텐데 일정 기간 동안에 분양이 안 되면 낮춰서라도 분양을 하겠다. 분양가를요. 그런 거는 좀 있어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지금 저희들이 분양대행 업체를 아직까지 선정을 못 했거든요. 저번에 한번 하려고 하다가 유찰된 바 있고 해서 분양대행 전문업체가 저희들이 낙찰이 되면 분양에 대해서도 더 심도 있게 검토하고 그래서 방향을 잡도록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같이 좀 상의를 하시고?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그래야겠지요. 아무래도 저희들보다는 전문성이 많을 거고 그거를 전문으로 분양을 하는 전문업체기 때문에.

원주영 위원

네. 좋아요. 그런데 시행사 입장이잖아요, 우리가. 우리가 시행사 입장인데 어느 정도 사업 수지분석을 하실 때 그런 계획이 어느 정도 서 있어야 된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전혀 없을 것 같지는 않고요. 생각하시는 건 있어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워낙 분양이라는 것은 사회적 여건이나, 쉽게 말하면 바람을 많이 타다 보니까. 그렇다고 어느 정도 늘 규칙적으로, 제도적으로 규율도 정해지는 것도 아니고 하기 때문에 저희들 입장에서는 어떻게 분양성을 높일까. 또 그렇다고 해서 분양가를 낮춰서 하게 되면 저희들이 또 여러 가지 수익성 문제도 있고 높일 수도 없고. 이런 것들을 저희들 나름대로 좀 HF 아까 보증 거기에도 제출했습니다. 이런 것들을 최대한 저희들이 검토해서. 그런 부분들을 거기서도 심사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분양가라든지 이런 것들도 많이 저기서 정리될 걸로 보고 있고요. 또 분양하는 방법론에 있어서는 분양대행 업체가 되면 같이 협력해서 좋은 방향으로 저희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이렇게 좀 어려운 상황일수록 우리가 기준을 더 갖고 있어야지요. 있을 거라고 생각은 하는데 밝히지 못하신다라고 하면 제가 이해를 하는데. 앞으로 분양이 계속 어려울 거는 자명한 사실이잖아요. 그럴수록 우리가 계획을 철저하게 갖고 있어야지. 특히 이게 숫자로 하는 거기 때문에 당연히 그런 계획이 있어야 된다라고 봅니다. 물론 분양대행 업체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생각을 그쪽이랑 공유를 하는 거지, 거기서 하라는 대로 할 건 아니잖아요. 분양 트리거라는 게 전혀 엉뚱한 개념도 아니고요. 통상적으로 다 갖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알겠습니다. 분양에 대한 계획은 수립하면 저희가 별도로 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세밀히 좀 계획을 잘 세워 주십시오.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알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김지훈 위원님.

김지훈(민) 위원

김지훈 위원입니다.

지금 종합적으로 위원님들께서 질문드렸던 내용들을 봤을 때는 우리 N49 같은 경우는 올 상반기에 분양 예정으로 되어 있잖아요. 여기 이렇게 써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 및 여건 변화에 따른 전략적 대응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이 대응을 지금 하고 계신 건지 안 하고 계신 건지. 그 질문인 것 같아요.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지금 이 뜻은 구체적인 분양의 방법도 될 수 있지만 주로 이 의미는 저희들이 분양 시기 문제 이런 것들을 여러 가지 경제 여건이나 이런 것을 봐서 하겠다는 뜻이고요. 그래서 탄력적으로. 일단 계획은 상반기에 잡고 있지만 분양 시기는 또 약간의 유동성은 좀 있지 않냐는 뜻으로 좀 표현된 겁니다.

김지훈(민) 위원

뭐 다른 걸 질문드리는 건 아니고 전략적인 대응을 계속 하셔야 된다라는 당부의 말씀 드리려고 말씀드린 겁니다.

○개발사업본부장 이신엽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남양주도시공사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님과 임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23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4차 자치행정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0분 산회)


○출석위원 8명

  • 김지훈(국)
  • 이수련
  • 박은경
  • 한근수
  • 정현미
  • 김지훈(민)
  • 원주영
  • 전혜연

○출석전문위원

  • 행정 5급 서용관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3명

  • 행정 7급 신상민
  • 속기 7급 신정수
  • 속기 8급 이정렬

○출석공무원 36명

  • 와부읍장이제창
  • 진접읍장윤경배
  • 진건읍장이인애
  • 호평동장이순덕
  • 다산1동장노정훈
  • 별내동장박재영
  • 금곡동장조성연
  • 오남읍장이석찬
  • 퇴계원읍장문흥기
  • 별내면장김현태
  • 수동면장김유중
  • 조안면장한영삼
  • 평내동장이은경
  • 양정동장이명구
  • 다산2동장조영범
  • 와부읍 생활자치과장이유미
  • 와부읍 복지지원과장장동단
  • 와부읍 도시건축과장박경분
  • 진접읍 복지지원과장유형식
  • 진접읍 도시건축과장박석주
  • 진접읍 산업환경과장박미경
  • 화도읍 생활자치과장강호진
  • 화도읍 복지지원과장김진수
  • 화도읍 도시건축과장유병로
  • 화도읍 산업환경과장이경선
  • 진건읍 생활자치과장홍우성
  • 진건읍 복지지원과장김정애
  • 진건읍 도시건축과장서정원
  • 호평동 생활자치과장이형숙
  • 호평동 복지지원과장강태일
  • 호평동 도시건축과장김병혁
  • 다산1동 복지지원과장양기영
  •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서동환
  • 별내동 복지지원과장임정연
  • 금곡동 행정복지과장이영호
  • 금곡동 도시건축과장조성관

○출석공무원 외 참석자 4명

  • 남양주도시공사 사장신동민
  • 감사실장이희관
  • 시설복지본부장황경호
  • 개발사업본부장이신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