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남양주시의회 namyangju city council

제230회 제2차 본회의(2016.03.14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남양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30회남양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남양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6년 3월 14일(월)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시정질문의 건

2. 남양주시 소셜미디어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3. 남양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남양주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남양주시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한강시민공원 체육시설 및 부속시설 민간위탁 동의안

7. 2020년 남양주시 기본경관계획(안)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안

8. 별내선 복선전철 연장 촉구에 관한 건의안


부의된 안건

1. 시정질문의 건(이진택·원병일·우희동·이철영 의원)

2. 남양주시 소셜미디어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박영희 의원 발의)

3. 남양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유희 의원 대표발의)(박유희·신민철·이진택·원병일·우희동·이철영·최옥녀·박영희·곽복추·정진춘·이창균·이도재·정기홍·양석은·이창희 의원 발의)

4. 남양주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곽복추 의원 대표발의)(곽복추·우희동·신민철·정기홍·정진춘·양석은·박영희·이진택·이창균·원병일·이도재·박유희·이창희·이철영·최옥녀 의원 발의)

5. 남양주시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남양주시장 제출)

6. 한강시민공원 체육시설 및 부속시설 민간위탁 동의안(남양주시장 제출)

7. 2020년 남양주시 기본경관계획(안)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안(남양주시장 제출)

8. 별내선 복선전철 연장 촉구에 관한 건의안(이도재 의원 대표발의)(이도재·이창희·곽복추·박유희·정진춘·박영희·최옥녀 의원 발의)


(10시 01분 개의)

○의장 이철우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0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 담당으로부터 보고 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 담당, 보고하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재춘

의사 담당 김재춘입니다.

먼저 본회의에 부의 요구된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도재 의원 등 전체 의원으로부터 별내선 복선전철 연장 촉구에 관한 건의안이 제출되었습니다.

다음은 각 상임위원회 심사를 마치고, 오늘 본회의에 부의 요구된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위원장으로부터는 남양주시 소셜미디어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2건의 조례안이 원안 가결되었다는 심사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산업건설위원장으로부터는 남양주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의 조례안과 1건의 동의안, 1건의 의견청취안이 원안 가결 및 의견 제시되었다는 심사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따라서 오늘 본회의에서는 시정질문과 건의안 1건, 조례안 4건, 동의안 1건, 의견청취안 1건을 심의 처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휴회 중 주요 의정 활동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장님을 비롯한 전체 의원님께서는 3월 10일 남양주시 기본경관계획 수립 설명회와 현안 사항에 대하여 논의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의사 보고

(의사 담당)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의장 이철우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시정질문의 건(이진택·원병일·우희동·이철영 의원)

(10시 03분)

○의장 이철우

의사일정 제1항 시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시정 현안 전반에 대하여 질문과 의견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면 시정질문에 앞서 질문 요령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시정질문을 하실 의원은 시정질문 접수 순서에 따라 이진택 의원, 원병일 의원, 우희동 의원, 이철영 의원순으로 진행되나 원병일 의원께서는 청가 중인 관계로 시정질문은 서면으로 대신하고자 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정질문의 요령은 의원께서 일괄 질문하신 후 이어서 집행부 공무원으로부터 일괄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본 질문을 하신 의원 중에서 보충 질문을 하실 의원은 본 질문 순서에 따라 보충 질문과 답변을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게 되겠습니다. 아울러 질문을 할 때는 발언 시간을 준수함은 물론 회의 규칙 제36조 규정에 따라 의제 외 발언을 해서는 아니 되오니 이 점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시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진택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택 의원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위원회 소속 이진택 의원입니다.

먼저 우리 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하여 애쓰시는 이철우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석우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택지개발 이후 공공용지 등이 부족한 평내·호평 지역 주민들을 위한 공공시설과 문화·체육시설 확충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을 듣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평내동 지역 공터에 대한 활용 계획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평내동과 호평동은 우리 시의 첫 번째 계획도시로 현재 9만 2000여 명의 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두 지역은 거리상으로 인접해 있고 지역 주민들 간의 교류가 활발한 곳으로써 금년도 1월 4일 평내·호평 행정복지센터 개청과 함께 제2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두 지역 모두 택지지구 조성 당시 부족한 공공용지와 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문화·체육·복지시설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더욱이 앞으로 평내4지구와 백봉지구 개발 시 약 9000여 세대가 새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문화·체육·복지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욕구는 더욱 늘어나게 될 것이고, 이에 대한 준비를 지금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두 곳의 부지를 활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먼저 2011년도 시에서 매입하여 현재까지 활용하지 않고 있는 평내도서관 앞 605번지 일원의 부지의 경우 당초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여성·청소년을 위한 복합시설로 추진하여 줄 것을 건의한 바 있으나 현재까지 뚜렷한 활용 계획이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평내동 중흥아파트 앞 598번지의 경우도 2010년도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당시 체육시설 설치에 대한 주민 건의 사항이 있어 체육공원으로 변경 결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활용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지역 주민들은 해당 부지에 대한 활용 방안에 대하여 의견 조율을 통해 주민들을 위한 문화·체육·복지시설 등으로 활용해 줄 것을 수차례 요구한 바 있습니다. 물론 우리 시의 재정 여건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이지만 그래도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존중하여 진정 주민이 원하고 주민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해당 부지를 활용하여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시장님께 다음과 같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언급한 두 곳에 대하여 향후 어떠한 활용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또한 이 부지들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의사가 있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호평 지식산업센터 부지 활용 계획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2014년도 시정질문을 통하여 본 의원은 평내동 660-6번지에 계획되었던 지식산업센터 건립에 대하여 분양률 저조로 인한 수익률 저하 문제와 인근 지역 교통 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후 담당 부서에서는 지식산업센터의 수익성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식산업센터를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2015년 10월 해당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한 검토 용역을 실시하였고, 이에 본 의원은 보다 나은 방안이 마련될 것을 기대하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2월 실시한 호평지구 시유지 활용 방안 검토 용역 결과보고서에서 복합 문화·쇼핑단지로 조성하는 것으로 제안된 것을 보고 본 의원은 이 제안 또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는 방안이라는 것을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용역보고서에 제시되어 있듯이 우선 해당 지역에 복합 문화·쇼핑단지가 들어설 경우 고객의 쏠림 현상으로 인하여 주변에 조성되어 있는 소규모 상권의 잠식과 주변 지역의 교통 혼잡이 더욱 심화될 것을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미 인근 지역 민간에서 운영 중인 영화관·놀이시설·대형마트 등과 중복된 업종이 들어선다면 해당 지역 활성화를 이끄는 시너지 효과가 아니라 서로 경쟁 관계가 되어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예상됩니다.

한편으로 민간 업체와의 공동 개발을 통해 시민의 소중한 재산이 민간 기업의 수익을 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예상되는 문제점의 하나일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다른 대안을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이미 수차례 언급한 바와 같이 타 택지지구와는 다르게 지역 공동체 형성을 위한 문화·체육시설이 부족한 평내·호평 지역 주민들을 위하여 해당 부지를 지역 주민들을 위한 공공시설과 문화·체육시설 등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검토하여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책임동 출범으로 늘어나는 행정 수요에 대비하여 해당 부지를 공공청사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이를 통해서 평내·호평 지역의 향후 개발 수요와 인구 증가를 대비하고, 지역 주민들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 수렴을 통해 좀 더 긴 안목으로 해당 부지에 대한 활용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본 의원의 제안에 대하여 시장님께서는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 또한 해당 부지에 대하여 향후 어떤 방향으로 추진해 나갈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내·호평 지역은 현재 우리 시 인구의 7분의 1을 차지하는 9만 2000여 명의 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로 택지지구가 조성된 지 만 10년이 지난 지금 현재에도 자가 주택 비율이 50% 정도밖에 안 되는 상황입니다.

그 이유는 평내·호평지구가 남양주시의 초기 택지개발지구로써 이후에 조성된 우리 시의 다른 택지개발지구에 비해 현저히 낮은 공공용지와 문화·체육시설의 부족이 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 평내·호평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됩니다.

평내·호평 지역이 잠시 머물다가 떠나는 도시가 아니라 자가 주택 비율이 높고, 살기 좋은 삶의 터전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도시를 안정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한 우리 시의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개발로 인한 수익 창출 목적이 아니라 거시적인 안목을 가지고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주민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하고 유익한 방안이 무엇인지 신중하게 검토하여 추진하여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철우

이진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희동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희동 의원

안녕하십니까, 진건읍·퇴계원면·지금동·도농동 지역구 출신 우희동 의원입니다.

먼저 우리 시의 지역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늘 고민하시면서 의정 활동에 심혈을 기울이고 계신 이철우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시를 명품도시로 성장시키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계시는 이석우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우리 남양주시가 시민들의 행복지수가 높고 특별시보다 더 특별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생각해 보아야 할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 시민 앞에서 말씀드리고, 함께 고민해 보는 기회를 갖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관내 추모공원 조성과 관련하여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현재 시민들이 삶의 여러 분야에서 혜택을 얻고, 행복과 만족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행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가적인 문제인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난임·불임 부부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고, 새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한 장려금 제도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과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보육·교육·청소년 시책을 통하여 우리 아이들이 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훌륭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체육·문화시설과 교통·주거 인프라 구축을 통해 우리 시에 살고 있는 성인들의 생활의 편리함과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누구보다도 열심히 노력하는 삶을 살아오신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노인 복지 시책과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남양주시의 노력들은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성장하고 일하며 행복하게 나이가 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여 우리 시가 전국 그 어느 지자체보다 행복지수가 높은 명실상부한 특별한 도시 남양주로 거듭나게 하고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점에서 본 의원은 태어나면서부터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행복한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하여 화장장 시설을 갖춘 추모공원 조성을 검토해 볼 시점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옛 사자성어 중에 ‘수구초심(首丘初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죽어서라도 고향 땅에 묻히고 싶어 하는 마음, 그 마음을 일컫는 말로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향을 그리워하고 고향 땅에서 임종을 맞이하고 싶어 한다는 의미의 말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 자연의 섭리이고,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편히 떠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도 살기 좋은 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화장시설이 설치된 타 시·군의 사례를 보면 관외 주민에 비하여 10분의 1 정도의 비용으로 화장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도 많은 혜택을 주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화장장의 경우는 대표적인 기피시설이자 님비(NIMBY)시설로써 입지 선정부터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선 입지 조건을 따지기 이전에 화장시설의 필요성에 대한 시민들의 합의를 이끌어 내고, 그 이후 입지 선정의 경우도 시민들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장기적으로 결론을 이끌어 낸다면 아예 언급조차 못 할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이 됩니다.

더욱이 우리 시는 산림 지역의 비율이 높고, 개발제한구역 등 중첩 규제로 인해 활용하지 못하는 땅이 많은 만큼 주거 지역과 분리되어 있으면서 자연과 함께하는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면 사회적 합의도 빨라질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 시민들의 삶의 만족과 편의, 경제적 혜택 등을 도모할 수 있는 추모공원을 조성하는 것에 대하여 우리 시에서는 어떤 입장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책임읍·동제 추진과 관련하여 질문을 하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해방 이후 우리나라 행정 체계의 근간을 바꾸는 책임읍·동제를 금년 1월 4일 자로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와부·조안, 화도·수동, 호평·평내 세 권역을 1단계로 하여 진행 중인 책임읍·동제는 시행 초기 몇 가지 개선해야 할 사항은 있지만 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가까운 지역에서 맞춤형으로 해결하는 작은 시청으로써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는 호평을 듣고 있습니다.

특히 시청까지 와서 처리해야 하는 인허가와 민원 업무 등을 가까운 지역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은 시민들에게 큰 만족도를 주고,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복 텐미닛’과도 연결되는 좋은 기회라고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시범적으로 추진된 1단계의 문제점 등을 보완하여 금년도에는 진접, 오남, 별내·퇴계원, 도농·지금 권역을 대상으로 2단계 시행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와중에 제3단계로 예정되어 있는 진건·금곡·양정 권역은 이렇다 할 구체적인 계획이나 시행 시기 등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지역은 최초 계획 수립 당시 각 읍·면·동 주민들 간의 이견으로 인해 추진이 연기된 지역인 만큼 당장의 추진 계획을 수립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향상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책임읍·동제인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진건·금곡·양정 주민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지역 주민들과의 보다 많은 대화와 의견 수렴을 통해 대승적 합의를 도출해 내어야 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이를 통해 오히려 지역 주민들이 더욱 화합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시장님께서는 책임읍·동제가 연기된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향후 어떻게 주민들과 협의해 나갈 것인지, 그리고 향후 추진 계획은 어떻게 가지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두 가지 사항에 대한 이석우 시장님의 합리적인 판단과 좋으신 답변을 기대하며, 끝까지 경청해 주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철우

우희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철영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철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와부읍·조안면·평내동·금곡동·양정동 지역구 출신 이철영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이철우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명품도시 남양주 건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계시는 이석우 시장님과 1600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처음의 장밋빛 청사진과는 달리 현재까지 수년 째 명확한 결과를 내지 못하고 진행 중인 양정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지역 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불안과 우려의 소리들을 전달하고 이에 대한 시의 명확한 입장을 듣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본 의원은 2014년도 바로 이 자리에서 시정질문을 통하여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에 대하여 질문을 한 바 있습니다. 당시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조건부로 통과된 이후 제시된 조건들에 대하여 시의 이행 계획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면밀히 챙겨서 본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여 우리 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고자 시정질문을 하였습니다.

그 자리에서 본 의원은 서강대의 위치변경계획 승인과 관련된 서강대 측과의 협의 계획과 공영 SPC 설립과 관련한 예상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질문하였고, 시에서는 답변을 통하여 서강대 측과의 적극적인 협의와 SPC 설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하여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작금의 현실은 기대했던 바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12월까지 중도위 조건을 완료하겠다고 하였음에도 현재까지 아무것도 결과물이 없이 지지부진한 상황이고, 이는 고스란히 주민 피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도위의 조건 사항 중 하나였던 서강대 위치 변경에 대한 교육부 인가 절차를 위해서는 서강대 이사회의 승인 절차가 선행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얼마 전 실시한 이사회에서는 몇 가지 조건과 함께 승인이 보류된 바 있습니다.

본 의원이 확인한 바로는 여기에서 제시된 내용이 서강대학교 재학생과 신입생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 수렴과 이전 계획에 대한 재수립이라고 하는데, 다음 이사회의 일정이 언제가 될지 모르는 가운데 이 과정이 또 얼마나 지연될 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된 것입니다.

지난해 본 의원은 서강대의 교육부 승인 절차 이행 조건에 대해 우리 시보다는 서강대 측의 노력과 의사가 중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강대의 진행 상황을 기다려야만 하는 우리 시가 자칫 서강대 측의 무리한 요구에 끌려가지 않아야 한다는 우려를 표명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걱정들이 이번 이사회 연기로 인해서 실제로 일어나는 것이 아닌지, 이로 인해 토지 조성원가가 서강대 측에 유리하게 책정되어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공영 SPC 설립 과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작년 말에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하여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된 이후 당초 계획과는 다르게 4개월 이상 협상이 지연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과연 SPC 설립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협상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우리 시와 시민들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이끌어가기 위하여 신중한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업의 추진 과정을 지켜보는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당초 계획과는 다르게 계속해서 지연돼 가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 대해 우려와 걱정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더욱이 양정역세권 사업을 추진하는 지역 주민들의 우려는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오랜 기간 개발제한구역에 묶여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많은 행위 제한을 받아 오던 상황에서 지역이 바뀔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졌다가 사업이 지연되는 과정에서 많은 우려와 억측이 생기고 있고, 이로 인해 주민들 간의 오해와 반목이 생기는 이중고를 겪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막기 위해서는 사업 추진 과정과 문제점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해결 방안 제시 등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는 역시 중도위의 조건 사항 중의 하나인 주민들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해결될 수 있으나 아직 해당 부서에서는 이에 대한 조치도 미흡한 것으로 보입니다.

양정역세권 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우리 남양주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을 가져오고, 교육도시로써 발돋움하는 등 우리 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중대한 사업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사업인 만큼 추진 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우려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이해 설득하려는 시의 의지가 필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에 대하여 시장님께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중도위 통과 조건들에 대한 향후 추진 계획과 사업 추진 지연 등의 문제점에 대하여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서강대 캠퍼스 조성을 위하여 서강대 측의 미온적인 태도에 대하여 향후 어떤 대응 방안을 가지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철우

이철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정질문에 대한 집행부 공무원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장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석우

존경하는 이철우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시정질문을 통해 시정에 대한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의원님들께서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방안을 검토하여 시정에 반영하도록 함으로써 의회와 더불어 더 편리하고 안전한 인구 100만의 자족 명품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사항 중 우희동 의원님의 시행이 연기된 책임읍·면·동 지역에 대한 대책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먼저 답변드리고, 그밖에 질문 사항에 대해서는 담당 국장이 상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희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행이 연기된 책임읍·면·동 지역에 대한 대책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1980년 4월 양주군에서 분군 당시부터 중심 지역 없이 읍·면별로 생활권이 분리되어 있었으며, ‘95년 인구 23만의 도농복합도시로 출범한 이후 지속적인 도시개발로 현재 66만의 대도시로 성장하였으나 도시 형태의 큰 틀은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규모가 큰 다핵도시의 특성상 적어도 3개 구청은 설치하여야 하나 생활권별 구획이 어려워 현재보다 주민들의 불편은 더 커지고, 구청 소재지 획정과 그 명칭 선정에 어려움이 따르며, 3개의 구청 설치 시 약 2700억 원의 청사 건립비와 210여 명의 추가 인력이 소요되는 등 행·재정적인 부담이 예상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시는 여러 대안을 강구하던 중에 행정자치부에서 지난해 1월 일반 구 대안으로 책임읍·동제를 제도화함에 따라 우리 시는 급증하는 행정 수요를 감당할 수 있고, 정부 정책에 부합하며 우리 시 구조적 특성이 잘 반영되는 책임읍·동제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시 책임읍·동제는 시민 가까이에서 맞춤형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제도의 취지에 맞게 다핵도시의 특성에 따라 생활권별로 구획하였으며, 행정의 패러다임이 바뀜에 따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면서 인구 증가, 주민 여론, 청사와 여건, 인력 수급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8개 권역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1단계로 금년 1월 4일 와부·조안 등 3개 행정복지센터를 개청하였고, 2단계로 도농·지금 권역과 풍양출장소 관할 3개 권역 등 4개 행정복지센터를 하반기에 추진하여 개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함께 추진하지 못한 진건·금곡·양정권역은 2개 이상의 읍·면·동이 묶여지는 경우 인구가 7만 이상이 되어야 하는 행정복지센터 설치 기준에 미달하여 3단계 추진 대상으로 행정자치부와 협의하였으며, 본 지역에 대한 시행 여건이 충족될 때까지는 본청에서 사무를 관장할 계획이나 이보다 더 나은 방안이 있는지 향후 도시개발에 따른 인구 추이 등을 보아가며 최적의 대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우리 시와 같이 지방자치법상 일반 구청을 설치할 수 있는 50만 이상 대도시를 대상으로 그동안 추진하여 온 일반 구의 폐단을 개선하면서 주민 편의를 확대하기 위해 책임읍·동제를 추진하는 것이 일관된 방향입니다.

이에 우리 시는 제도의 취지에 맞게 진건·금곡·양정 지역 주민들이 민원을 해결함에 있어 현재보다는 좀 더 편리하게 해야 된다는 원칙하에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좀 더 시간을 갖고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합리적 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복지문화국장 우상현

복지문화국장 우상현입니다.

복지문화국 소관 업무와 관련하여 우희동 의원님께서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추모공원 조성에 대한 시의 입장과 건립 계획에 대하여, 또 이진택 의원님께서는 평내도서관 앞 공터에 대한 활용 계획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우희동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추모공원 조성에 대한 시의 입장과 건립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경기도 내 추모공원은 성남시 영생관리사업소, 고양시 서울시립승화원, 수원시 연화장, 용인시 평온의 숲 등 총 4개가 운영 중에 있으며, 우리 시 시민들은 성남시 영생관리사업소, 고양시 서울시립승화원, 춘천 시립화장장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의 경우 우리 시 사망자 2770명 중 82%에 해당하는 2271명이 인근 성남 영생관리사업소, 고양 서울시립승화원, 춘천 시립화장장 등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20년 인구 100만 도시로 성장하는 우리 시 입장에서는 장사시설 필요성에 대하여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시에서는 우리 시를 비롯한 포천시 등 8개 시·군이 경기 동북부 공동 장사시설을 포천시 영북면에 설치하고자 2011년 5월 11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공동 참여 지자체 재원 분담 협의 등을 하였으나 포천시의회 및 주민들의 반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성남 영생관리사업소에 우리 시 시민을 위한 전용 화장로 2기 설치와 관련하여 협의한 바 있으나 좋은 성과를 얻어내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관내 기존 시설 등을 이용한 민간 장사시설 설치 제안 시 적극적인 행정 지원 뿐 아니라 시설비 중복 투자로 인한 행·재정력 낭비 방지와 지역 간 상생 교류 확대를 위해 인근 시·군과의 협력을 통한 광역 장사시설 설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우리 시 직원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장사시설 추진연구회를 운영하여 인근 시·군 장사시설 설치 관련 동향 등을 수시로 파악하고, 인근 시·군에서 광역 화장장 설치 시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우리 시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지자체 협력으로 공동 추진된 광역 장사시설의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우리 시 실정에 맞게 중·장기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진택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평내도서관 앞 공터에 대한 향후 활용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평내동 605번지 일원은 평내동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고자 지난 2011년 12월에 매입을 완료한 토지입니다.

그동안 동 부지에 대한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체육시설, 여성·청소년시설, 공원 조성, 국공립 어린이집 등 다양한 의견이 도출되었고, 2013년 6월에 ‘찿아가는 소통의 장’을 통해 여성·청소년 복합시설 건립으로 의견이 모아진 바 있습니다.

시에서는 이러한 주민 의견을 토대로 2015년 4월에 국공립 친환경 어린이집 건립을 검토하여 주민 의견을 수렴하였으나 일부 시민들의 다른 의견이 있어 현재 활용 방안에 대해 폭넓게 검토 중에 있습니다.

향후 시에서는 여성·청소년 복합시설을 포함하여 평내동민 전체가 원하는 시설이 무엇인지 재차 의견을 수렴하여 부지 활용 계획을 수립하고, 시 재정 여건에 맞춰 단계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우희동 의원님과 이진택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제산업국장 홍순열

경제산업국장 홍순열입니다.

이진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호평지구 지식산업센터 부지 활용과 관련하여 활용방안보고회에서 제시된 복합 문화·쇼핑시설은 주변 지역 상권의 잠식과 상인들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으며, 택지개발 이후 공공용지 등이 부족한 해당 지역 실정에 맞도록 지역 주민들을 위한 공공시설과 문화시설 등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바 이에 대한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호평·평내 지역 중심 상가는 주로 병원·식당 등 근린생활시설 중심으로 인근 주민에 의한 한정된 수요에 의존하고 있으나 문화·여가시설 부족으로 주민들이 서울 등 타 지역으로 이동하여 상권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호평지구 시유지 활용 방안 검토 용역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주거 위주의 도시 발전을 지양하고, 지식산업 중심의 산업 구조 개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토지 이용 및 활용 방안에 대하여 경기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하였습니다.

경기연구원의 검토 결과 경기도에서 수립한 경기 북부 10개년 발전 계획에 따르면 남양주시의 산업 발전 축은 진관, 사능, 진접, 포천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므로 시유지에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기보다는 도시 서비스업, 문화 및 여가 서비스업 등 광역적 수요를 반영하는 토지 이용 도모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어 복합 문화·쇼핑단지 조성 유치 방안이 제시되었습니다.

용역 결과 제시된 복합 문화·쇼핑단지 조성 시 도시의 랜드마크가 되어 지역 유동인구 유입 증가에 기여하고, 취약한 기존 상권 활성화 도모와 호평·평내동을 넘어선 광역적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상권 확대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복합 문화·쇼핑단지 조성이 주변 상권과 경쟁 관계에 놓일 수 있는 일부 부정적 측면도 있어 향후 사업 추진 시 복합 문화·쇼핑단지뿐만 아니라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공공용지 활용 방안과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개발 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환경녹지국장 김재룡

환경녹지국장 김재룡입니다.

이진택 의원님께서 평내동 중흥아파트 앞 공원 부지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 계획이 수립되지 못하고 있는 바 향후 주민들의 의견 수렴 후 주민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해당 부지를 활용해야 할 것이며, 이에 대한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인구 증가로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평내 지역 주민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의 확충 필요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약대울 체육시설과 가족 단위 물놀이장을 평내동에 조성하고 있으며, 작년에 1단계로 13억 원을 투자하여 축구장은 조성 완료하였고, 올해는 2단계로 가족 단위 휴양시설인 물놀이장과 잔디 피크닉장에 51억 원을 투자하여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약대울 체육시설과는 별도로 48억 원을 투자하여 올해 8월 완공 예정으로 복합 체육시설을 조성 중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체육시설을 확충할 계획에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중흥아파트 앞 평내동 체육공원 부지는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체육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향후 체육시설 설치에 필요한 관련 용역비 등을 확보하여 단계별 계획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시국장 박광겸

도시국장 박광겸입니다.

이철영 의원님께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조건사항인 공영 SPC 설립과 서강대학교 위치 변경에 대한 교육부 인가 절차가 지연되는 사유와 향후 추진 계획, 그리고 서강대학교와의 협의 사항 등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공영 SPC 설립은 남양주도시공사가 민간사업자 공모 절차를 거쳐 한국산업은행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사업 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선협상대상자가 9개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의사 결정에 다소간의 시간이 필요하여 협상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어서 조만간 사업 협약 체결을 거쳐 공영 SPC가 설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강대학교의 교육부 인가 절차는 2014년 12월 18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과정에 사업 면적이 축소됨에 따라 서강대학교가 종전에 수립한 남양주캠퍼스 마스터플랜을 다시 수립하고 이에 대한 학내 구성원에 대한 의견 수렴 등의 절차 진행으로 인하여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서강대학교가 조속한 인가 절차를 이행하도록 공동추진단장 간담회와 실무회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으며, 서강대학교에서도 조속한 절차 이행을 위하여 교육부와 사전 협의하는 등 학교의 모든 역량을 다하여 노력하고 있으므로 교육부 인가 절차도 큰 문제없이 처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강대학교 남양주캠퍼스 조성과 관련한 그간의 협의 사항에 대하여는 2013년 7월 25일 캠퍼스 조성을 위한 상호 협력 및 역할 등을 정한 기본협약을 체결한 이후 우리 시, 도시공사와 서강대 실무자가 참여하는 정례회의를 개최하면서 사업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사업계획을 보다 구체화하는 등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상호 협의하고 있으며,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의결 이후에는 공영 SPC 설립과 교육부 인가 절차 등 조건 사항의 조속한 이행을 위하여 상호 협의와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초 2015년 말 개발제한구역 해제 고시를 목표로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조건 이행을 완료하겠다고 답변하였습니다마는 아직까지 이행하지 못한 점에 대하여 담당 국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하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조건 이행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정역세권 복합단지 개발사업은 와부읍과 지금동·도농동 및 다산신도시와 연계하여 우리 시의 중심 도시 역할은 물론 수도권 동북부의 거점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우리 시의 중점 사업으로 본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철우

이석우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보충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충 질문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되며, 질문 시간은 10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본 질문한 의제 범위에서 가급적 간단명료하게 요점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분의 의원님 가운데 보충 질문 있으시면 나오셔서 답변자를 호명하신 후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분 의원님, 보충 질문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보충 질문이 없으시면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시정질문 종결을 선포합니다.

시정질문을 위해 수고하여 주신 세 분의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진지하게 경청해 주신 방청객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답변해 주신 이석우 시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세 분의 의원께서 시정질문을 통해 개선을 요청하신 사항에 대하여는 적극 검토하여 대책을 강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2. 남양주시 소셜미디어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박영희 의원 발의)

3. 남양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유희 의원 대표발의)(박유희·신민철·이진택·원병일·우희동·이철영·최옥녀·박영희·곽복추·정진춘·이창균·이도재·정기홍·양석은·이창희 의원 발의)

(10시 56분)

○의장 이철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남양주시 소셜미디어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남양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입니다.

신민철 자치행정위원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장 신민철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 신민철 의원입니다.

오늘 심사 보고드릴 안건은 제230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남양주시 소셜미디어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총 2건으로 세부적인 제안 이유와 주요 골자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고, 심사 결과를 토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남양주시 소셜미디어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 결과입니다.

동 조례안은 2016년 3월 3일 박영희 의원께서 단독 발의하여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써 다양한 인터넷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남양주시민과 그밖에 사람들에게 시정을 홍보하고, 시와 시민, 시민 상호 간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과 함께 쌍방향 소통으로 시정 참여 기회를 보다 쉽게 제공하는 등 온라인 정책 참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제출된 안건으로써 우리 위원회에서는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남양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동 일부개정조례안은 2016년 3월 3일 박유희 의원 등 열다섯 분의 의원께서 공동 발의하여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써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도모하는 조례의 취지에 맞도록 지역 자재 및 장비 사용을 적극 권장토록 하며, 지역건설산업체의 하도급 비율을 정하여 사업 참여를 권장하는 등 지역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제출된 안건으로 우리 위원회에서는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심사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남양주시 소셜미디어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

남양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자치행정위원장)

(이상 2건 전자회의록 참조)


○의장 이철우

그러면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자치행정위원장께서 심사 보고한 두 건의 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신민철 위원장님을 비롯한 자치행정위원회 위원 여러분, 의안 심사에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항 남양주시 소셜미디어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남양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남양주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곽복추 의원 대표발의)(곽복추·우희동·신민철·정기홍·정진춘·양석은·박영희·이진택·이창균·원병일·이도재·박유희·이창희·이철영·최옥녀 의원 발의)

5. 남양주시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남양주시장 제출)

6. 한강시민공원 체육시설 및 부속시설 민간위탁 동의안(남양주시장 제출)

7. 2020년 남양주시 기본경관계획(안)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안(남양주시장 제출)

(11시 00분)

○의장 이철우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남양주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남양주시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한강시민공원 체육시설 및 부속시설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7항 2020년 남양주시 기본경관계획(안)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입니다.

곽복추 산업건설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장 곽복추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곽복추 의원입니다.

오늘 보고드릴 안건은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남양주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의 의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남양주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동 개정조례안은 본 의원 외 열네 분의 의원께서 공동 발의하여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으로 효율적이고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일정 금액 이상의 공사 용역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지원하여 사업비 과다 지출 예방 및 사업 추진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제출된 안건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남양주시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동 개정조례안은 효율적인 도시텃밭 운영을 위하여 실수요자 중심의 유료 분양으로 전환하고, 유료 분양에 따른 사용료 징수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출된 안건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한강시민공원 체육시설 및 부속시설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우리 시 한강시민공원 내 체육시설 및 부속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와 신속한 대민 서비스를 위하여 관리 능력이 있는 법인·단체에 위탁하여 추진하였으나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남양주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에 의거 자치사무를 민간에 위탁하는 사항에 대하여 의회에 사전 동의를 구하고자 제출된 안건으로 우리 위원회에서는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20년 남양주시 기본경관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의견청취안은 경관법 개정 공포에 따라 임의사항이었던 경관계획의 수립이 인구10만 명을 초과하는 시·군에 의무화되면서 자주적이고 구체적인 경관계획을 통한 기준 제시로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공간을 조성하고자 제출된 안건으로 우리 위원회에서는 첫째, 경관계획이 우리 시민들에게 경관의 보전·관리·형성에 실질적인 활용을 위한 계획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적용 가능한 실행 계획 및 설계 지침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며 둘째, 중점경관관리구역 설정 시민들에게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과도한 규제가 되지 않으면서 경관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셋째, 현 규제의 상태에서 추가 규제가 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며 넷째, 경관 사업 선정 시 수경관 사업에 한강의 관광 자원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심사 결과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남양주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남양주시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한강시민공원 체육시설 및 부속시설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2020년 남양주시 기본경관계획(안)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안 심사보고서

(산업건설위원장)

(이상 4건 전자회의록 참조)


○의장 이철우

그러면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건설위원장께서 심사 보고한 네 건의 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곽복추 위원장님을 비롯한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여러분, 의안 심사에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남양주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5항 남양주시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6항 한강시민공원 체육시설 및 부속시설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7항 2020년 남양주시 기본경관계획(안)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안에 대하여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별내선 복선전철 연장 촉구에 관한 건의안(이도재 의원 대표발의)(이도재·이창희·곽복추·박유희·정진춘·박영희·최옥녀 의원 발의)

(11시 06분)

○의장 이철우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별내선 복선전철 연장 촉구에 관한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이도재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제안 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도재 의원

존경하는 남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철우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진접·별내 지역구 의원 이도재 의원입니다.

별내 복선전철 연장 촉구에 관한 건의안에 대하여 간단히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경기 동북부 지역은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해 인구 증가와 더불어 교통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시 또한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살기 좋은 남양주를 만들기 위하여 도시 기반시설에 필수적인 진접선과 별내선 광역 철도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현재 추진 중인 별내선 종점은 진접선까지 연계되지 않고 경춘선 별내역까지만 건설될 예정으로, 이는 주민의 전철 이용에 큰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향후 경기 북부 지역의 중장기적인 발전에 커다란 걸림돌이 됨으로 별내선과 진접선 연결은 반드시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별내선 복선전철을 진접선 복선전철까지 연장하여 남양주 66만 시민의 오랜 염원이 조속히 해결되도록 관련 기관에 강력히 촉구하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으로 별내선과 진접선 복선전철은 노선 간의 미연결 구간을 연결하는 별내선 종점 연결과 함께 기본계획변경 절차 이행을 촉구하며, 경기 동북부 지역 균형 발전에 부합되도록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별내선 연장 사업을 반영하여 수도권 철도망 정비를 요구하고 별내선 복선전철이 연장 대책 마련에 조속히 추진하여 별내선 개통 시 연장 구간도 2022년 동시 개통할 수 있도록 강력히 촉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별내선 복선전철 연장 촉구에 관한 의견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별내선 복선전철 연장 촉구에 관한 건의안

(이도재·이창희·곽복추·박유희·정진춘·박영희·최옥녀 의원)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의장 이철우

그러면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도재 의원님께서 제안 설명한 건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도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8항 별내선 복선전철 연장 촉구에 관한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한 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석우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산회에 앞서 지난 3월 10일부터 오늘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된 이번 임시회에서는 시정 현안 전반에 대한 질문과 의견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들었으며, 또한 민생 안정을 위한 조례 제·개정과 건의안을 채택한 뜻깊은 회기였습니다.

임시회 기간 동안 시정질문과 안건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성실한 자세로 답변에 임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임시회를 통해 의결된 안건이 합리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주 봄날의 화사함을 시샘하듯 잠시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더니 오늘부터 포근함이 느껴지는 본격적인 봄날이 시작됐습니다. 환절기인 이때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어 가족과 함께 즐겁고 싱그러운 봄날을 만끽하시길 기원드리며, 이상으로 제230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산회)


○출석의원 15명

  • 이철우
  • 이창균
  • 박유희
  • 우희동
  • 신민철
  • 이철영
  • 곽복추
  • 이도재
  • 정진춘
  • 정기홍
  • 양석은
  • 이창희
  • 이진택
  • 최옥녀
  • 박영희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3명

  • 의회사무국장 이명우
  • 의 사 팀 장 김재춘
  • 속 기 사 신정수

○출석공무원 12명

  • 시 장이석우
  • 부 시 장이강석
  • 행 정 안 전 국 장유종석
  • 복 지 문 화 국 장우상현
  • 경 제 산 업 국 장홍순열
  • 환 경 녹 지 국 장김재룡
  • 도 시 국 장박광겸
  • 교 통 도 로 국 장김동완
  • 보 건 소 장정태식
  • 상하수도관리센터소장박홍길
  • 평 생 교 육 원 장추성운
  • 풍 양 출 장 소 장김현근

○회의록 서명

의 장 이철우

의 원 이창희

의 원 이진택

사무국장 이명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